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 조선소에서 열린 명명식에서 (사진 오른쪽 부터) 대우조선해양 고재호 사장, 스폰서 오스카 아퐁테 군, MSC社 디에고 아퐁테 사장, 그리고 중국 교통은행 씨우즈 팡 본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대우조선해양이 1만9224TEU급 컨테이너선 시대의 개막을 알리며 세계 최대 상선 건조 기록을 또 경신했다.
대우조선해양은 8일 거제조선소에서 1만9224TEU급 컨테이너선 시리즈 가운데 첫 호선인 < MSC 오스카 >호의 명명식을 가졌다. 이 선박은 2013년 7월 중국 교통은행이 스위스 해운선사인 MSC社에 장기 용선키로 하며 발주한 3척의 컨테이너선 가운데 하나다.
이날 행사에는 대우조선해양 고재호 사장과 디에고 아퐁테 MSC社 사장을 비롯해 쥬세페 가르줄루 프로젝트 매니저와 씨우즈 팡 중국 교통은행 본부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 및 외부 인사들이 다수 참석했다.
이날 스폰서로 나선 오스카 아퐁테는 MSC社 사장 아들이자 MSC 창립자의 손자이다.
1만9224개 컨테이너(길이 6미터, 폭 2.5미터, 높이 2.5미터 컨테이너 기준)를 적재할 수 있는 이 선박은 현존하는 컨테이너선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길이 395.4m, 폭 59m, 높이 30.3m로 축구장 4개를 합친 크기와 비슷하다. 적재한 컨테이너 박스를 일렬로 놓을 경우 거제에서 울산까지의 거리와 맞먹는 115km에 이른다.
▲스폰서를 맡은 오스카 아퐁테 군(사진 오른쪽 두번째)이 선박 명명 도끼질을 한 뒤 선박을 지켜보며 웃고 있다. |
이 선박은 세계 최초로 ‘퓨어 드라이(Pure Dry)'라는 장비를 장착해 연료 소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 장비는 연료유 사용시 나오는 침전물이나 누수 오일에서 2%정도의 오일량을 추출해 재활용하는 원리다. 즉 선박에서 발생된 폐 연료유를 회수해 깨끗한 연료유로 만들어 재사용하는 친환경, 고효율 시스템을 갖춘 장비다.
선박 운항비는 연료비가 약 60% 정도를 차지해 연료비 절감 여부가 선박 경쟁력의 상당 부분을 좌우한다. 해운 시장의 경기 침체로 선주들의 관심이 고연비 선박에 쏠리고 있으며 세계 조선 업계도 같은 연비로 더 멀리, 더 오래 항해할 수 있는 선박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 따라서 경제성,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이 시스템은 그린십의 기술역량을 만족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재호 사장은 “우리 회사와 MSC 社는 지금까지 27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등 오랜 기간에 걸쳐 굳건한 신뢰관계와 파트너십을 유지해왔다”며 “대우조선해양은 남은 호선도 최고 품질로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명명된 < 오스카 >호는 명명식을 마친 후 부산항 신항으로 출항하며 향후 아시아-북유럽 항로에 투입돼 부산-칭다오-닝보-상하이-로테르담-앤트워프 등지를 운항할 예정이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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