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한국전력 자회사 동서발전이 일본 해운회사에 장기수송을 맡긴 일을 두고 선원 노조들도 발끈하고 나섰다.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은 14일 성명을 통해 동서발전과 일본 NYK가 맺은 장기수송계약을 해운산업을 뒤흔드는 처사라고 규정하고 동서해운에 계약을 철회하고 국내 해운선사들과 새로운 수송계약을 체결하라고 요청했다.
동서발전은 지난달 21일 원료수송비 절감을 명목으로 3억달러에 달하는 장기수송계약을 일본 선사인 NYK와 체결했다. 현재 동서발전을 포함한 한국전력 5개 자회사는 현재 일본선사와 16척의 장기수송계약을 체결했으며 운임수익은 연간 2114억원, 총 2조2234억원에 달한다.
해상노련은 동서발전의 이번 계약에 대해 "공기업으로서 단기실적에 급급해 일본 해운선사에 장기수송권을 내준 건 선원들의 일자리를 빼앗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공기업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는 동서발전은 이러한 작태를 당장 그만두라"고 질타했다.
해상노련은 정부에도 비판의 칼날을 세웠다. 성명서는 "국토해양부는 국가전략물량 수송시 우리나라 선박에 한정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입찰 방식도 최저가보다 적정운임 보상 방식을 채택해 우리나라 해운업계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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