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XE컨설팅은 WMS를 구축하기 위한 GEM(Global EXE Methodology)이라는 방법론
을 가지고 있다. 지난 몇 년간 WMS 구축 경험과 여러 PM(Project Manager)들의 의견
을 종합하여 WMS 구축 시 각 단계별 진행에 따른 주요 이슈사항과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기술하고자 한다.
1.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의 이슈 사항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업무 범위 일정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거치
며, 이 단계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사항은 고객과 솔루션 업체간의 업무 범위와 프로
젝트 팀 구성이다.
최초 RFP 및 제안서와는 다르게 업무 범위에 대한 이견이 발생되게 되는데 이러
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시작 전 RFP와 제안서를 바탕으
로 SOW를 작성하여 업무 범위를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프로젝트 인력 구성에서는 고객은 기본 담당 업무와 TFT를 동시에 겸임하는 경우
가 많은데,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TFT에만 전념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TFT
전담 인력으로 구성되지 못하면 이후 각 단계에서 진행 일정의 차질이 발생될 수 있
다.
국내에서는 초기 계약 시 솔루션 라이센스와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프로젝트를
시작함으로써 실제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경우 계약 공수와 작업 공수의 차이가 발
생 할 수 있다. 이러한 공수에 대한 차이를 줄이는 방법으로 초기 계약 시 라이센스
와 업무 분석 컨설턴트의 서비스 계약을 하고 업무 분석이 완료된 후 추가 서비스 공
수를 재 산정하여 계약하는 방식의 도입이 필요 할 수 있다.
2. 솔루션 Overview 교육
프로젝트를 수행하기에 앞서 솔루션에 대한 고객의 이해를 돕고 업무 설계를 위하
여 수행하는 단계이다. 이 때, 가장 큰 이슈 사항은 고객이 솔루션을 처음 접하는 것
이라 이해력이 떨어지고, 특히 타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경우 교육을 정상적으로
받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교육 기간에는 타 업무를 수행 할 수 없는 전용 교
육장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또한 고객은 이 교육을
통해 고객의 업무와 솔루션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업무 설계 시 반영할 수 있도록 준
비하여야 한다.
3. As-Is 분석 및 To-Be 프로세스 정의
업무 분석 단계에서는 가장 중요한 단계로서 고객과 솔루션 업체는 정확한 현황
을 파악하여 To-Be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객은 업무를 개선하
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하여 To-Be 프로세스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업무
설계 확정 단계에서 변경되는 프로세스를 충분히 검토 후 확정해 주어야 한다. To-
Be 설계 문서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확정되는 경우 실제 시스템 적용 단계에서 과
다 변경사항 발생으로 프로젝트 일정에 차질을 줄 수 있다.
솔루션 업체는 고객
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반영하고 솔루션과의 Gap을 분석하고 프로세스 변경에 대한 내
용을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하
여 To-Be 프로세스 설계 문서에 대한 고객 확인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4. 프로세스 Gap에 따른 Customization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한 시스템화 하는 단계이며, 솔루션 업체는 화면 및 기능
에 대한 변경되는 사항을 정리 및 고객의 확인을 받아 진행 하여야 한다. 고객의 확
인 작업이 없는 개발 진행은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운영 준비
시스템 운영을 준비하는 단계로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모두 정리 완료 되어야
한다.
. 마스터 정보: 상품정보, Location 정보 등
. 센터 운영을 위한 정보
관리: Location(Bulk & Rack), Zone 등
. 기타 설비: PDA. Network,
Printer, 운영서버 등
운영 준비 단계에서는 고객의 시스템 승인을 위한 통합 테
스트가 진행되며, 이때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한 정확성을 위하여 테스트 시나리오
는 고객이 작성하여야 한다.
사용자 매뉴얼도 고객의 입장에서 솔루션 업체의 지
원을 받아 고객이 직접 작성하는 경우 작업자들이 보다 쉽게 사용자 매뉴얼을 활용
할 수 있다.
솔루션 업체는 Super User를 교육하고, Super User는 고객 작업자들
의 시스템 사용 교육을 담당한다. Super User 양성을 통해 프로젝트 완료 후 고객이
스스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6. 시스템 Open
시스템 Open을 하기 위한 아래와 같은 검증 작업이 필요하다.
- 마스터 정보
의 준비 상태
- 전수 재고조사 (오픈전 센터의 입출고 작업을 중단한 상태에서 재
고조사가 이루어 져야 한다.)
- 센터 설비 준비 상태
-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
영한 WMS 준비 상태
- 고객 의사결정권자의 오픈 실시 여부 확정
7. 운영 지원 및 프로젝트 종료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만들어진 산출물을 정리하여 고객의 IT인원에 업무 인수
인계가 필요하며, 솔루션 업체도 고객 기술지원팀에 프로젝트 자료를 인수 인계하여
추후 유지보수에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고객과 솔루션 업체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공동의 목표를 설
정하고 상호 신뢰와 협력을 통해야만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수행 할 수 있다.
많이 본 기사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