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전략
(Supply Chain Strategy)
최근의 Supply Chain Network은 그 규모가 커지고 매우 복잡한 것이 특징이
다. 따라서, 전체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활용할 때, 모든 가능한 변수들을 동시에 평
가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게 된다. 예를 들면, 생산공장 담당자는 긴 생산기
간을 원하나 창고담당자는 재고를 줄이고, 재고회전을 늘리길 원한다. 이러한
Supply Chain간의 다양한 요구 및 변수들로 인해서, 생산공장이나 물류센터를 건립
할 때, 어디에 세울지, 어떤 상품을 생산하고 공급할지, 언제 생산하고 공급할지에
대하여 수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Supply
Chain내의 모든 네트워크에 대한 광범위한, 시계열적인 분석을 제공하는 의사결정지
원 도구가 필요하며, 이 도구는 전체 네트워크의 비용과 제약조건을 동시에 최적화해
야 한다. 네크워크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부분들에 대하여 결정해야 한
다.
전략적 의사결정 요소
첫째, 공장 또는 물류센터를 어디에 위치시켜야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특 히 최근처럼 Supply Chain이 Global하게 확산되고 있고, 다양한 네트워크 구조를 가 지고 있는 경우에는 매우 복잡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최적의 시간, 거리, 비용으로 물리적인 장소를 선정하는 문제가 기업의 이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공장을 한군데로 집중할 것인지, 아니면 다양한 지역에 분산할 것인지, 그리 고 물류센터는 지역별로 분산할 것인지, 한군데로 집중할 것인지, 몇 단계의 Level 로 할지는 Supply Chain 전략의 중요한 관심사가 된다. 일반적인 기업의 네트워크 구 조는 아래와 같다.
둘째로는 각 장소(Facility)에 어떤 제품과 Process를 주어야 할 것인
지를 결정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공장의 경우는 기업의 규모가 커질수록 여러 곳에
서 분산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전자업체에서 TV와 세탁기, 냉장고를 서로 다
른 공장에서 생산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요즘은 SCM의 Globalization이 진행되면서
해외에 공장을 두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물론 중국과 같은 곳에 공장을 두
는 것은 인건비등의 다양한 비용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해외의 경우는 해외
의 공장에서 직접 만들어 자국에 배포하는 것이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수단이 된다.
즉, 각 공장과 물류센터에 서로 다른 제품 Mix를 가져갈 수도 있으며, 동일한 제품
Mix를 가져갈 수도 있다. 이는 Supply Chain 전체의 비용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
화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셋째로는 제품을 어디에서 받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를 결정하여야 한다.
각 생산공장에서 서로 다른 제품을 생산한다면, 전세계에 있는 각 물류센터는 한 곳
으로부터만 소싱을 해야하며, 이는 물류비용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 국내와 해외
의 공장에서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제품 Mix가 구성되면, 해당 제품을 어느 위치에
서 Sourcing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가가 중요한 이슈가 된다. 거리 및 배송비용 또
는 각국의 법 등이 제약요소가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제약요소에 기반하여 최적의 소
싱 네트워크를 구성하여야 한다.
넷째로는 재고를 관리하는 위치와 재고수준을 결
정하는 문제이다. 재고를 관리하는 물리적 위치를 많이 가져갈수록 더 많은 재고를
가져가야 하므로, 재고의 관리비용은 증가하나 배송비용은 절감할 수 있다. 즉, 하나
의 창고에 모든 재고를 가져가면, 이른바 여러 곳에 재고를 분산하여 수요거점을 증
가시킴으로써 나타나는 예측의 왜곡효과 (Bull-Whip Effect)를 줄여 예측의 정확성
을 향상하므로 더 적은 재고를 가져갈 수 있다. 그러나, 각 지역거점에 재고를 분산
배치 하는 것보다 배송거리가 멀어지므로 물류비용은 증가한다. 따라서, 재고의 위치
와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전체 Supply Chain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된
다.
다섯째로는 재고를 배송할 때 어떤 운송수단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운송수단에는 비행기, 선박, 철도, 트럭 등 다양한 수단이 동
원된다. 또한 동일한 유형의 운송수단이라도 크기는 천차만별 일 수 있다.
냉장
고나 자동차는 부피가 크므로, 비행기로 운송하기에는 불가능하거나, 효율이 떨어지
므로 배를 통하여 상대적으로 싸게 운송 할 수 있다. 그러나, 운송 리드타임은 비행
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길다.
핸드폰 또는 반도체와 같은 제품은 비행기로 다량
을 신속하게 배송할 수 있으나, 운송비가 선박에 비해 비싸다. 1회 배송할 때, 어떤
운송수단을 사용하는 가 하는 것은, 운송수단별 비용에 영향을 미치며, 한번에 얼마
나 많은 물량을 배송하는 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1회 배송물량이 많을수록 주문비는
감소하나, 센터내의 재고량은 증가하며 따라서, 보관비가 증가한다. 1회 배송물량이
적을수록, 즉 소량 다빈도 일수록 주문비는 증가하나, 센터내의 재고량은 감소하며
따라서, 보관비가 감소한다. 따라서 운송수단과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Supply Chain
의 비용을 결정하는데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Supply Chain Strategy 지원 솔루션
Supply Chain Strategy 솔루션은 i2, JDA, SAP, Caps Logistics, Logility 등 다
양한 SCM 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다. 해당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순
서로 운영된다.
Business 기회정의
각 기업의 다양한 Business상의 전략/전술적 이슈를 정의하
고, 네트워크 계획, 자원활용계획, 운영정책, 투자분석 등의 기회를 정의한다.
Business Model에 대한 요구사항 정의
어떤 분야의 Supply Chain을 Model로
할 것인지, 구매/이동/저장/판매 등의 필요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노동수간, 기계,
트럭, 공간, 수입, 비용 등의 다양한 자원을 정의한다.
Business Model 수립
Model을 수립하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Model을 검증
하며 설정한다.
결과도출
최적화 알고리듬을 수행하고, 비교수행을 위한 복수의 시나리오를 도
출한다.
실행안 수립
각 시나리오를 비교 분석하여 최적의 시나리오
를 선정하고, 해당 결과를 실행솔루션에 반영한다.
실행
재고관리, 수/배송 관리, 생산 Scheduling등의 각 실행솔루션은 해당 결
과를 실행하고, 미래의 분석을 위하여 해당결과를 Feedback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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