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4-08 17:19

대한항공 김준석박사

물류원가관리의 중요성

지난 2007년도에는 고유가 상황에도 불구하고 환율상승으로 인해 물류 비 증가를 어느 정도 우리나라 기업들이 감내해 왔으나, 2008 년도에는 유가상승과 환율하락이 동시에 나타나서 물류비에 미치는 영향은 우리나라 기업의 생존을 위협 할 상황에 처해있다.


1.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1980년대 이후 경영환경이 급변함으로써 기업 은 변화하지 않는 한 생 존 자체가 힘들어 졌다. 물론 기업의 목적은 이윤극대화에 있 지만, 제품이나 서비스 상품에 대한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져 다양해진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기 업은 더 이상 존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유로 기업 경영의 최우선 목표가 기업가치의 극대화에서 고객만족으로 이행되었다. 고객만족이 기업경영의 최우선 과 제가 된 이유는 결국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생존 부 등식을 충족시켜야 한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value) > 제품 또 는 서비스의 가격 (price) > 제품 또는 서비스의 코스트(Cost)


경영 패러다임이 바뀜에 따라 원가관리(cost management)의 개념도 새 로운 사고로 전환하게 되었다. 원가관리는 “지속적으로 원 가를 절감하고 통제하는 가운데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경영자가 취하는 모든 행 동”(Horngren, Foster and Datar, 1994)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즉, 원가관리의 목표 가 단순한 원가절감에 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 서비스 향상과 원가최소화라는 측면 을 동시에 고려하여 야 한다. 따라서 물류원가관리의 목표도 고객서비스 향상을 고려 한 원가절감에 있다 고 하겠다.


2. 기업경쟁력 강화 및 확실한 이익 산출체계 구축 필요


새로운 경영패러다임하에서 기업이 진정한 경쟁 력을 갖추려면 네 가 지 분야에 최우수 수준에 도달하여야 한다. 첫째, 기업의 경쟁력 의 근원은 인적자원 (Human Resource)이다.

최근에 대부분의 일류기업이 인재경영을 내걸 고 기업의 대표적인 무 형자산인 우수한 인재확보 및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둘째, 효율적인 프로세스 (Process) 구축이다. 대부분의 주요한 낭비요소의 제거는 프로세 스 혁신을 통해서 만 달성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1990년대 초반에 일어났던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PR)을 재조명한  BPI(Business Process Innovation) 를 추진하고 있다.셋째, 관계관리(Relationship Management) 능력을 제 고 시키는 것 이다. 기업을 둘러싼 내·외의 조직간의 파트너쉽(Partnership) 관리가 기업의 성패 를 좌우한다.

마지막으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의 활용능력을 강화 하는 것이다. 정보활용을 통하여 기업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합 리적인 의사결정체계 를 구축함으로써 기업이 동태적으로 환경에 적응하여 지속적으 로 성장할 수 있다. 기업경쟁력 강화방안을 요약하면 도표[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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