현대미포조선이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된 스마트 전기추진 여객선을 본격 건조하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19일 울산 본사 선각1B공장에서 울산정보산업진흥원(UIPA)이 발주한 ICT 융합 스마트 전기추진 선박의 건조를 시작하는 강재절단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선박은 울산시가 탈탄소 시대에 발맞춰 미래 조선산업 발전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함께 추진 중인 ‘ICT융합 스마트 전기추진 선박 건조 및 실증사업’에 따라 건조돼, 친환경 스마트 선박시장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강재절단식에는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구자록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련 기관 인사들과 함께 현대미포조선 신현대 사장을 비롯한 유관부서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길이 89.1m, 너비12.8m, 높이5.4m의 제원을 갖추게 될 이 선박은 2022년10월 인도돼 울산 앞바다에서 운항될 예정으로, 모두 300여명의 승객을 싣고 최대 16노트(knot)의 속력으로 항해가 가능하다.
특히 이 선박은 ▲연료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직류 그리드(DC Grid)기반 전기추진시스템’▲황산화물(Sox)배출이 거의 없는 ‘LNG이중연료 엔진’ ▲충돌방지 및 이·접안 유도지원 시스템과 최적항로 추천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지능형 통합제어시스템’ ▲선박 모니터링 및 운항을 지원하는 ‘원격관제 스마트 솔루션’등 국내 최초로 4가지 핵심 ICT융합 기술이 적용되는 친환경 스마트 선박이다.
전기추진시스템은 그동안 해외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으나, 이 선박에는 한국조선해양이 최근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을 적용해 국내 조선업계의 전기추진선 상용화를 더욱 가속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선박 내 노후 기자재 등을 스스로 진단하는 ‘스마트 유지보수기능’ 등 승객 안전을 위한 최신 스마트 선박기술도 적용된다.
한편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7월 열린 착수보고회에서 울산정보산업진흥원, 한국조선해양, 현대글로벌서비스 등과 함께 ‘스마트선박과 전기추진 시스템 기술 개발’을 위한 4자간 업무협약(MOU)을 맺고, 한국형 스마트 전기추진 선박의 기술 개발과 설계·건조·인증 등에 힘 쏟고 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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