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07 20:56

물류인 최영호가 말하는 物流와 人生

2006년 12월
size=2>최영호 / 롯데정보통신(E-mail:iscm@naver.com)

물류! 강물이 바다
로 흘러가듯이……
물류는 강물이 바다로 흘러가듯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것이
가장 아름답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쉽고 재미있는 물류를 추구해 나가야 할 것입
니다.
그러한 물류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물류는 시스템에 의해서

든 과정(Process)들이 움직여져야 합니다.
이제 우리 물류인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물류시스템 마인드”를 가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물류시스
템 마인드에 의해서 진정한 물류전문인력이 양성될 것이며,
유능한 물류전문인력
에 의해서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는 만들어질 것입니다.

디지털피킹시스템
의 목적과 도입효과

1. 시스템의 정의
디지털 피킹시스템은 영문으로
Digital Picking System으로 일반적으로 DPS시스템이라고 불리어진다. DPS시스템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을 하면 DPS 방식과 DAS 방식으로 구분이 된다. 근래에는 이 두
작업 방식을 각각의 시스템으로 분리하여 DPS시스템과 DAS시스템이라고 불리어지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DPS시스템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Digital
Picking System의 약자로 피킹방식의 출하자동화 작업을 말한다. 그리고 DAS시스템
은 Digital Assorting System의 약자로 분배방식의 출하자동화 작업을 설명하는 것이
다.

DPS시스템은 표시장치(수량표시부)와 응답장치(응답램프)로 구성된 표시
기(Indicator)를 사용하여 물류센터 및 자재창고 및 고장 등에서 주문출하와 관련된
피킹과 분배작업을 지원하는 현장작업지원시스템이다.

주로 사람이 직접 표
시기의 수량을 보고 제품을 박스에 투입한 후, 완료버턴을 누르는 동작을 진행하므
로 맨 머신(Man-Machine)시스템이라고도 부른다.
디지털피킹시스템을 응용하여
구축할 수 있는 응용방식으로 크게 나누게 되면 피킹방식과 분배방식으로 나누어진
다.

피킹방식은 디지털피킹시스템(Digital Picking System), 피킹시스템,
DPS, DPS시스템, DPS방식, 채취방식, 뽑기방식 등의 이름으로 불리어지게 된다.

분배방식은 디지털어소팅시스템(Digital Assorting System), 디지털분배시스템, 분배
시스템, DAS, DAS시스템, DAS방식, 파종방식, 씨뿌리기방식 등의 이름으로 불리어지
게 된다.

이처럼 많은 단어가 혼재해서 사용되는데, 최근 주로 사용되는 단
어는 DPS, DAS 혹은 DPS시스템, DAS시스템 이라는 간단한 용어로 불리어지고 있다.

DPS시스템은 피킹 할 상품의 아이템수에 맞추어서 표시기를 부착하게 되며, 피
킹 할 점포의 순서에 따라서 계속적으로 작업을 실시해나가는 방식이다. 응용분야로
는 식품업, 편의점, 잡화업, 문구업, 제약업, 제화업 등의 물류센터나 부품창고, 자
재창고, 생산라인 등에 사용된다.

DAS시스템은 출하될 점포수에 맞추어서 표
시기를 부착하게 되며, 분배한 상품의 순서에 따라서 작업을 계속적으로 해나가게 되
는 작업방식이다. 의류업체, 냉장업체 등을 중심으로 사용이 되어지게 된다. 그 외
의 기타 응용분야로서 부품어셈블리시스템, 보충확인시스템, 재고확인시스템, 배송확
인시스템 등에도 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2. 도입의 목적

1) 물류
서비스적인 측면

물류서비스의 향상은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적기 적
량’이라는 말로서 설명이 될 것이다. 즉 소비자로부터의 주문 요청에 대하여 소비자
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물량을 갖다 준다는 것이다.

한편 굉장히 쉬운 일
인 것 같지만 좀처럼 잘되지 않는 것이기도 한 것이다. 그렇지만 물류센터에서 취급
하는 품종이 굉장히 많으며, 그리고 매일 같이 끊임없이 배송이 발생하는 물류센터에
서 적기에 적량을 공급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 만은 아닌 것이다.

적기에
적량을 공급한다는 것은 출하작업시간의 문제인 것이며, 적량이라는 것은 출하작업
의 정확도를 말하게 되는 것이다. 출하작업의 시간은 언제 문제가 발생하는 가를 살
펴보게 되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차량이 배송되는 도중에 교
통체증으로 인하여 늦어질 수도 있으며, 배송기사가 배송위치를 잘 알지 못하여 늦어
지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대부분 배송지연의 원인은 출발이 늦어지므
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가 가장 큰 요소인 것이다. 천지지변이 발생하여 늦어지는 경
우는 사실 소비자들도 그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큰문제가 되지 않는다.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것은 일반적인 평상시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시간보다 늦게 물건
이 도착하게 된다면 불만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물류센터에서 출발이 늦어
지게 되는 경우는 주로 성수기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물류의
성수기는 계절별로도 있지만 일별로 전혀 예측하지 못한 성수기가 발생하기도 하는
것이다.

예측하지 못한 성수기에 따른 물량 처리에 있어서는 작업시간을 맞
춘다는 것이 어려워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성수기에 주문 물량을 정상적
인 시간에 처리하여야 하는 것이 물류의 서비스를 높일 수 있는 길인 것이다.


물류에서 소비자로부터의 주문량이 일정하다면 물류서비스란 거의 100%에 가
까울 것이며 소비자의 불만이란 있을 수가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물류란 물류라는
글자가 말해주듯이 외부환경에 의하여 물의 흐름이 끊임없이 변하게 되는 것이다.


고객으로부터의 주문이 많은 성수기의 날에 있어서 물류센터의 작업이 정시
에 끝나지 못하고 늦어지게 되는 것이다. 성수기의 출하작업을 정상적인 시간에 마치
기 위해서는 작업의 속도를 높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작업자를 보충하여서 단위 시간
당 작업량을 늘려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이 두 가지 모두 시스템화가 되어있지 않
은 물류센터에서는 불가능한 것이다. 출하지시서인 리스트를 읽으면서 작업을 실시하
는 과정에서 작업을 빨리 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게 되는 것이며, 이것은 곧바로 피킹
에러와 연결되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을 충원하여 작업량을 채운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 것이다. 기존의 상품지식을 모르는 사람이 갑자기 들어와서 작업을
한다는 것은 오히려 작업의 혼란을 야기하여 피킹에러를 증가시키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시스템화가 되어있지 않은 물류센터에서 적기에 적량을 공급한다
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닌 것이다. 그리고 적량을 공급한다는 것은 소비자가 주문
한 물량만큼을 정확히 피킹하거나 분배하여 출하박스에 투입하게 되는 행위인 것이
다. 주문 수량만큼을 피킹 한다는 것이 너무나 쉬운 일로 생각될 수가 있겠지만 물류
에서 가장 많은 작업오류는 피킹과 분배 오류인 것이다.

결국 이러한 피킹
과 분배작업의 오류는 전체 재고관리상의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작업자가 피킹을
실시함에 있어서 수많은 상품 가운데서 몇 가지의 상품을 찾아야 하며, 그리고 그 상
품의 수량을 보고 확인 체크하는 과정에서 사람의 육감으로 모든 행위들이 이루어지
게 되므로 작업의 정확도가 떨어지게 되고, 피킹에러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위의 내용에서와 같이 적기에 적량을 공급한다는 것이 복잡한 물류센터에서
결코 쉬운 일이 아닌 것이다. DPS시스템은 위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적합한 시스
템이라고 생각이 된다. 적기라는 측면에서는 성수기 물량이 많을 시에 작업자들이 머
리로 생각하는 육감의 행위가 없으므로 경우에 따라서 작업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
여 몸을 빨리 움직여서 작업을 진행할 수가 있다. 시간당 작업량을 당일 출하량을 기
준으로 하여 목표량을 설정해 놓고 진행하게 된다면 작업자들이 어느 정도는 그 목표
치를 따라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동량이 아주 많을
시에는 일시적으로 사람을 충원하여 정시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왜냐하
면 상품에 대한 지식이 없다 하더라도 정해진 Rule에 따라서 쉽게 피킹과 분배업무
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사람을 활용하기가 쉬운 것이
다.
그러므로 DPS시스템은 제품 출하에 있어서 ‘적기 적량’이라는 서비스 율
을 충분히 달성하게 할 수 있으므로 물류서비스의 향상을 추구함에 있어서 상당한 기
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 물류비용적인 측면

물류관리
의 목적 중에서 물류서비스 향상 다음으로 물류비용의 절감인 것이다. 물류비용의 절
감은 단순한 비용절감의 차원보다는 기업의 이익창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어가
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기업의 이윤추구 측면에서 보았을 때에 물류를 제3의 이익
원이라고 말하여 지는 것이다.
물류비용적인 측면에서 DPS시스템이 왜 중요한가
를 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물류비용을 절감한다는 것은 결국 작업인원의 단
위 시간당 작업생산성을 높인다는 것이고,결국 이러한 시간당 생산성을 높인다는 것
은 최소의 인원으로 최대의 성과를 올리겠다는 것이다. 결국 물류비용의 절감은 인건
비를 얼마나 절감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이 든다. 일본에서는 사람을 줄인다
는 직접적인 표현을 피하기 위하여 성역화(省力化)라는 말을 쓰기는 하지만 이 말은
결국 사람을 적게 쓰겠다는 것이다.

물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최대한
할 수 있는 것이 사람을 줄이는 것과 정직원의 숫자를 최소화한다는 것이 되고 말 것
이다. 물류센터의 현장작업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소요되는 곳은 어디일까? 그렇다
면 가장 많이 인력이 소요되는 곳이 아무래도 물류비 절감의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물류의 여러 프로세스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인력을 차지하는 곳은
고객으로부터의 주문에 대한 처리를 하는 작업으로 출고작업 즉 피킹업무에 가장 많
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다.

출하점포들로부터 주문이 들어온 것에 대하여
해당 상품을 찾아서 점포별로 포장을 해서 출하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피킹작업이 가
장 중요하면서도 많은 인력이 소요된다고 볼 수가 있다. 그러므로 비용적인 면에서
도 피킹에 있어서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프로세스를 중점적으
로 비용절감을 하여야 하겠다.

이러한 인력들이 작업을 실시함에 있어서 가
장 많이 소요되는 시간은 고객의 주문상품과 로케이션별로 보관되어 있는 상품가운데
서 찾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겠다. 수 많은 상품 가운데서 내가 찾고자 하는 상품의
위치로 정확히 간다는 것은 결국 사람의 기억에 의존하게 되므로 사람의 숙련도에 따
라서 편차가 있겠지만 제품을 찾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다. 이렇게 상품을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피킹작업에 있어서 약 50% 정도의 시간을 차지하게 되는 것
이다.

그러므로 만약에 상품을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시켜 주게 된
다면 인력의 절감효과는 상당한 정도로 발생하게 될 것이다.
DPS시스템은 작업자
에게 있어서 상품을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 시켜주게 된다. 표시기의 램프
를 보고 작업을 실시하게 되므로 작업자가 서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곳의 램프에서
부터 순차적으로 피킹을 실시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품을 찾지 못해
서 이곳 저곳 장소를 중복되게 반복적으로 다니므로 인해서 생기는 시간LOSS를 최소
화시켜 주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DPS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은 인력절감의 효과
를 상당 부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물류비용의 절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이다.


3. 시스템의 도입효과

1) 인원수급 및 인력관리의 원활화


미숙련자도 간단한 교육만으로도 피킹과 분배에 관련된 업무를 충분히 수행할 수 있
다는 것이다. 자신의 작업구역에서 표시기의 램프와 대형숫자만을 보고 작업을 수행
하게 되는 것이다.

물류의 운영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바로 인력관리의 문제
이다. 인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물류운영의 핵심적인 과제인 것이다. 사람을 통하
여 물류의 서비스도 창출되는 것이며, 물류의 비용도 절감되는 것이다.

인력
관리의 측면은 두 가지로 보아야 할 것이다. 첫째는 보다 적극적인 면에서 인력의 절
감 즉 인당 최대의 생산성을 통한 물류비용의 절감인 것이다. 둘째는 물류센터가 외
각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인력수급이 어려워지고 있는 점인 것이다. 물류에 대한 일이
3D 업종으로 인식되면서 아무나 쉽게 인력을 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측면에서 보았을 때에 물류의 인력관리는 쉽게 구할 수 없다
는 점과 그리고 물류인력을 최대한의 생산성으로 관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점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이 가장 많은 사람이 필요
로 하는 출고작업의 시스템화인 것이다. 그러므로 디지털 피킹시스템은 이러한 인력
의 운영에 있어서 요즘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주부파트타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
게 한다.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로도 충분히 출고작업을 담담할 수가 있는 것이다.


2) 피킹의 정확도 향상을 통한 물류서비스의 향상

물류에 있어서 서
비스 율을 평가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확도인 것이다. 고객인 점포(혹은
대리점, 소비자)로부터의 주문에 대하여 정확히 제품을 배송하는 것이 물류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주문한 물건을 정확히 배송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물류서비스가 되는 것이다. 고객이 물건을 받았을 때
에 결품이 발생한다거나 틀린 상품이 배송되었을 때에 고객의 불만이 표출되게 되는
것이다.

물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가장 좋은 것은 생산에서부터 물류
센터에 입고되는 과정에서부터 마지막으로 출하되는 과정에 있어서 모든 프로세스에
서 오류를 범하게 될 요소들은 존재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 모든 프로세스를 정확하
게 잡아나갈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한 일이겠지만 우선적으로 가장 중요한 곳은 직접
적인 출하가 이루어지고 있는 피킹과 분배의 단계일 것이다.

그러므로 출하
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서 피킹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원론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
다.

첫째 피킹 전 단계에서 발생한 에러요소를 최소화시키도록 하여야 한
다. 피킹전의 단계라면 생산으로부터 입고된 제품박스 자체의 내용물 오류인 것이
다. 그리고 이러한 오류를 입고확인 작업에서 제대로 잡지 못하므로 인해서 오류가
연결된다고 볼 수가 있다.
그리고 로케이션 관리상의 에러를 설명할 수가 있겠
다. 로케이션관리가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함으로 인해서 피킹작업자가
에러를 유발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보관랙에서 피킹랙으로 제품을 보충
할 시에 잘못 보충함으로 인해서 피킹의 오류를 범하게 한다.
위에서의 사례와
같이 고객 주문에 대한 피킹작업 전에 발생하는 오류가 충분히 존재하고 있음을 감안
하고 피킹과 분배작업에서 그 오류를 찾아내어서 근본적으로 최소화하도록 하여야 한
다고 생각한다.

고객 주문에 대하여 피킹 전에 발생한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
법으로써 첫째로 피킹방식(DPS시스템)을 채택하였을 경우에 피킹 전 오류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은 주로 점포별 피킹완료 후 검수작업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
고 당일 출하 분에 대하여 토탈피킹을 실시하여 피킹랙에 입고 시킨 후, 피킹을 실시
하게 하며, 그런 다음 모든 작업이 종료되었을 때에 제품이 남거나 모자란 것을 체크
하여 틀린 박스에 대하여 추적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최근 일본에서 시행
되고 있는 것이 피킹과 동시에 스캐닝을 하는 방식이다. 피킹과 동시에 스캐닝을 하
므로 피킹랙에 잘못 입고된 상품을 찾아내게 되며, 수량미스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되
는 것이다.

둘째로 분배방식(DAS시스템)을 채택하였을 때에는 점포별 분배
를 실시하기 전에 스캐닝을 하므로 인해서 제품오류를 막을 수 있게 되며, 수량오류
에 있어서는 1차적으로 블록별 분배를 실시하며, 둘째 점포별 분배를 실시하는 과정
에서 점포별 분배미스를 잡아낼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로 피킹과
정 중의 출하정확도의 향상을 설명할 수가 있다. 피킹진행과정 중에 에러는 수작업으
로 작업을 하였을 경우에는 작업자들이 글씨를 잘못 읽는 경우 보다는 착각으로 인해
서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작업자가 인식과 상품명과 수량이 줄
이 바뀌는 경우일 것이며, 인쇄된 숫자가 흐리거나 읽은 것이 머리 속에서 잘못 착각
하여 순간적으로 다른 숫자로 잘못 인식하는 경우일 것이다.

이러한 오류에
있어서 디지털 피킹시스템은 작업자의 눈앞에서 대형전광판식 LED에서 숫자가 보이
게 되며, 이 숫자는 지속적으로 볼 수가 있게 되므로 피킹의 오류가 최소화 되는 것
이다.

피킹 후의 에러는 주로 피킹점포별로 박스가 다른 점포로 잘못 인식되
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는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한 번 발생하게 되면 대형 출하
사고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박스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피
킹 분배와 동시에 박스별 라벨을 붙이는 것이다. 박스작업이 완료된 것에 대하여 출
하작업 도중에 박스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각 점포별 박스에 점포명라벨을 붙이
는 것이다.

그러므로 출고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서는 단순히 피킹 중에
정확한 피킹작업 외에도 피킹전의 체크작업 그리고 피킹후의 확인 작업도 반드시 병
행되어야만 정확한 출하작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3) 피킹속도의 향상을 통
한 작업시간의 단축

물류에서 정확도에 못지 않게 중요한 점이 속도이다.
즉 정확한 물류서비스와 더불어서 신속한 물류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그
래서 물류 서비스를 함축적으로 표현할 때에 적기 적량이라는 말을 하게 되는 것이
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제품을 배송하기 위해서는 항상 피킹시간에 여유를 갖
고 움직일 수 있어야 하며, 계획된 작업 스케줄에 의해서 작업이 진행되어야 하는 것
이다.

피킹속도를 평가함에 있어서 두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
각한다. 첫째는 피킹속도가 빠른 만큼 작업인원을 적게 써도 되며, 일찍 일이 마치
게 되므로 물류비의 가장 큰 요소인 인건비가 절감된다는 것이다.

둘째는 성
수기와 비수기에 탄력적으로 작업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류센터
의 일이라는 것은 항상 일정하게 비슷한 물동량이 움직이는 것이 아닌, 물량의 편차
가 크다는 것이다.

물류의 성수기 비수기는 일 단위, 주 단위, 월 단위, 년
단위, 계절단위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일 단위의 편차라는 것은 하루에도 일의 량이
일정하지 않고 시간대별로 일의 양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현상이 주 단위에 있어서는 월요일에서 토요일 까지 일정한 물량이 아닌 일별
로 편차가 크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물동량의 편차가 월단위, 년 단위, 계
절단위 등으로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편차가 물류에서는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고객인 점포 혹은 소비자들은 그것과 관계없이 일정하게 배송이 이루어지기
를 바란다. 따라서 이러한 편차를 극복하여 배송시간을 가능한 일정하게 가져가기 위
해서는 피킹작업에 있어서 유연성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물류에 있어서 피킹속도 향상이란 이러한 두 가지 측면, 즉 물류비용의 절감측면과
성수기 비수기를 조절하는 두 가지를 감안한 물류속도의 향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에 디지털 피킹시스템은 분명히 양쪽의 요소들을 충족
시켜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피킹의 속도를 향상시킨다는 것은 수작업 피
킹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제품을 찾는 과정을 완전히 없애주게 되므로 피킹
의 시간은 대폭 절감되게 되는 것이다. 피킹이라는 행위에 있어서 여러 동작들이 존
재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동작들이 모여서 피킹시간을 형성하게 된다. 피킹시
간 중에서도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피킹리스트에서 읽은 상품에 대하여 해
당 상품로케이션을 찾는 과정인 것이다.

수많은 상품로케이션 가운데서 원하
는 1개의 로케이션을 찾는다는 것은 아무리 로케이션관리가 잘되었다 하더라도 상당
한 시간이 걸리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디지털 피킹시스템은 표시기의 램프를 보
고 피킹하게 되므로 작업자의 시각에서 가장 먼저 들어온 상품로케이션으로 이동하
게 되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디지털 피킹시스템은 리스트상의 상품명과 로케이션
상의 상품명을 일치시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최소화되며, 거의 제로에 가까운 시간
이 소요되는 것이다.

그리고 피킹속도의 유연성을 들 수가 있겠다. 성수기
비수기의 물량 편차에 대하여 작업의 속도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가 있는 것이다.

두 가지 면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작업자가 그날의 물동량이 많으면 작업을 서둘
러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으며, 또 한가지는 임시 보충인원을 라인에 투입시
키는 방법이다.

작업자가 스스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이러하다.
먼저 작업자에게 그날의 피킹작업량을 작업현황판 혹은 모니터에 표시하므로 인해 작
업자가 일정한 시간에 작업시간을 맞추도록 하는 것이다. 수작업에서는 서둘러서 하
는 만큼 리스트의 글씨와 숫자를 잘못 인식할 가능성이 높으나, 디지털피킹시스템에
서는 표시기의 램프를 보면서 작업을 하므로 사람이 속도를 빨리 하여도 정확도에는
별차이 없이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기본적인 작업방식도 담당
구역별 작업이므로 행당구역을 나누어서 작업을 하게 되므로 작업자간에 부딪침도 없
게 된다. 그러므로 디지털피킹시스템은 작업의 속도를 향상시킴에 있어서 작업자의
유연한 활용을 통하여 성수기와 비수기를 탄력적을 조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 기타 부대적인 효과

디지털피킹시스템의 실질적인 효과로는 위에
서 언급한 인원수급적인 측면과 출하정확도적인 면, 그리고 작업시간의 절감을 들 수
가 있겠다.
그 외 부대적인 효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는 공간활용
이 효율적이다. 디지털피킹시스템과 수작업에 있어서 작업형태상의 차이점은 수작업
은 한 사람이 전체 상품을 대상으로 하여 한 출하점포 씩 작업을 한다는 점이다. 그
러므로 피킹작업자가 많을수록 작업자간의 부딪침 현상이 커진다. 반면에 디지털피킹
시스템은 작업자 별로 구역을 나누어서 해당 구역별로 담당자가 선정되어서 작업을
진행하는 형태이다. 그러므로 작업자가 많아지면 해당 구역의 공간이 적어질 뿐이지
작업자간의 부딪치는 현상은 없게 되는 것이다.

둘째로는 작업장의 환경이
음악을 들으면서 즐겁게 작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단순한 업무로 바뀌게 된
다. 수작업 시에는 머리로 내용을 보고, 읽고, 암기하는 형태의 작업진행이므로 음악
을 들을수록 작업 생산성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디지털피킹
시스템은 내가 피킹해야할 제품의 수량이 항상 눈 앞에서 점등되어 있으므로 크게 크
게 머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므로 디지털피킹시스템의 환경하에서는 음악
을 들으면서도 작업을 제대로 유지할 수가 있는 것이다.

셋째, 물류관리자
와 직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물류업무에 종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 과거 수
작업 환경하에서는 작업시간이 날마다 길어지고, 정확도 등의 전반적인 물류서비스
가 떨어지므로 물류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부심을 갖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
니다.
그러나 디지털피킹시스템과 같은 물류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작업
시간의 관리가 가능하며, 정확도 등이 향상되므로 우리가 속한 물류가 단순한 창고
가 아닌 기업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생각을 하게 되므로 자부심을 스스로 가지
게 되는 것이다.

넷째로는 결품에 대한 처리가 자동으로 가능하므로 결품을
수정하기 위한 여직원이 절감이 되게 된다. 마지막으로 피킹리스트를 발행하지 않아
도 되므로 전산소모품 비용이 절약이 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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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USAN NHAVA SHE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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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essel D-Date A-Date Agent
    Beijing Bridge 09/23 10/10 HS SHIPPING
    Beijing Bridge 09/23 10/12 Sinokor
    Beijing Bridge 09/23 10/14 Heung-A
  • BUSAN BANGKOK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Sawasdee Vega 09/21 09/29 Sinokor
    Pancon Bridge 09/22 10/02 Pan Con
    Starship Taurus 09/23 10/02 Heung-A
  • BUSAN DANAN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an Hai 288 09/26 10/02 Wan hai
    Wan Hai 287 10/03 10/09 Wan hai
    Wan Hai 287 10/04 10/10 Interasia Lines Korea
  • BUSAN TOKY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oyama Trader 09/21 09/23 Sinokor
    Pos Yokohama 09/22 09/24 Sinokor
    Bal Star 09/24 09/27 Tai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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