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상공회의소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업계에 대한 정부의 실효적인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군산상의는 4일 건의문을 통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OCI 군산공장의 생산규모 축소 등 배후산업단지의 물동량 감소와 함께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군산항의 물동량이 급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북지역의 유일한 여객·물류 대중국 교류 창구인 군산-스다오 간 석도국제훼리사의 피해가 크다”고 밝혔다.
군산상의는 “석도국제훼리는 지난 2018년 ‘뉴시다오펄호’에 이어 2019년 7월 ‘군산펄호’ 두 대의 선박을 신조하는데 수백억원을 투입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여객 운항이 중단되고 화물운항만 주2항차 이뤄지면서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군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의 60% 이상을 처리하는 한중카페리 회사의 물동량 급감은 하역과 물류업계에 직접 영향을 미쳐 수많은 근로자를 고용위기로 내몰게 하는 악순환과 한중카페리사의 경영 악화로 이어져 결국 회사 존립마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정부가 긴급경영자금 저금리 대출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으나 선사가 대출받는 방식이다 보니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등 실제 피해 선사에 대한 지원이 비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선사 및 하역・물류 해운업계가 안정적으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 산하 유관기관의 보증 대행을 통해 저금리 긴급경영자금 대출과 회사별 지원금액을 상향조정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건의문은 청와대·해양수산부·중소벤쳐기업부·대한상공회의소 코로나-19 대책반·지역 국회의원 등에 전달됐다.
< 군산=이환규 통신원 tomyd@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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