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06-07 17:11

[ 99 국제 로봇 및 자동화기기전 개최 ]

일본·독일·대만 등 5개국 50개업체 참가

산업자원부는 지난 4월28일부터 5월2일까지 한국공작기계협회 주관으로 「
제5회 국제로봇 및 자동화기기전」(KIRAS 99 Korea International Robot&
Automation Show)을 서울 여의도종합전시장에서 개최했다.
「KIRAS 99」는 금년이 5회째로 기계·전자·정보기술이 집약된 메카트로닉
스 제품을 선보이는 국내유일의 전문전시회이다.
4월28일 여의도종합전시장 제1관 전시장 입구에서 개최된 이 전시회의 개관
식 행사에서는 최강건 산업자원부 차관을 위시하여 윤영석 기계공업진흥회
회장 등 경제계 및 산업계의 주요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테이프컷팅, 전시
장 순시, 오찬순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서는 일본, 독일, 대만 등 5개국 50개 업체가 참가하여
각종 로봇시스템, CNC공작기계 및 관련핵심부품 등 4백여점을 국내수요자,
해외바이어 등을 대상으로 공개했다.
금번 전시회에 출품된 제품을 세부 업종별로 살펴보면, 산업용 로봇분야에
서는 국내에서 실용화되고 있는 1축제어를 이용한 아크용접 및 센싱로봇 시
스템, High Speed ARC 용접로봇 시스템, Servo-Gun-Spot 용접로봇 시스템,
파렛타이징 로봇시스템과 갠트리 로봇 등이 공개됐다. 또한 산업기계 분야
에서는 자동차 공작기계류인 CNC선반, 머시닝센터 등 첨단 CNC공작기계로부
터 정밀공작기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동화시스템류 및 기기류 등이 선보
였다. 그리고 핵심부품분야에서는 리니어모터, AC서보 모터, Ball Screw, L
M가이드, CNC컨트롤러 등 첨단공작기계의 핵심부품들이 공개됐다.


···산업용로봇?
산업용로봇은 「자동제어되며 재프로그램이 가능하고 여러자유도를 가지고
있어서 다목적에 이용되는 조작기계」로 정의되며, 국내는 80년대초 자동차
생산업체에서 처음 도입한 이래 자동차, 조선, 전기, 전자업종 및 3D업종
을 중심으로 공장자동화의 확산에 힘입어 90년에는 2백90억원, 97년에는 1
천1백80억원 규모로 생산규모가 확대되었다.
최근 국·내외 산업용 로봇과 FA산업은 생산현장의 작업환경개선, 생산성향
상을 위한 생산공정자동화 등의 산업고도화에 따라 10여년동안 급속한 성장
을 해왔으며, 2005년에는 산업용로봇 분야만도 국내수요가 약 1조억원이 넘
을 것으로 전망되어지고 있다.


99 국제 로봇·자동화기기전 출품작
중소기업형 물류자동화 로봇시스템
기아중공업·이성엔지니어링 공동개발

이성엔지니어링은 94년에 설립된 물류자동화·로봇자동화 전문업체로 일본
호쿠쇼 주식회사와 기술제휴를 맺고있다.
(주)이성엔지니어링이 개발하고 기아중공업에서 제작한 수직연속반송기, 즉
버티레이터는 위·아래층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수직반송시스템으로 엘리
베이터와 같이 간단하고 편리하게 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규모
의 시설에도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물류현장에는 없어서는 안될 시스템이
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화물용 엘리베이터와 그 차이점을 비교해보면, 우선
기계실이 필요없기 때문에 신설·증설에 관게없이 어떠한 건물에도 쉽게 설
치할 수 있다. 또한 호출·문 개페 등의 대기시간 없이 완전 자동반송이 이
루어지기 때문에 지게차 운전자는 오토어시스터에 화물을 싣기만 하면 된다
.
아울러 무엇보다 파렛트반송의 경우, 대형 오토레이터 1대로 화물용 엘리베
이터 2대분, 대형 버티레이터 1대로 화물용 엘리베이터 약 5대분에 필적하
는 능력을 발휘한다.
특히 이성엔지니어링에서 개발한 수직연속반송기는 기능성·내구성이 뛰어
난 메카니즘으로 구성되어 있어 관리가 쉬을 뿐만 아니라 수명이 길어 대단
히 경제적이다.
구체적으로 CAD·CAM 생산시스템에 의해 완성도는 높이고 납기는 단축시켰
으며, 버티레이터 심장부에 해당하는 트레이체인(바체인)은 특허취득으로
내구성에 특히 강점이 있다. 또한 늘어짐이 발생했을 경우 수정이 가능하므
로 수명이 길어 경제적이다.

···호쿠쇼?
호쿠쇼는 일본내 수직반송기 분야의 선두주자로 일본 전체시장의 6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1963년부터 제조·판매하고 있는 수직반송시스템에 있어 국제표준화기구인
ISO 의 품질보증규격 900시리즈, 9001시리즈를 취득했다. 수직반송시스템에
있어 ISO인증취득은 세계최초로 그 적용범위는 개발·설계에서부터 설치·
부대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 대형 버티레이터 KW/CM-사진2장
에스컬레이터와 컨베이어의 장점을 활용한 수직반송시스템으로 수송력이 크
고 넓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
각종 컨베이어와의 시스템업에 의해 입체적인 연속반송라인을 간단하게 갖
출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물류상황에서 채용되는 수직반송기의 표준형시스템
이다.
특징으로는 2점간의 단속연속반송이므로 규격이 W1,100×1,100×H2,000mm
중량 1,000kg의 반송물일 경우 1시간당 1백20파렛트의 고능력을 발휘한다.
또한 KW형, CM형 각각 사양이 16가지이므로 반송물의 크기와 중량에 따라
최적의 사양을 선택할 수 있다.
아울러 반입·반출구가 대면형인 Z형 반송과 동면형인 C형 반송이 있기 때
문에 건물의 조건에 맞춰 자유롭게 라인 레이아웃이 가능하다.

KW형
KW형은 물류센터와 창고, 공장 등지에서 파렛트반송컨베이어로서 폭넓게 도
입되고 있다. 특히 입출하량이 많고 화물이동이 빈번한 영업용창고에는 없
어서는 안될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CM형
CM형은 KW형과 마찬가지로 물류거점에서의 파렛트반송컨베이어로서 도입되
고 있다. 2톤이 넘는 반송물에 대응할 수 있으므로 자동차부품과 스틸제품,
또는 음료 등 중량물 반송에 적당하다.


■ 소형 버티레이터 CF/CP/CV-사진3장
특징으로는 소형 버티레이터 CF/CP/CV의 특징은 반입·반출구가 대면형인 Z
형 반송과 동면형인 C형 반송이 있어 건물·화물이동 상황에 맞춰 두종류의
반송루트중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과 능력은 반송물규격과 반송
속도 등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규격이 W500×
L500×H500mm 중량 20kg의 반송물이라면 한시간당 8백90개의 고능력을 발휘
한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또한 CF형, CP형은 각각 16가지, CV형은 9가지
의 규격이 있으므로 반송물의 규격·중량에 맞춰 최적의 타입을 선택할 수
있다.

CF형
CF형은 배송센터나 창고에서의 입출하 반송에서부터 공장 생산라인에서의
공정간 입체반송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도입되고 있다. 주로 카톤케이스의
반송에 사용되고 있으나 바닥면이 평평하다면 조립용 지그파렛트나 단품의
반송도 가능하고, 호텔·음식점 등에서의 식사운반 및 빈그릇 회수용 반송
에도 활용되고 있다.

CP형
CP형은 CF형과 마찬가지로 배송센터나 창고, 공장에서의 대형케이스 반송용
수직컨베이어로서 도입되고 있다. 대형의 단품제품이나 150∼300kg의 중량
케이스화물에 대응할 수 있고, 완충재, 장척물, 가구·비품·욕조 등의 반
송에 적합하다.

CV형
CV형은 CF형과 마찬가지로 배송센터와 공장에서의 케이스반송용 수직컨베이
어로서 도입되고 있다. 프레임·안전파이프 등에 알루미늄 압출재를 채용해
세련되고 깔끔한 외관을 실현했다. 또 본체중량도 CF형에 비해 2/3로 가벼
워 바닥에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특징이다. 그밖에 접촉부에 수지재를 사
용하여 60데시빌 이하의 저소음을 실현, 점포내에서의 사용도 가능하다.
(문의: (주)이성엔지니어링 0345)433-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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