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유럽 항로에 배선하는 정기선사들은 3월 이후, 잇따라 아시아발 유럽항로에서 컨테이너 운임을 인상한다. 인상액은 선사에 따라 다르나, 주로 20피트 컨테이너당 500달러 전후이다. 3월 이후에 각사가 운임 인상을 하는 것은 최근 몇년간 일반적인 사례가 되고 있지만, 비수기로 주춤한 운임 시황의 수준 향상을 꾀한다.
3월 이후에 유럽 서향 항로에서 운임을 인상한다고 표명한 곳은 하파그로이드가 3월1일자로, 인상액은 525달러, CMA CGM은 4월1일자로, 500달러 등이다.
유럽 서향 항로의 컨테이너 운임은 현재, 상하이항운교역소(SSE)가 정리한 운임 지표에 따르면, 2월 21일 20피트 컨테이너(TEU)당 1233달러이다. 중국의 구정 연휴 전인 1월에는 1500~1700달러의 범위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연휴가 끝나고 조금 지난 2월 14일자는 1300달러대까지 하락했다. 또 2월21일에는 1200달러대를 기록하는 등 침체되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해에도 올해와 비슷한 가격 변동을 나타낸 후, 3월 중순의 인상으로 단숨에 오른 바 있다. 대형선의 공급 압력이 계속된다는 점에서는 종래와 다를 바 없지만, 올해는 유럽 항로의 배선 선사가 3대 얼라이언스로 집약되기 때문에, 지금까지 이상으로 시황 변동에 대한 선복 조정이 빨라질 가능성이 높다.
< 코리아쉬핑가제트=일본해사신문 2.26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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