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2-01 09:49
(부산=연합뉴스) 심수화기자 = `다대포항은 반드시 개발돼야 한다' `부두 개발은 주민들의 희생만 강요한다'
다대포 부두 개발을 둘러싸고 해양수산부.부산시와 지역 주민간의 줄다리기가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올 부터 오는 2011년까지 5천254억원을 투입, 일반부두 6개와 철재부두 3개 선석 등 9개 선석 규모의 다대포 부두(방파제 1.2㎞,호안 593m)를 개발하기로 하고 기본조사설계비 32억원을 확보해 놓았다.
정부의 이같은 개발 방침은 부산항의 일반 화물처리시설이 턱없이 부족, 일반화물 처리를 위한 항만기능 재배치가 시급하다는 판단때문이다.
북항 컨테이너 부두에서 처리되고 있는 컨테이너 화물량이 처리 능력의 80%나 초과되면서 일반화물부두에서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하는 등 부두 추가 개발이 시급한 실정에 높여 있다.
해양수산부와 부산시는 이에 따라 주거지역과 항만구역간에 넓은 녹지공간을 조성하는 한편 공해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항만출입 전용도로를 건설하는 등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다대포 부두를 개발하기로 했다.
특히 인근 주민의 쾌적한 휴식공간을 조성하는 차원에서 부두 인접지역에 대규모 휴식공원을 조성하고 몰운대와 항만 구역간에는 넓은 완충 녹지와 해안산책로, 친수호안, 친수 방파제 등도 설치할 계획이다.
그러나 일부 강경파 주민들은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다대포 매립반대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한뒤 조직적인 매립 반대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공동대책위 소속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은 지난 28일 부산시청에 몰려와 시장실앞 복도와 행정부시장실 회의실 등지에서 다대포 매립을 항만기본계획에서 삭제할 것을 요구하며 철야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그러나 다대어촌계 어민들은 다대포항 개발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 충분한 보상을 전제로 내걸고 있고 일부 주민들은 다대포 매립계획을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강경파 주민들은 다대포 매립과 관련한 공청회와 간담회 등에서 ▲아파트 단지조망권 상실 ▲화물차 통행 등으로 인한 소음 공해 ▲공해성 공장 입주 우려 ▲천혜의 절경지 몰운대 등 생태계 훼손 등을 반대 이유로 들고 있다.
이처럼 주민들의 반대가 거세지자 해양수산부는 주민들의 민원이 없어야 부두개발을 위한 기본조사 설계용역을 실시하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해양수산부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부산시가 크게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시는 국가 시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다대포항 개발계획은 철회될 수 없다며 공사시행단계에서 보상을 포함해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는 친환경적 항만 개발을 약속하며 주민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설득을 펼치고 있다.
오거돈(吳巨敦) 행정부시장은 "공사시행 전단계에서 주민들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할 방침"이라며 "그러나 끝내 주민들의 반대로 개발사업이 저지된다면 항만 개발예산이 타지역으로 넘어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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