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3-06 17:41
(서울=연합뉴스) 김홍태기자 = 철도청이 수십조원을 들여 추진중인 철도 전철화 사업이 전담부서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어온 것으로 밝혀졌다.
감사원은 지난해 8월23일부터 한달간 철도 전철화사업 추진 실태에 대한 감사를 벌인 결과 모두 29건의 지적사항을 적발, 관계기관에 통보했다고 4일 밝혔다.
감사원에 따르면 철도청은 2002년까지 총 47조원을 투입해 총연장 3천120㎞를 5천164㎞로 연장하고 이중 86%인 4천440㎞를 전철화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으나, 사업특성상 운영.신호.통신.차량.정거장.선로 등의 분야별 사업을 연계 추진해야 함에도 이를 총괄적으로 조정.관리하는 전담부서조차 없이 사업을 벌여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경부선 조치원-대전간 전철화사업의 경우 2003년 12월 완공 예정으로 호남선 전철화사업이 추진되는 만큼 여기에 시점을 맞춰 공사를 해야 함에도 불구, 200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어 당초 계획대로 호남선이 8천755억원을 투입해 전철화된다 해도 1년간은 전철 운행을 할 수 없는 것으로 지적됐다.
또 중앙선 청량리-원주구간의 복선 전철화사업은 당정협의에서 사업의 필요성이 인정됐다는 이유만으로 타당성 조사도 하지 않은 채 사업을 벌이고 있고, 경춘선 청량리-춘천간 복선 전철화사업도 이용승객을 계산하지 않는 바람에 수익성이 없는 엉뚱한 구간부터 공사를 발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지난해 5월 부곡차량기지에 설치된 전자연동장치는 표준규격에 맞지 않는 방식이어서 지금까지 지연운행 등의 장애가 6차례나 발생했으며, 지난 99년 9월에는 최고시속 시험도 거치지 않은 신형 전기기관차가 도입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감사원은 지난해 1월부터 8월까지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간 전철화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경산-청도간 주택밀집 지역의 민원 발생 가능성을 예상하고 노선변경을 추진함으로써 공사 연장을 1.3㎞ 단축하고 60억원의 사업비를 절감한 고속철도본부 홍만종 본부장을 표창하도록 철도청장에게 통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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