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29일 경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선박 수리·개조산업 클러스터 구축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는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 STX조선해양 삼강S&C 등 업계와 용역 주관사인 산업연구원, 경남대학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조선 신조산업의 호·불황에 따른 리스크를 완화시키고 도내 유휴 조선시설의 가동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중대형 선박 수리·개조 특화 클러스터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선박 수리·개조 산업이란 국제규정에 따른 정기적인 보수·정비와 선박의 수송능력 변경과 내용연수의 연장, 이중연료장치 장착 등을 위한 제반공사와 그 외 선박의 점검과 유지 보수하는 산업으로, 최근 관련 업계에서는 세계 시장규모를 2017년 기준 157억달러 규모로 추정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배기가스 규제 강화에 따라 LNG를 연료로 하는 엔진의 개조 수요는 오는 2023년 257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전 세계 선박 수리·개조산업을 살펴보면, 중대형 국적선은 대부분이 중국 싱가포르에서 수리·개조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신조 시장의 호황으로 대형 조선사들이 선박 수리사업에서 철수해 대부분 1000t 이하 소형 선박 수리에만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남의 경우 조선 및 연관 산업의 밀집지역으로 신조에서 사용하던 도크 등의 건조 설비와 인력의 공동 활용이 가능하고, 신조에서 축적된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이 수리 및 개조영역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또 전국에서 3만t급 이상 중대형급 선박 수리·개조가 가능한 업체들이 경남에만 위치해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경남도는 최근 도내 중대형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량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는 만큼 선박의 신조 외 그동안의 장기 불황으로 유휴상태에 있는 설비와 부지를 활용해 첨단 선박(LNG선 등)과 친환경 선박 등 수리 난이도가 높은 중대형 선박 수리·개조부문에 대한 역량을 확보하고, 유지보수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해 경남 조선해양산업의 안정성을 앞당긴다는 입장이다.
이번 용역에서 선박 수리개조 국내외 산업현황 및 여건의 분석, 클러스터 구축 필요성과 구축방안, 사업 타당성 및 파급효과 등을 분석한 결과 ▲친환경 선박수리개조 전문단지 조성 총 2606억원 ▲수리개조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사업 총 380억원 ▲인력 양성 및 기업지원 방안 총 220억원 등 총 12개 세부사업에 3206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다. 경남도는 올 상반기 중 정부의 예타 사업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 마산=손용학 통신원 ts1064@kornet.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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