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의 Trend와 Efficiency
어경래 컨설턴트, EXE
c&t
사람이 살아가면서 삶의 변화를 느끼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유
행(Trend)이다.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주제가 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스마트폰
과 관련된 이야기일 것이다. 스마트폰이 삶의 패턴까지 바꾸게 되는 어떠한 변화의
흐름에 때로는 감탄하고 놀라워한다.
그림 1 ?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변
화되는 모습
사실 스마트폰과 같은 개념의 단말기들은 이전에도 존재했었
다. 다만 스마트폰 기기의 특성상 Network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우리나라
의 경우 그 동안 이러한 Network Infrastructure가 받침이 되지 못했다. 그러나 온
세상을 들썩인 애플의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우리나라도 스마트폰 시장에 대
한 관심이 폭증하였다. 이러한 열풍은 가히 IT혁명에 견줄 만큼 강력하다고 보며 사
람들의 삶과 Trend가 이 시기를 전후로 큰 변화를 맞고 있다. 물류센터 또한 예외가
아닐 수 없다.
1. 스마트폰의 Efficiency
첫 번째로 요즘 물류센터의 Trend 중
하나는 거래처 배송 시 사용되는 물류장비인 PDA 또는 RF 단말기가 스마트폰으로 바
뀌는 것이다. 정보처리가 데스크톱 중심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이었던 공급망관리
(SCM)솔루션이 스마트폰과 접목되면서 새로운 업무 Trend를 형성하기 시작했고 SCM
솔루션이 무선인터넷 기능과 GPS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하여 워크플
로(Workflow)가 현장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실제 스마트폰을 활용
해 공급망 전반에 걸쳐 소싱?생산?판매?유통 활동을 진행하는 사례는 곳곳에서 나타
나고 있다. SCM 솔루션 공급업체들은 재료 구매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
한 물류체계를 형성하는 대형 제조업체들을 중심으로 스마트폰과 관련된 영업에 집중
하는 모습이다. A사의 경우 스마트폰의 기능과 장점을 살려서 업무에 적용하는 좋은
사례일 것이다. 예를 들어 배송 내역 수신, 배송 순위 조정, 배송 관리, 센터 입출
관리, 배송거래처 마스터 관리 등의 내부 업무 처리와 스마트폰의 장점인 GPS 기능
을 활용한 위치정보 송출, PC에서 전체 차량 모니터링 및 데이터 취합과 스마트폰 전
자 사인 기능, 거래명세표 전자화 및 제공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그
림 2 ? 스마트폰을 활용한 물류 현황 관리
또한 A사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Logistics Visibility 및 Transport
Tracking이 가능한 물류 현황 관리를 계획하고 있다. 물론 위의 계획에 앞서 선결되
어야 할 과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OS의 호환성(Windows
CE 어플리케이션 라이브러리와 스마트폰의 Windows Mobile 라이브러리 간의 비호환)
과 지도의 상업적 사용이 제한적인 부분 그리고 해당 어플리케이션 구축 등이 해결해
야 될 과제 중 하나이다. 이와 같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물류서비스는 다양한 물류솔
루션(WMS, TMS 등)으로 나타나고 있고 IT 기술과 접목되면서 이에 대한 응용 및 활용
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이 요즘 물류센터의 Trend인 것 같다.
2. 대형화 , 집약화에 따른 Efficiency 노력
두 번째로는 물류센
터의 대형화 및 집약화에 따른 관리체계 변화 Trend가 있다. 그 중에서도 Dock을 관
리하는 DMS(Dock Management System) 시스템의 등장이다. 물류센터의 대형화는 수시
입 출입이 발생되는 Dock의 보유를 필요로 한다. 또한 빈번한 Dock 회전율은 평균 입
고 및 상차율을 뜻하기도 하는 것으로써, Dock 가용의 효율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
다. 물론 반드시 Dock 회전율이 높다고 운영이 고효율로 운영된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물류센터 자체 내의 운영 프로세스에 대한 기민함과 정확도가 보장
된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대형 물류센터에 DMS(Dock Management
System) 시스템이 적용된 사례는 보기 힘들지만 국내에서는 L사의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DMS 시스템 도입의 가장 큰 목적은 협력업체의 상품입고 대기시
간 최소화와 140여 개 Dock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협력업체가 납품하고자
하는 입고시간에 납품예약을 한 후 해당 시간에 센터에 도착하면 DMS 시스템에서 해
당 차량이 접안할 Dock을 지정하여 효율적인 Dock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Dock에 대해 일별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각각의 Dock 상황을 반영하여 관리하
고 있다.
그림 3 ? DMS 시스템을 활용한 Dock 관리
이처럼 물류센터 Trend인 대형화와 집약화 변화로 센터의 효율을 위
해 DMS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3. Green (친환경) 센터 지향
세 번째로는 친환경 센터를 지향하
는 Trend이다. 친환경적 물류 체계를 사전 염두에 두어, 폐기?배출물의 최소화와 자
원 절약, 그리고 재사용?재활용 증대를 지향함으로써 센터 운영 시 환경에 기여하는
추세이다.
그림 4 ? 친환경 지향 센터의 목표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탄소배출권거래제(온실
가스 배출 권리를 사고 팔 수 있도록 한 제도로서, 온실가스 중 배출량이 가장 많은
이산화탄소에 의하여 이름이 붙여짐) 영향으로 공급망 전반에 대한 통합적 관리가 필
요하게 됐다. 특히 2013년부터 우리나라도 2차 온실가스 의무감축 대상국이 될 것으
로 예상되고 있어 물류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폐기.배출물과 이산화탄소 배출
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물류센터의 Green(친환경) 센터가 Trend가 되고 있는 것 이
다.
위에서 언급한 3가지 사례는 수많은 Trend 중의 하나일 것이다. 물
류센터의 기본적인 역할이 재고의 보관관리, 운송(배송), 재고추적 등과 같은 서비스
이고 이와 같은 역할 또한 미래에도 크게 변화가 있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단순
한 창고역할에서 벗어나 기업의 공급 활동의 중심요소로 부상되고 있고 경제구조의
변화와 글로벌화 진행으로 더욱더 전문적이고 복합적인 서비스를 요구 받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많은 물류센터들이 재고를 줄이고 물류 거리를 짧게 함으로
써 생산과 판매에 소요되는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Trend에 따른 물류센터의 역할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앞으로도 많은 고민과 과제
를 가지고 발전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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