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PL 등의 정의
1) 로지스틱스의 정의
(1) 영국 로지스틱스 협회의 정의
영국의 로지스틱스협회(The institute of Logistics and Transport : IOLT) 및 미국의 CLM(The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는 같은 정의를 사용하고 있다.
「로지스틱스란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발송지점과 소비지점 간의 물품과 보관과 서비스와 관련정보의 효율적이고 또 효과적인 흐름을 계획과 실행, 관리하는 서플라이 체인의 프로세스의 일부이다.」
“Logistics is that part of the supply chain process that plans, implements, and controls the efficient, effective flow and storage of goods, services, and related information from the point of origin to the point of comsumption in order to meet customers’ requirements.”
또 상기 로지스틱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수량을 적절한 시간에 최선의 조건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비용으로 건네주는 것이 로지스틱스의 목표다. 그 범위는 구매와 서플라이어 관리, 자재관리와 생산, 재고관리와 참고, 배달, 수송과 고객서비스를 포함한다.」
“Getting the right product to the right place in the right quantity at the right time, in the best condition and at an acceptable cost is the challenge of logistics. It’s an area that embraces purchasing and supplier management, materials management and manufacturing, inventory management and warehousing, distribution and transport and customer service.”
위를 다시 간결하게 표현하면
「시간에 맞춘 자원의 배치」‘The related positioning of resource’ 혹은 「이동 중 또는 정지상태에 있는 재고관리」’The management of inventory in motion and at rest’
(2) 기타 정의
다시 로지스틱스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의가 있다.
「원재료와 부품과 완 제품의 수송과 보관을 공급자로부터 메이커를 통해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The process of strategically managing the movement and storage of materials, parts and finished inventory from suppliers, through the firm and on to customers.”(Professor. Martin Chrictopher)
또 로지스틱스의 시스템 중에 열쇠가 되는 요소는 다음 항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재고조사
· 창고 운영
· 메테리얼, 핸들링
· 정보의 수집
· 전달
· 프로세스화
위에 짐포장, 고객화, 재활용이 추가된다.
(Definitions of Logistics, Author : McKinnon 10/5/00)
시장분석회사 데이터 모니터에 의한 로지스틱의 정의는 컨트랙트, 로지스틱스, 혹은 출하에 관련한 로지스틱스, 서비스, 프로바이더와 고객 간의 계약을 의미한다. 많은 회사는 자사가 도로수송이나 항공의 플레이트, 포워딩만 관여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로지스틱스, 프로바이더라고 칭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업의 로지스틱스, 프로바이더, 특별의 컨트랙트, 로지스틱스 부문을 가진 수송회사 혹은 SCM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만이 로지스틱스, 프로바이더라고 한다.
2. 컨트랙트, 로지스틱스의 정의
「서브 어쎔블리, 고객서비스, 키팅, 라벨링 등의 부가가치 로지스틱스를 포함, 총합적인 창고와 수송서비스의 제공에 관련된 정식적인 통상, 일정 기간의 로지스틱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관계이다.」
“A formalized, usually fixed term relationship between logistics supplier and client which includes the provision of integrated warehouse and transportation services and value added logistics including sub-assembly, intervention, postponed manufacturing, kitting, labeling, etc.”(John Manners-Bell, Transport Intelligence Ltd.)
John Manners- Bell에 의하면 수송관련의 산업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수송(Transport) 부가가치가 나전기재를 사용하는 반송기
· 로지스틱스(Logistics) 프레이트, 포워딩, 육상수송 네트워크와 컨트랙트, 로지스틱스
· 컨트랙트 로지스틱스(Contract Logistics)
로지스틱스의 일부이지만 서비스의 제공자와 고객의 사이에서 정식계약을 체결하여 장기적인 관계의 시작으로 종합적인 창고와 수송, 서플라이 체인, 서비스와 부가가치 로지스틱스에서 수입을 얻는다.
3. 3PL의 정의
「메이커 또는 소매를 대신해서 배달업무를 실시하는 컨트랙트 로지스틱스 프로바이더다.」
“a contract logistics provider, undertaking distribution activities on behalf of a manufacturer or retailer.” (John Manners-Bell, Transport Intelligence Ltd.)
혹은 「다른 회사를 위해서 자기자산과 자원을 사용하여 특정의 로지스틱스 기능을 운영하여 실행하는 조직」
“An organization that manages and executes a particular logistics function,
using its own assets and resources,
on behalf of another company.”(eyefortransport)
4. 4PL과 LLP의 정의
(1) 4PL
「메이커나 소매의 서플라이 체인을 재기획하는 회사 : 당 해 솔루션을 실행으로 옮겨 종합적인 솔루션의 일부로서 필요한 각각의 로지스틱스 회사를 운영한다.」
“A company which re-designs a manufacturer’s or retailer’s supply chain; implements the solution and then manages the logistics companies required as part of the overall solution.” (John Manners-Bell, Transport Intelligence Ltd.)
혹은 「4PL이란 자사의 자원, 능력과 기술을 부수적인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그들과 결합, 운영하고 종합적인 서플라이 체인 솔루션을 낳게하는 서플라이 체인 인테그레이터다.」
“A 4PL is a supply chain tntegrator that assembles and manages the resources, capabilities and technology of its own organization with those of complementary service providers to deliver a comprehensive supply chain solution.”(Dow Bauknight)
(2) LLP(Lead Logistics Provider)
「종합적인 서플라이 체인 솔루션의 일환으로서 메이커 혹은 소매를 대신해서 기타 일면의 3PL을 운영하는 로지스틱스 프로바이더다.」
“A logistics provider which manages a range of other 3PLs on behalf of a manufacturer or retailer as part of an overall supply chain solution.”
(John Manners-Bell, Transport Intelligence Ltd.)
미국의 경우와 똑같은 유럽에 있어서도 3PL, 4PL 혹은 LLP에 대해서 법적으로 인정된 정의는 없다. 미국, 유럽 공히 3PL, 4PL, LLP의 용어에는 공통의 인식이 있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이들의 용어는 미국에서 수입되었다는 감촉이 있다. 미국에서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은 유럽에서는 반드시 통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유럽의 시장은 극히 세분화되어 있어 중, 동구의 시장 확대에 따라 3PL, 4PL을 포함, 유럽 독자의 로지스틱스 비즈니스의 확대가 앞으로의 과제이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