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앞두고 지난해와 비교해 배송물량이 늘어나 대부분의 택배업체들이 분주하지만 우체국택배는 노사간 충돌로 울상을 짓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8월 우체국택배의 중량별 차등 수수료제 시행으로 약속과 달리 택배기사의 임금이 낮아졌다며 우정사업본부에 시정 요구안을 통보했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10일부터 자체 검수를 통해 중량이 다른 물건의 배송 거부를 시작했다. 배송 차질 등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배송 거부가 장기화될 경우 기존 화주들의 이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우체국 택배의 배송거부가 장기화될 경우 타 택배사가 반사이익 수혜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CJ대한통운의 경우 합병이후 택배파업 등의 악제로 택배물량이 하락세를 보이다 지난 6월을 기점으로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CJ대한통운 관계자에 따르면 “지역에 따라 택배 물량이 20~30%가량 늘어난 곳도 있다”고 전하는 등 우체국 택배의 노사갈등과 추석선물 배송물량 증가로 CJ대한통운의 택배 물량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진과 현대로지스틱스 역시 지난해와 비교해 대폭 늘어난 택배 물량으로 차량확보, 분류 작업원 충원, 종합상활실 운영하고 있으며, 우체국택배의 노사 갈등의 반사이익으로 물량이 더 증가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이번주내 노사갈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의 입장 발표 이후 타 택배사의 택배 물량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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