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화주들이 '컨테이너 총중량 검증제' 부대요금 징수 반대에 한 목소리를 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개최된 세계화주포럼(Global Shippers' Forum·GSF)에서 전 세계 화주를 대표하는 단체들이 모여 컨테이너 총중량 검증제 부대요금 징수 반대를 결의했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의 컨테이너 총중량 검증제 시행과 관련해, 일부 선사들이 부대비용 청구를 공표하고 있어 각국의 화주들은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GSF는 회의에서 "운송업자들이 부대요금 징수를 위해 압박을 가하고 있으면서도, 원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화주에게 부과되는 부대비 철폐를 위해 해당 요금의 부당성을 폭로하겠다"고 말했다.
GSF 크리스 웰시 사무총장은 "부대요금 운송계약때 합의된 비용을 초과할 수 있는데, 이는 효율적인 무역을 방해한다"며 "GSF는 부대요금의 심각성을 폭로하고 앞으로의 무역협정에서 이 문제를 쟁점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GSF는 부대요금 철폐를 위해 WTO(세계무역기구)와 UN기구들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도록 하고, 확실한 책임소재의 규명을 위해 국제상업회의소(ICC)의 인코텀즈 개정을 촉구하는 한편, 부대요금 부과와 관련한 최악의 사례를 공개하는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GSF가 발표한 부대요금 철폐 결의안에는 ▲부대비가 국제무역에 상당한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인식 ▲부대비의 투명성과 지불책임을 양자 및 역내 무역협정에서 의무화 ▲잘못된 부대요금이 부과된 최악의 사례와 운송업자의 규정위반 폭로 ▲부대비 지불에 대한 책임을 2020년 인코텀즈 개정안에 명시 ▲부대비 철폐에 대한 전 세계 캠페인 지지 등 5가지 주요 내용이 담겨 있다.
한국무역협회 관계자는 "전 세계 해상안전을 위한 컨테이너 총중량 검증제 시행에 따른 비용은 화주를 비롯한 모든 이해당사자가 고루 분담해야 한다"면서 "이 제도가 특정업계의 이윤창출 수단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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