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1-16 11:02

SCM 쉽게 배우자

이엑스이씨엔티 이병관 컨설턴트

 

 

 


1. 물류, SCM이란?

입사 초기에 한 선배가 물류와 SCM의 차이에 대해서 물어본 적이 있다. 물류 솔루션 및 컨설팅 회사에 입사했지만 물류의 개념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수준이었던 나에게는 상당히 난해한 질문이었다. 여기저기서 주워들은 정보를 토대로 답을 했더니 선배는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있구나. 쉽게 접근해라”라고 조언해 주었다. 이렇듯 물류 관련 종사자가 아닌 사람들은 물류와 SCM에 대해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본고에서는 이 질문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함으로써 독자들의 물류와 SCM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물류 정의의 기원은 Arch. W. Shaw 교수가 1912년에 발표한 논문에서 ‘물적 유통’이라는 표현을 쓰고 경영 활동의 한 분야라고 정의하면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이전에도 물류라는 표현만 없었지 그 형태는 존재했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시장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정의가 필요했기 때문에 물류라는 표현을 만들고 사용했다. 물류가 무엇인지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라면의 예를 살펴 보자. 수입된 밀가루를 원료로 제조업자는 라면을 생산하고 생산된 라면은 운송을 통해 물류센터나 대리점 등을 거쳐 마트나 슈퍼, 소비자에게 판매된다. 이처럼 조달된 밀가루가 라면으로 바뀌어 소비자에게 유통되기까지의 물(物)의 흐름과 일련의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하역, 운반, 보관, 포장, 유통가공 등의 활동이 물류라고 생각하면 된다.

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로 공급망 관리를 말한다. SCM은 조달, 생산, 판매와 관련된 물류에만 그치지 않고 기업들의 이윤 창출 도구로 인식되는 시점부터 필요에 의해 등장한 개념이다. 기업들은 글로벌화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하여 경영혁신을 추진했다. 또한 절감된 비용과 서비스의 성과를 향상시켜 기업의 가치를 제고하려 노력했다. 이때 나타난 것이 바로 SCM 경영 기법이며 흔히 말하는 SCM이다. SCM(공급망 관리)이라 하여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이것도 라면의 예를 들어 이해를 돕겠다.

한 개그맨이 개발한 K라면이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라면 제조업체는 생산량을 20만개에서 45만개로 늘리고 생산라인을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 보도가 의미하는 것은 라면 제조업체가 K라면의 수요 예측을 통해 원재료를 조달하고 생산 계획을 변경시킴으로써 공장 운영 전략을 재정립한 것이다. 앞서 언급한 물류라는 개념에서는 볼 수 없던 계획, 전략 등의 표현이 사용되었다. 그 이유는 물(物)이 공급되는 전체 과정에 대해서 전략을 수립하고 계획을 세워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 SCM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물류와 SCM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SCM의 최신 트렌드 및 물류 활동을 도와주는 SCM 솔루션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2. SCM Solution & Trend

우리는 방금 물(物)이 공급되는 전 과정에 대해서 전략을 수립하고 계획을 세워 소비자에게까지 도달하게 하는 것이 공급망 관리라 했다. 이번에는 이 SCM에 대해 좀 더 이해해 보자.

고객의 서비스 요구 증대에 따른 고객만족의 제고, 적기에 납품하기 위한 시간의 경쟁, 기업의 글로벌화 등은 물류에 대한 시각을 변화시켰다. 제품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재고관리자에서 정보관리자로, 비용 절감에서 수익성 확보로 물류에 대한 인식이 전환된 것이다. 이에 최소의 비용으로 최소의 시간을 들여 수주에서 고객 납품까지 모든 활동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렇다면 SCM이 어떠한 기능으로 모든 활동을 효율적으로 실행하는지 살펴보자.

SCM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전략(Supply Chain Strategy)이다. 기업의 중장기적인 물류 전략을 수립하는 것으로 공장 및 물류 센터의 위치 선정, 운영기준 정립 등이 있다. 왜 물류 센터들이 서울 외곽, 경기도 인근에 많은지 생각해 보길 바란다. 둘째는 계획(Supply Chain Planning)이다. 수요예측을 통한 원재료 조달 및 생산계획, 판매예측을 통한 재고관리계획 등이 있다. 전 회에 예를 든 K라면을 생각해보면 제조업체가 소비자 인기에 발맞춰 하루 생산량을 20만 개에서 45만 개로 늘리려 한다는 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셋째는 실행(Supply Chain Execution)이다. 현장 물류 업무를 실제로 실행하는 것이다. 소비자가 냉장고를 인터넷으로 주문하였다. 이 주문은 재고의 유무 파악 및 입금 확인 후 곧바로 창고에 전달되어 창고 내 냉장고의 위치를 알려 준다.

찾은 냉장고는 배송계획 및 차량 운행관리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이처럼 현장 물류 업무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Supply Chain Execution이며 실행 솔루션에는 주문관리시스템, 창고관리시스템, 운송관리시스템 등이 있다. 넷째는 모니터링(Supply Chain Monitoring)이다. 통제를 담당하는 의사결정자에게 계획되고 실행되는 실물 흐름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이상 4가지의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실행된다.

요즘 SCM의 트렌드는 모니터링 강화이다. 글로벌화 되는 기업이 점차 많아지면서 의사결정자는 거대해진 공급망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파악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모니터링 강화를 위하여 따로 구축되었던 SCM 실행 솔루션들이 통합되어 운영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주문, 창고, 운송 시스템 등을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물(物)의 흐름과 일치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되어 의사결정의 신속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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