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에 이어 >
II. Inventory Planning
최종 소비자의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하고자 하 는 노력은 최종 소비자 에게 원 하는 시기에 원하는 량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그러 나 소비자의 정확한 수요량 을 알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해당 수요를 만족시킬 만큼 의 상품을 만들거나 보유하 고 있기도 쉽지 않은 일이다. 대부분의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원하 는 량 을 공급하기 위하여, 해당 상품의 재고를 미리 보유하게 된 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 의 물류센터에는 재고가 쌓여가게 되고, 최종 소비자의 요구 를 맞춰 주면 줄수 록 비축해야 하는 재고는 증가하게 된다. 특히, 최근과 같이 소량 다빈도 상품에 대 한 요구가 많아지면, 각 기업은 다양한 제품에 대하여 더 많은 재고 를 보관하게 되 고, 필요량 보다 많아지는 과잉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 최종 소비자 또는 고 객에게 적시에, 적절한 상품의, 적절한 양을 공급하는 것을 서비스 수 준 (Service Level)이라 한다. 즉, 기업이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재고 를 가져가 야 하므로 과잉재고(Excess)가 발생하여 재고비용이 높아지며, 더 적 은 재고를 가져 가면 재고비용은 줄어드나 과소재고(Shortage)가 발생하여 서비스 수 준 이 떨어지 고, 판매기회를 잃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재고 비용을 절 감하기 위해서는 언제, 어느 정 도의 재고를 보유하느냐 하는 것이 기업 에 게는 매 우 중요한 관심사가 된다.
1. 재고수준 (Stocking Levels)
물류센터 또는 물류거점에서 필요한 재고를 파 악하기 위해서는 다양 한 재고 수준을 알 필요가 있다. 재고수준은 안전재고수준 (Safety Level), 재발주점 (Reorder Point), 최대재고(Stock Max)등으로 구분할 수 있 다.
(1) 안전재고수준 (Safety Level) / 안전재고 (Safety Stock)
안전재고는 물류 센터 또는 재고보관 로케이션에서 항상 보 관해 야 하 는 재고수준이다. 즉 불확실한 미래를 위하여 재고가 부족하지 않게 일종 의 보 험처 럼 들고 가는 재고라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 다 면, 안전 재고를 가져 갈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100% 정확한 예측은 불 가 능하고 고객의 수요는 항상 가변적이다. 또한 우리가 정확한 예측을 했다고 하더 라 도, 생산공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이 제때에 도착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고객이 주 문을 하 고 생산 공장에서 만들어져 도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Lead Time이라고 하 는데, 불확실한 Lead Time을 대비한 안전재고도 고려하여야 한다.
즉, 안전재고는 수요예측의 불확실성 및 Lead Time의 불확실 성, 그리 고 기타 위험요소를 고려하여 물류센터에 항상 보관되어야할 재고라고 보면 된 다.
위의 예에서 보면, 두 번째 아이템이 첫 번째 아이템보다 더 많은 수 요예측 에러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 많은 안전재고를 가져간 다. 안전재고는 아래?
많이 본 기사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