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 이상조 사장 |
여수광양항만공사(YGPA)가 창립 1주년을 맞아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종합항만으로의 도약을 선언한다.
오는 19일 창립 1주년을 맞는 YGPA는 14일 뉴 비전 선포식 및 창립기념식을 비롯해 15∼17일까지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광양항 국제포럼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기념행사를 갖는다.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종합항만’이라는 뉴 비전2020을 제시할 예정인 YGPA는 지난 1년간 자립기반 및 재무건정성 확보 등을 통한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구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왔다.
그 결과 외형적인 성장을 일궈 내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1년 컨테이너물동량 208만5천TEU, 총물동량 2억3400만톤을 처리해 부산에 이어 국내 2위, 세계 16위 복합물류항만 위상을 지켜냈다.
올 들어서도 유럽발 경제위기, 중국 경제성장 저하, 화물연대 파업 등 악재 속에서도 7월말 현재 123만TEU를 처리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물동량 확보를 위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 기항선박을 주 72항차에서 75항차로 증차시켰으며 머스크 1만5500TEU급, MSC 1만4000TEU급, 한진해운 1만3100TEU급 초대형 선박의 광양항 기항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배후물류단지 투자유치 활동도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2008년 조성된 195만m² 규모의 동측배후단지에는 25개 물류제조기업을 유치해 100% 임대를 완료했으며 지난달 준공된 193만m² 규모의 서측배후단지에는 세계적인 부품소재 기업인 멕시켐의 3천억원 투자를 이끌어 내는 등 고부가가치 항만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아울러 항만시설에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 발전시설을 갖춰 친환경항만으로 육성해 나가고 있으며 컨테이너부두 증심사업, 신규 컨테이너크레인 설치, 공컨테이너장치장 조성 등 지속발전 가능한 항만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영 안정화를 통한 재무건정성 확보 등 질적 성장도 추구해 나가고 있다. 2010년말 기준 1조467억원에 달했던 부채 규모를 2011년말 기준 9862억원, 2012년 8월 현재 9447억원으로 줄여 부채규모를 10% 가까이 축소시켰다.
또한 공사 신용평가 역시 2년 연속 최상위 신용등급(AAA)을 유지해 금융비용을 절감하는 등 재무건전성을 제고했다.
이상조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은 “우리 공사는 지난 1년 동안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데 전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돼 노력해 왔다“며 “특히 향후 몇 년간이 공사와 광양항의 명운이 걸린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항만배후단지 활성화응 통한 물동량 창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광양항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하는 공사,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인 복합물류항만으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다.
< 한상권 기자 skhan@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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