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수요예측 (Demand Forecasting)
SCM은 Supply Chain의 가장 끝에 위치한 최종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추면서 시작된다.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 등은 최종소비자의 만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하
여 상호간에 협력하고, Win-Win하는 전략을 세운다. 대량생산의 시대였던 70,80년대
에는 제품을 만드는 즉시 소비가 되었다.
즉 수요가 공급을 항상 만족시켰기 때문에, 제조업체는 수요와는 상관없이 만드
는 것에 집중할 수 있었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서면서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간에
경쟁이 심화되었고, 소비자도 제품을 선택하는데 더욱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공급과잉
이 발생하게 된다. 2000년대에는 개별기업의 서비 스, 즉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제품
을 제때 공급하는 것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 다. 각 개별기업들은 불필요한 공급
량을 줄여 이익을 높이고, 상품을 제때에 공급하 기 위해 수요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수요예측이 필요하 였고, 수요예측은 모든 SCM의 출발
점이라 할 수 있다.
1. 수요예측의 어려움
개별기업들이 최종소비자의 수요를 예측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예측이
란 확률적 통계에 불과하므로 정확한 예측이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할 것이다.
왜냐 하면, 현실세계에는 예측 불가능한 다양한 요인들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냉장고가 이번 달에 100개가 판매되었다고 해서, 다음달에 100개가 팔릴
것이 라고 보장하기는 어렵다. 냉장고는 특성상 여름에 많이 판매되므로, 계절에 따
라 판 매량이 달라지고, 인구의 증가 또는 감소, 소비자 유행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
에 의 하여 영향을 받는다. 또한 판촉활동 등과 같은 Spot성 가격할인 등이 판매량
에 지대 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것은 예측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또한 개별 기업들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것은, 신상품 및 쇠퇴기에 있는 상품에
대 한 예측이다. 신상품의 경우는, 예측에 도움이 될 만한 과거의 기록이 별도로 존
재하 지 않기 때문에 예측을 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최근의 급격한 소비자 Trend의
변화 및 상품의 짧은 Life Cycle(생애주기)은 예측을 더욱 어렵게 한다.
예측은 성격상 최종소비자와 가까운 위치에 있을수록 정확성이 크다 할 것이다.
즉,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편의점이나 할인점의 예측은 최종소비자에
게 가장 근접한 예측 값을 제공한다. 이러한 편의점이나 할인점에 상품을 공급하는
물류 센터의 경우는 해당 물류센터가 관할하는 모든 편의점 또는 할인점의 부정확한
예측 값이 더해지기 때문에 예측의 불확실성은 편의점 또는 할인점에 비하여 더 커지
게 된 다. 이와 같은 단계를 거쳐 생산 또는 제조업체로 갈수록 예측의 불확실성은
더욱 높 아지게 된다. 이와 같이 Supply Chain의 최초단계로 갈수록 예측의 부정확성
은 커 져, 더 이상 쓸모 없는 데이터가 되는데, 이러한 것을 Bull-Whip Effect라 부
른다. Bull-Whip Effect는 SCM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주요이슈중의 하나이며, 개별기
업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능하면 최종소비자에 근접한 예측을 하고자 노력한
다.
2. 수요예측의 방법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수요예측은 통계적 기법을 SCM 예측에 활용한 것이며, 대부
분 의 수요예측 Solution은 통계적 기법을 예측에 활용하고 있다. 현재까지 개발된
예측 기법은 수십 가지가 있지만, 몇 가지만 예를 들어보자.
(1) Average (평균법)
Average(평균법) 또는 Moving Average(이동평균법)은 가장 단순한 예측방법이며,
수 요이력상에 Trend가 없을 경우에 잘 활용된다. 이동평균은 해당기간의 수요합
계 / 해 당기간으로 계산된다. 예를 들면, 12주 이동평균 = 해당기간의 수요합계 /
해당기간 = 1290 / 12주 = 107.5/주 가 되며, 주당 평균 107.5개가 판매될 것으로 예
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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