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Y MARKET]
지난 주 드라이 시장은 수프라막스의 운임 하락에 힘입어 5주 연속 하락세를 나타냈다. 수프라막스 사이즈는 BSI가 한 주 동안 109포인트 하락한 886을 기록, 800선으로 무너지며 전체 선형 중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케이프 사이즈와 파나막스 사이즈 역시 이러한 하락세에 동조하는 분위기였다. 이는 미국과 더불어 러시아 남부지역의 기상악화로 인해 곡물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운임 하락이 불가피했다는 분석이다.
BDI가 올해 3월 2일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철광석 가격 하락으로 인해 중국의 철광석 수입량이 일시적으로 증가했으나, 중국의 올해 철강 생산량이 전년 대비 0.7% 감소한 점을 감안할 때, 철광석의 가격 하락이 장기적인 시황 상승으로 이어지기에는 다소 부족할 것으로 보여진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9.15% 하락하여, 8월 10일 774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
지난 주 케이프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주 초반 상승하던 BCI가 주 중 후반 이후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한 주 동안 31포인트 하락한 1,169를 기록, 1,100선으로 무너지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서호주 철광업자들을 중심으로 낮은 철광석 가격이 형성되면서 일시적으로 거래량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용선복을 모두 흡수하는데 한계를 겪으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25.0% 하락한 $3,000을 기록했다.
대서양 수역에서는 물동량이 감소했으나, 대기 중이던 선박이 태평양 수역으로 이동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보합세를 나타냈다. PERIOD 시장 역시, FFA 시장의 약세에 힘입어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당분간 시황을 개선할 만한 긍정적인 소식이 들리지 않고 있어, 케이프의 시황 반등은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2.58% 하락하여, 8월 10일 1,169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5.4% 하락하여, 8월 10일 USD 2,750/DAILY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5.0% 하락한 USD 15,462/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19.6% 상승하여USD 1,877/DAILY를 기록하고 있다.
180,132 DWT 벌커 “DIONE (2009 BLT)”는 USD 10,000/DAILY에 ROTTERDAM에서 인도되어, TRINIDAD를 거쳐 CAPE PASSERO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174,757 DWT 벌커 “SPRING BRIGHT (2010 BLT)”는 USD 4,500/DAILY에 RIZHAO에서 인도되어, HAY POINT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지난 주 파나막스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BPI가 900선으로 떨어진지 한 주 만에 96포인트 하락한 814를 기록, 800선으로 무너지며 뚜렷한 하락세를 보였다. 전 수역에 걸쳐 물동량은 제한되고 가용선복은 빠르게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더불어 러시아 남부지역의 가뭄으로 인해 곡물 물동량이 빠르게 감소하면서 파나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가 9.2% 하락한 $6,750을 기록했다. BPI가 빠른 속도로 하락하며 올해 2월 7일 이후 최저치를 기록,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강우량 증가로 인해 화력 발전용 석탄 물동량 또한 감소하면서 시황 상승이 발목을 잡히고 있어, 당분간 파나막스 시황의 하락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0.55% 하락하여, 8월 10일 814를 기록하고 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9.2% 하락하여, 8월 10일 USD 6,750/DAILY를 기록하고 있다.
82,372 DWT 벌커 "FORTUNE IRIS (2009 BLT)"는 USD 8,500/DAILY에 PARADIP에서 인도되어, EC SOUTH AMERICA를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4,540 DWT 벌커 "MARICHRISTINA (2001 BLT)"는 USD 6,500/DAILY에 AMSTERDAM에서 인도되어, MURMANSK를 거쳐 LIVERPOOL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지난 주 핸디막스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수프라막스 선형에서는 전 수역에 걸쳐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태평양 수역의 경우 거래량 감소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20.0% 하락한 $6,000을 기록하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핸디사이즈 에서는 대부분의 수역에서 강 보합세를 나타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동부해안에서 유럽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기상악화로 인한 곡물 물동량의 감소로 인해 거래량이 크게 감소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13.5% 하락한 $11,250을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BSI가 한 주 동안 109포인트 하락한 886을 기록, 한 주 만에 800선으로 무너졌으며, BHSI가 한 주 동안 21포인트 하락한 531을 기록한 가운데, 미국과 러시아의 가뭄으로 인해 곡물 물동량이 크게 감소하고 있어, 당분간 핸디막스의 시황 하락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10.95% 하락하여, 8월 10일 886을 기록하고 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3.80% 하락하여, 8월 10일 531을 기록하고 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0.8% 하락하여, 8월 10일 USD 8,750/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5.3% 하락하여, 8월 10일 USD 8,175/DAILY를 기록하였다.
56,757 DWT 벌커 “MINGZHOU (2011 BLT)"는 USD 7,100/DAILY에 SINGAPORE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31,744 DWT 벌커 “APUANA D (1998 BLT)”는 USD 10,500/DAILY에 TAMPA에서 인도되어, TURKEY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5년 중국 건조의 "CHINA ACT (151,688 DWT)"로써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665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7년 일본 건조의 "OCEAN TIANJIN (76,635 DWT)"은 그리스 바이어에게 2,200만 달러를 초과하는 금액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8년 일본 건조의 "MASS WITS (69,355 DWT)"은 중국 바이어에게 48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7년 일본 건조의 "GLOBAL OCEAN (45,600 DWT)"은 그리스 바이어에게 850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1984년 일본 건조의 "IKAN SELANGAT (37,554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28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6년 일본 건조의 "GLOBAL ACE (23,483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00만 달러 후반대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1993년 한국 건조의 "NORTHERN TRUST (43,025 DWT)"가 중국 바이어에게6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4년 독일 건조의 "OSMAN PRINCE (14,120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22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1998년 터키 건조의 "CLOU OCEAN (12,310 DWT)"은 독일 바이어에게 530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여름 휴가시즌과 용선시장의 침체기가 겹치면서 매매시장 역시 조용한 모습이다. 8월 까지는 당분간 여름 마켓의 영향으로 이 같은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7년 한국 건조의 "SAMHO TOPAZ (5,600 DWT)"로써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경매를 통해 745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8년 한국 건조의 "SAMHO AMBER (5,600 DWT)"역시 경매를 통해 840만 달러에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바이어는 알려지지 않았다.
선박 해체시장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3년 건조의 탱커선 "SEA GLORY (269,605 DWT)"로써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35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6년 건조의 탱커선 "VEMABALTIC (107,544 DWT)"은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43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건조의 벌커선 "BOUXSITE STAR (65,164 DWT)"는 싱가폴 해체업자에게 LDT당 39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3년 건조의 벌커선 "PANAMAX PEPPOU (61,537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22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MSC TIA (44,751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4년 건조의 벌커선 "OCEAN LOVELY (42,053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05 달러에 매각 되었다.
1981년 건조의 탱커선 "C.V.RAMAN (41,123 DWT)"은 뭄바이 해체업자에게 LDT당 416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4년 건조의 벌커선 "OTRADA (38,434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1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벌커선 "PROIKONISSOS (29,400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427 달러에 매각되었고, 1977년 건조의 탱커선 "YAMAMAH (28,053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62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건조의 벌커선 "SPRING BREEZE I (26,710 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25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6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PACIFIC TRADER (22,525 DWT)"는 스리랑카 콜롬보 해체업자에게 LDT당 407 달러에 매각 되었다. 1986년 건조의 로로선 "JINDAL KAMLA (7,30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3년 건조의 "LIVADIA (6,324 DWT)"와 1987년 건조의 "JINDAL MANJULA (5,896 DWT)"역시 각각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자료제공:MSP]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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