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 대구..." /> 청우물류 김천일 대표
2011-06-17 17:45

청우물류 김천일 대표

대구ㆍ경북 지역 기업물류는 청우물류로. KGB택배 등과 물류운송 계약 체결 사업 확 대

 

대구ㆍ경북 지역 기업물류는 청우물류로
KGB택배 등과 물류운송 계약 체결 사 업 확대

대구ㆍ경북 지역에서 물류선두기업으로 지속성장하고 있는 청우물류는 올해 들어 중견택배업체인 KGB택배와 업무를 제휴하며 그 규모를 더욱 키워가고 있다. 이에 청 우물류 김천일 대표를 만나 현재 사업현황과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Q. 현재 회사 규모와 현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세요.

A. 청우물류는 현재 5t 이상 밴 형(윙바디)으로 된 200여대의 화물차량을 보유하 고 있으며 (재)한국우편물류지원단, KGB택배(주), 대한제당(주), 로젠택배(주), 대구 광역시 북구/달서구청 등과 물류운송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기존 거래처 외에 연매출 1천억원대의 (주)계양정밀, 중견택배업체 KGB택배(주)와 새로운 물류운 송 계약을 체결해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Q. 다양한 사업 분야 중 가장 주력하는 분야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21세기는 흔히 정보화 사회 또는 굴뚝 없는 무한 경쟁 사회라고 합니다. 물류 시장도 마찬가집니다. 청우물류는 경쟁이 치열한 물류시장에서 고부가가치 영역은 일 반화물주선사업이라 판단해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물류업계는 대기업의 중소시장 잠식에 따른 폐해로 저희 같은 중소 물류기업은 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습니 다. 이에 저희는 기업물류에 치중할 생각이며 특히 중소기업의 물류운송으로 특화해 물류환경에 크게 동요되지 않는 환경을 구축할 생각입니다.

▶일반화물 주선사업 더욱 확대

Q. 새롭게 구상 중인 사업 분야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A. 수 년 간의 한국우편물류지원단과 로젠택배(주)의 정기노선 경험과 임시 용차 수송 경험을 살려 초기투자비용이 거의 없고 물류산업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불리 는 일반화물주선사업을 더욱 확대해 광역시 별 영업소 설치 및 전국망을 구축할 예정 입니다. 보다 신속한 운송과 정확성을 위해 전 차량 GPS도입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의 3자물류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생각입니다.

Q. 청우물류만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입니까?

A. 청우물류는 우편물류 업계에선 수 년 동안 전국 5대 기업으로 랭크돼 있고 택 배업종에서도 상위권 물류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공공부문, 민간부문 물류운송에 있어 축적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어 떤 일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역량을 갖게 합니다. 직원들에게 최적의 근무환경 을 조성해주는 것도 청우물류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직원 들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회사를 경영하고 있습니다. 운송차량에 붙인 반사스티커가 그런 예인데 이는 청우물류에서 직접 제작한 것입니다.

Q. 대구ㆍ경북 지역에서의 청우물류 입지가 어떤가요?

A. 우선 청우물류는 국내에서 택배사업이 시작할 때부터 대구ㆍ경북 지역에서 물 류사업을 시작한 회사로 이 지역에선 물류선두업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17년 의 역사를 가진 청우물류는 경북체신청에서 우체국택배물량을 수주했는데 이는 국내 최초로 알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영업보다 찾아오는 영업이 더 많을 정도로 이 지역 에선 인지도가 높습니다.

Q.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친환경과 관련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A. 아시다시피 온실가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중 약 86%가 이산화탄소이고 국 내 운송 분야의 배출가스비중은 2002년 기준 20.3%이며 2020년에 23.9%로 꾸준히 증 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해 청우물류는 다양한 친환경 활 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우선 과적으로 인한 불필요한 소음발생, 매연증가를 방지하고 자 정량화와 규격화 실시합니다.
예를 들어 계측기 사용과 차량 제원의 규격화 가 그런 것입니다. 한편, 포장재 남용과 물품파손을 방지를 위해 전 차량의 밴 형 도 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 배출가스의 20%정도는 운전습관에 있다고 판단해 무 사고자, 과속 등이 없는 사람에 한해 포상 및 해외연수 실시하고 있으며 부주의자에 게는 꾸준한 교육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지점에서 대기 중인 차량을 통합된 하나의 부서에서 관리함으로써 공차 운행의 최소화하고 수송거리를 단축해 연 료절감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교육 통해 물류전문가 양성

Q. 직원복지를 위해 많이 노력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대표님의 '인재 경 영'  철학은?

A. 우선 저는 직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물류전문가로 양성시키는데 주안 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직원이 물류관련교육을 받길 원할 경우 회사차원에 서 지원을 해주고 있으며 직원들과 함께 국제물류박람회를 견학해 견문을 넓히기도 합니다.
또 경우에 따라 해외연수 및 글로벌업체견학을 시켜주기도 합니다. 저 는 직원들에게 자기계발에 대해 항상 강조합니다. 저 역시 붓글씨, 영어회화 등을 배 우고 있는데 이런 부분이 솔선수범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저는 직원들에 게 자기계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청우물류 전 직원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Q. 교수로도 활동 중이신데 학생들에게 어떤 부분을 강조하시나요?

A. 저는 학생들에게 '인간이 되자'라는 이념으로 전인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모든 전문적인 기술과 교육은 인간이 먼저 된 후에 이뤄져야 한다 고 생각합니다. 인간내면에서 성숙한 모습이 갖춰질 때 전문가로서 성장한다고 사료 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1년에 10시간 이상 봉사하기' , '부모님 발 닦아드리 기' , '봉사활동 체험 리포트 작성' 등의 미션을 주기도 합니다.(웃음)

Q. 대표님의 인생철학에 대해 알려 주세요.

A. 제가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정직' 입니다. 누구든지 정직하 게 살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생기며 정직하지 않게 살면 나쁜 결과가 온다고 생각합 니다. 실제도 기업윤리에서도 정직하지 못하면 많은 불이익을 당하게 돼있습니다. 정 직은 행복의 씨앗입니다.

Q. 마지막으로 국내 물류발전을 위해 한 말씀 부탁합니다.

A. 제가 예전부터 강조한 것인데 일정규모가 안 되는 물류회사는 회사 간 병합을 통해 규모를 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는 너무 작은 규모의 물류 회사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당연히 저가경쟁을 하게 되고 이는 질 낮은 서비스로 연 결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물류사업을 하기 위해선 최소한 20대 이상의 운송차 량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물류기업이 규모가 커져야만 대기업의 자가 물류 선점을 막을 수 있을 것입 니다. 청우물류는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소규모의 물류회사를 인수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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