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4-06 11:34

국내 RFID 시장, 당부간은 고가제품 노려야 한다

올해시장 전년대비 48.2% 성장 예상 RFID 효과적 도입 위해 물류센터 시스템 업그레이드 시급

한국IDC(대표 백인형, www.idckorea.com) 는 최근 발간한 '2006년 국내 RFID 장비시장 분석 및 전망 보고서'를 통해, 태그와 리더를 포함하는 국내 RFID 장비시장 매출이 2006년 1,314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 되며 2007년은 2006년 대비 48.2% 성장한 1,948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 최근 밝혔다.

차세대 데이터 수집 기술로 각광 받고 있는 RFID의 핸즈 프리(hands-free) 기능 과 읽기/쓰기 기능은 현재의 바코드 시스템 기능을 한층 업그레이드 해주며 유비쿼 터 스 네트워크의 핵심적인 기술로 부각되면서 관련 애플리케이션의 성장도 이끌고 있다.

RFID는 실시간으로 많은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허용해 주기 때문에 효율성을 제 고하려는 업종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특히, RFID는 핸즈 프리 스캐닝과 트래킹 기능으로 생산 라인에서의 상품에 대한 추적을 향상시켜준다는 점에서 제조 업체에서 의 도입이 활발해질 것이다. 또한 병원의 행정을 간소화 해주고 실수를 줄여주며 보 다 향상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울러 항공. 공항 티켓 카운터 의 프린터에서 RF 태그를 인쇄, 탑승객의 수하물에 부착할 수 있어 수하물 분실 우려 가 없어져 이와 관련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유통 업종은 RFID의 기회가 가장 큰 시장으로, 유통 업종의 창고에서 RFID는 인 프 라스트럭처의 공급망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읽기/쓰기 기능과 핸즈 프리 스 캐 닝 등의 기능으로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수 있다. 공급망 외에도, RFID는 유통점 내부의 혁신을 꾀할 수도 있다. 특히 RFID는 다양한 방법으로 유통 업종에 큰 파급 효 과를 끼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이 기술이 공급망 프로세스 전반에 대 한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시켜준다는 점이다.

유통 회사의 공급망은 다른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차별화 요인으로서 그 중요 성이 큰데, 그 이유는 유통 회사들은 동일한 제품을 유사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기 때 문에 공급망에 대한 비용을 어떻게 낮추는 지가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보다 즉각적이며 폭 넓게 확산될 수 있는 RFID의 기회는 공급망 프로세스를 촉진하는 데에 있다.

한국IDC 한인규 선임연구원은, "2011년까지 연평균 42.1%의 고속 성장이 예상되 는 RFID의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파트너와의 공조를 통한 RFID 솔루션 개발을 비롯 해 소프트웨어 및 미들웨어 벤더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사용자에 대한 교 육이 선행되어야 함은 물론, RFID 에코시스템(ecosystem) 전체에 대한 교육도 요구 된 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인규 선임연구원은 현재 RFID 도입의 확산을 가로 막는 가 장 큰 장애요소는 RFID 계층이 어떤 영향을 끼치며,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통합 계층, 비즈니스 프로세스 계층과 어떻게 상호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 부족 이 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현재 최종 사용자중 상당수가 큰 그림을 갖고 있지 않고 단순하게 태 그나 리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RFID에 대한 도입 논의는 'RFID에 있어서의 비즈 니스 목표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강조, 이러한 논의를 통해 RFID가 제공할 수 있는 주요 이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프로 세스를 변경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그런 다음에는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바 꾸어 야 하는지 드러나며, 궁극적으로 RFID 계층과의 통합도 가능해진다고 덧붙였 다.

한편, 한국IDC는 당분간은 하이엔드 상품을 타깃으로 설정해야 할 것으로 내다봤 다. RFID의 효과가 가장 높은 곳은 창고와 물류 센터라 할 수 있는데, 아직은 개별 상품 모두에 RFID 태그를 부착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에 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저변을 확대해나갈 필요가 있다.

또한 일반 대중 시장으로 확대되기 위해서는 RF 태그 가격이 충분히 낮아져야 한 다. 대기업들은 높은 가격을 수용할 수 있지만 중소 규모의 기업들은 이러한 고가 형 태의 기술에 투자할 여력이 없어 바코드를 대신 사용하게 될 것이다. 대중 시장으 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태그 가격이 현재의 200원 수준에서 50원대 이하로 내려가야 만 할 것이다. 아울러 RFID 도입에는 많은 시스템과 서비스가 연계되기 때문에 솔루 션 구현에 숙달되지 않으면 도입이 어렵다. 또한 현재의 많은 창고와 물류 센터가 오 래 된 백엔드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으며 기술 업그레이드에 느리다는 점도 시급히 개 선해야 할 과제라고 보고서에서 지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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