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3-09 08:22

대형선 중심 건화물시황 반등세

곡물 수송량 증가 등 요인
[DRY MARKET]

 
 대형선을 중심으로 시황이 반등세를 보이면서 BDI도 상승세를 나타냈다. 케이프사이즈 마켓에서는 특히 TRANS-ATLANTIC 화물이 증가하면서 시황 상승을 유도했고, 파나막스 사이즈 마켓에서는 곡물 운송 수요의 증가로 인해 전 구간에서 상승세를 나타냈다. 핸디막스 사이즈 마켓에서는 화물량과 선복량이 적절하게 잘 맞아떨어지면서 안정적으로 상승세를 탔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8.11% 상승, 3월 4일 1,346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호주 서북부 지방을 휩쓴 싸이클론의 피해로 인해 수출량이 급감하면서 케이프 사이즈 마켓의 수요가 거의 사라졌었으나, 피해가 어느 정도 복구되고 IRON ORE MAJOR들이 시장에 복귀하면서 회복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여전히 선복과잉으로 인해 용선료는 운항원가에도 못 미치고 있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8.52% 상승, 3월 4일 1,427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8.17% 상승, 3월 4일 USD 5,704/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27.7% 상승해 USD 21,597/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143.5% 상승, USD 3,899/DAYLY를 기록했다.
 
 177,000 DWT 벌커 "GCL ARGENTINA(2010 BLT)"는 USD 4,000/DAILY에 QINGDAO에서 인도돼 ESPERANCE를 거쳐 중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169,092 DWT 벌커 "CAPE SPENCER(2010 BLT)"는 USD 4,850/DAILY에 APS PONTA DA MADEIRA에서 인도돼 SKAW-PASSERO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남미지역 신곡 출하 시즌이 시작되어 곡물 선적량이 증가하면서, 2월 넷째 주 호주 서북부 사이클론의 영향으로 하락했던 파나막스 시장은 지난 2월 마지막 주 수준을 회복하였다. BPI는 한달 전 대비 약 50% 수준을 회복해 벌크선 선형 중 가장 높은 회복세를 나타냈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9.44% 상승, 3월 4일 1,983을 기록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9.49% 상승해, 3월 4일 USD 15,912/DAILY를 기록하고 있다.
 
82,500 DWT 벌커 "ANGELO DELLA GATTA(2006 BLT)"는 USD 12,750/DAILY에 HONG KONG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5,204 DWT 벌커 "SIDARI(2007 BLT)"는 USD 13,000/DAILY에 SAMCHEON PO에서 인도돼 EC AUSTRAL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2월 넷째 주 안정적으로 상승세를 탔던 핸디막스 마켓에서는 2월 넷째 주에 이어 안정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US GULF 지역 및 태평양 수역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상승세를 이끌었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5.92% 상승, 3월 4일 1,467을 기록했고
BHSI는 한 주 동안 약 2.33% 상승, 3월 4일 704을 기록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7.71% 상승해 3월 4일 USD 15,340/DAILY를 기록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3.01% 상승, 3월 4일 USD 10,481/DAILY를 기록했다.

53,299 DWT 벌커 "ELEANOR D(2005 BLT)"는 USD 15,000/DAILY에 LANSHAN에서 인도돼 NORTH CHIN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3,808 DWT 벌커 "PORT MENIER(2007 BLT)"는 USD 13,000/DAILY에 JINTANG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46,211 DWT 벌커 "BROTHER GLORY(1998 BLT)"는 USD 15,500에 DURBAN에서 인도돼 SKAW-PASSERO에서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에서는 “MATARIKI FOREST”가 경매를 통해 매각된 것을 제외하고는 노후선들의 매각 소식이 주를 이뤘다. BDI는 소폭 상승했지만 벌써부터 긍정적인 분위기를 기대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3월 첫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86년 한국 건조의 “LANGANGER (41,425 DWT)”와 “LEIKANGER (41,409 DWT)”로 EN BLOC으로 1,74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8년 유고슬라비아 건조의 “ADMIRAL T (38,307 DWT)”는 경매를 통해 475만 달러에 싱가포르 바이어에게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독일 건조의 “CHIOS VOYAGER (30,850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안흔 채 45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7년 일본 건조의 “MATARIKI FOREST (28,300 DWT)”는 경매를 통해 1,850만 달러에 매각됐으나 정확한 바이어는 알려지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1990년 일본 건조의 “BELLATRIX ID (22,273 DWT)”는 터키 바이어에게 880만 달러에 매각됐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2001년 일본 건조의 “PHUKET BRIDGE (18,061 DWT)”가 1,450만 달러에 매각됐으나 정확한 바이어는 알려지지 않았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에서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5년 일본 건조의 “PACIFIC JASPER (269,414 DWT)”로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00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7년 한국 건조의 “URALS STAR (115,000 DWT)”와 2006년 한국 건조의 “URALS PRINCESS (114,850 DWT)”는 각각 4,250만 달러에 매각됐으나 정확한 선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2011년 건조의 “PACIFIC IVY (104,604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4,85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4년 이탈리아 건조의 “SCORPIUS (94,276 DWT
)”는 싱가폴 바이어에게 1,2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1994년 이탈리아 건조의 “VAL METAURO (7,000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800만 달러에 매각됐다.
  
  
선박 해체시장 에서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6년 건조의 벌커선 “LAMBERT MARU (197,981 DWT)”로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470 달러에 매각됐고, 1986년 건조의 “DOCEBAY (152,308 DWT)”와 “DOCERIVER (151,949 DWT)”는 각각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466 달러와 476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7년 건조의 벌커선 “TJ ANDROMEDA (38,931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3년 건조의 탱커선 “RAINBOW I (21,575 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7년 건조의 “PIONEER SEA (15,886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1년 건조의 “ELEANA (15,642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03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1년 건조의 “JAIPUR (15,015 DWT)”와 1987년 건조의 “SZCZECIN (13,635 DWT)”는 각각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95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GREE VALLEY (12,571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3년 건조의 “FAIRMAST (6,502 DWT)”는 싱가폴 해체업자에게 LDT당 434 달러에 매각됐고, 1976년 건조의 “CARIBBEAN EXPRESS (3,18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1971년 건조의 “TWIN (2,907 DWT)”은 터키 해체업자에게 LDT당 292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자료제공:MSP]<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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