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29 13:48

<세월>호 원인 "선박평형수 빼고 화물 과적" 결론

중앙해심, 특별조사보고서 공표

<세월>호 사고 원인은 그동안 지적됐던 선박평형수(밸러스트수) 부족과 화물 과적으로 최종 결론났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은 지난 4월16일 진도군 병풍도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세월>호 사고에 대한 특별조사보고서를 공표했다.

심판원은 <세월>호 사고의 명확한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사고발생 당일 특별조사부를 구성하고, 8개월 여간 관계자 50여 명에 대한 조사․면담, 17곳의 현장 방문을 비롯해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 레이더 항적자료 분석과 선박운항 모의시험 등을 통해 사고 조사를 했다.

심판원은 특별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내 도입 후 증축 등 개조에 따라 복원성이 현저히 약화된 <세월>호가 선박검사기관의 복원성 승인 조건보다 선박평형수를 대폭 적게 실은 대신에 화물을 과다하게 적재하고 적재된 화물을 적절하게 고박하지 않아 대각도 급변침 시 복원력이 상실될 수 있는 상태로 출항해 항해한 것이 사고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또 사고 당시 당직 조타수의 부적절한 조타에 의해 선체의 급격한 우현 선회와 함께 발생한 과도한 좌현 선체 횡경사로 화물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복원력이 상실된 후 계속된 침수로 전복된 것으로 조사됐다.

선장의 퇴선명령, 암초 등 수중물체와 충돌․좌초 여부 등 그간 제기된 의문 사항에 대한 조사 결과도 특별조사보고서에 수록됐다.

심판원은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사고 조사에서 도출된 제도 개선사항을 관계기관에 송부해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다.

이용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수석조사관(특별조사부장)은 “세월호 참사는 선박의 안전 운항을 위하여 지켜져야 할 기본적인 사항들이 준수되지 않은 사고로 밝혀졌다”며 “향후 이러한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선원․선사는 물론 관계기관에서도 선박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고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월>호 사고 특별조사보고서는 중앙해양안전심판원 홈페이지(www.kmst.go.kr)를 통해 전문을 확인할 수 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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