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8-03 14:06

차터링/ 건화물선 전 선형서 하락세 면치 못해

"여름 휴가철로 인해 "당분간 지속될 것"
건화물선 시장
 
7월 넷째주 건화물선 시장의 분위기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케이프 사이즈와 파나막스 사이즈를 비롯해 전 선형에서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운임 및 용선료에서도 하락세를 나타냈다. 이러한 가운데 BDI 운임지수가 1,300 포인트 아래로 하락하며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지 못했다. 이러한 분위기는 여름 휴가철로 인하여 당분간 유지 될 것으로 보인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4.46% 하락, 7월 29일 1,264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7월 넷째 주 케이프 사이즈 마켓에서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새로운 수요의 부족으로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하락세는 대서양 중심으로 하락폭이 크게 나타나며 운임 및 용선료의 하락세가 나타났다. 일부 구간에서는 활발한 분위기를 나타냈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를 상승세로 이끌기에는 부족해 보였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5.0% 하락, 7월 29일 1,749를 기록했다.

케이프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8.0% 하락, 7월 29일 USD 10,125/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3.7% 하락, USD 17,986/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6.4% 하락하여 USD 6,933/DAILY를 기록했다.

174,000 DWT 벌커 "ANANGEL PROSPERITY (2006 BLT)"는 USD 9,100/DAILY에 TAICANG에서 인도돼 WEST AUSTRALIA를 거쳐 SOUTH KORE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181,000 DWT 벌커 "CAPE CLAUDINE (2010 BLT)"는 USD 11,500/DAILY에 CAPE PASSERO에서 인도돼 COLOMBIA를 거쳐 SKAW/CAPE PASSERO RA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7월 넷째 주 파나막스 사이즈 시장은 소폭 하락세를 나타냈다. 주 초 상승세를 보이며 긍정적인 출발을 했지만, 둘째 날부터 BPI 운임지수는 하락세로 전환 하면서 전반적인 분위기는 그리 긍정적이지 못했다. 이러한 하락세는 특히 태평양 수역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운임 및 용선료에서도 하락세가 이어졌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56% 하락, 7월 29일 1,511를 기록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0% 하락, 7월 29일 USD 12,000/DAILY를 기록했다.
 
76,633 DWT 벌커 "MEGALAHARI (2004 BLT)"는 USD 11,500/DAILY에 SINGAPORE에서 인도돼 EC SOUTH AMERICA를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3,060 DWT 벌커 "TAI PLENTY (2000 BLT)"는 USD 10,000/DAILY에 MAILIAO에서 인도되돼INDONESIA를 거쳐 KORE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1,252 DWT 벌커 "HUI HONG (1995 BLT)"는 USD 14,750/DAILY에 PARADIP에서 인도돼 EC SOUTH AMERICA를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7월 넷째 주 핸디막스 사이즈에서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핸디 사이즈와 수프라막스 사이즈 모두 소폭 하락세를 나타냈다. INDONESIA 발 석탄 화물 수요의 증가로 태평양 수역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지만 전반적으로 조용한 분위기가 유지됐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0.94% 하락, 7월 29일 1,259를 기록했고 BHSI는 한 주 동안 약 3.01% 하락, 7월 29일 676를 기록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5% 상승, 7월 29일 USD 12,688/DAILY를 기록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2.3% 하락해 7월 29일 USD 10,417/DAILY를 기록했다.

58,163 DWT 벌커 "KING FREIGHT (2009 BLT)"는 USD 11,000/DAILY에 PARADIP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EC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3,169 DWT 벌커 "MALAVIKA (2004 BLT)"는 USD 9,000/DAILY에 LANSHAN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EC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37,178 DWT 벌커 "FESCO YENISEY (1985 BLT)"는 USD 11,000/DAILY에 CANAKKALE에서 인도돼BLACK SEA를 거쳐 MED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선박 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 에서는 BDI 지수가 연일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7월 마지막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82년 일본 건조의 “FAIR WIND (64,911 DWT)”로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62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5년 일본 건조의 “DRAKE (42,842 DWT)”는 8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6년 일본 건조의 “KATARINA (28,467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95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4년 일본 건조의 “CLIPPER LAGOON (28,200 DWT)”은 2,0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1984년 일본 건조의 “ADVENTURER (27,622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600만 달러에 매각됐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역시 계속되는 하락세 속에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7월 마지막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4년 이탈리아 건조의 “ECO EUROPA (149,258 DWT)”로써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40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7년 중국 건조의 “TORM MARGIT (110,000 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7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8년 일본 건조의 “PACIFIC VIRGO (99,999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85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5년 한국 건조의 “YELLOW STARS (37,000 DWT)”는 남아메리카 바이어에게 2,5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에서는 2척의 케이프 사이즈와 4척의 파나막스 사이즈 선박 등 비교적 큰 사이즈의 선박들이 해체매각 되며 주목을 받았다.

7월 마지막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87년 건조의 “CAPE PROVIDENCE (146,019 DWT)”로 정확한 해체업자가 알려지지 않은 채 LDT당 530 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SUNNY SAILOR (143,745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1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7년 건조의 탱커선 “QIANG SHENG 1 (92,865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10 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건조의 탱커선 “EXPRESS POWER (81,282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50 달러에 매각됐다. 1985년 건조의 벌커선 “HEBEI MERCY (76,279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0년 건조의 벌크선 “XIANG HE 1 (61,203 DWT)”은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45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건조의 벌커선 “EAST FORTUNE (49,984 DWT)”은 정확한 해체업자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1년 건조의 “EVEREST (34,681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475 달러에 매각됐다. 1976년 건조의 벌커선 “WIN STAR (31,214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458 달러에 매각됐고, 1980년 건조의 “KATINA (26,026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30 달러에 매각됐다. 1984년 건조의 탱커선 “DORIS (19,960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540 달러에 매각됐고, 1978년 건조의 “REDWOOD (14,931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25 달러에 매각됐다. 1984년 건조의 “BARENTS BAY (8,549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10 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건조의 탱커선 “BITUMEN EXPRESS (5,94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23 달러에 매각됐다.
[자료제공:M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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