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3-21 10:28
동일본 대지진 일주일, 해운시황 불안요인 지속
지난 3월 11일 일본 대지진은 산업생산의 위축, 방사능 공포로 인한 불안, 경제재건 재원조달에 따른 금융시장의 변동성 심화등의 불안요인을 확산시키고 있어 회복중의 세계경제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원자력, 화력, 수력 등 상당한 규모의 발전시설이 파손돼 이로인한 전력부족이 심화되고 쓰나미 피해지역 주요 부품공장의 가동중단은 글로벌 SCM에 영향을 미쳐 세계의 산업생산을 위축시킬 것으로 판단된다. 천문학적인 경제 재건비 조달을 위한 엔화수요는 엔고와 글로벌 자금이동으로 이어져 개도국 경제와 금융시장의 불안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3월 18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우호 해운시장연구센터장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연초 호주 탄광지역 홍수로 홍역을 치른 세계 해운시장이 일본 대지진으로 또다시 흔들리고 있다. 지난해 급증한 선박공급으로 민감해진 터에 중동사태와 연이은 기상이변으로 충격을 받고 있다. 특히 선박공급이 많은 대형선 위주로 충격을 크게 받고 있다.
건화물선은 호주 탄광의 복구와 남미 곡물시즌에 힘입어 3월초 시작된 본격적인 반등세가 꺾여 하락하고 있다.
금년 1~3월의 벌크선운임지수(BDI) 평균이 지난해 평균(2,758p)의 절반이하 수준인 1,328p에 머물고 있다. 지진이후 1주동안 케이프사이즈선박 운임이 8.3% 하락했다. 케이프 선박의 공급과잉현상과 지진으로 인한 철광석 수송수요 감소가 주원인이라는 분석이다. 파나막스와 핸디사이즈 선형은 약보합세 내지는 상승세를 보였다.
유조선시장은 정유공장 가동중단 등 원유수입 감소로 VLCC 운임이 하락했으며 제품선시장은 향후 석유제품 수입에 대한 기대를 반영해 충격에도 불구하고 운임하락은 없었다.
원유선 WS는 62.5(3월 16일)를 기록해 전주 WS70대비 11% 하락한 반면 제품선은 WS125로 보합세를 나타냈다.
컨테이너선시장은 피해지역의 항만폐쇄 등으로 인한 물동량 감소 우려에도 불구하고 피해복구투자와 실물경제 회복에 따른 수요증가에 대한 기대감으로 용선료 지수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HRCI는 전주대비(880) 2.4% 오른 901(3월 16일)로 나타났다. 대지진 발생이후 일주일만에 세계 주요 해운회사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했으며 석유제품선 비즈니스 기업은 오히려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주요선사의 주가는 평균 12.4% 하락했고 한국은 -8%, 중국 -6.2%, 대만 -5%, 홍콩 -0.2% 그리고 미국이 -0.9%로 대부분 하락세를 보였다.
탱커선 비즈니스를 위주로 한 선사의 주가는 상승세를 보였다.
단기전망을 보면 지진피해로 인한 철광석, 원유 등 원자재 수송수요 감소는 불가피하며 이로인한 대형선 시황은 약세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웑력 대체를 위한 발전용 석탄과 석유제품 수송은 늘어날 것으로 보여 중소형 선박의 시황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지진의 영향에도 불구,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실물부문 수요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운임의 급락은 나타나지 않았다.
원자력 대체 에너지로 화력발전을 확대하는 경우 석탄과 함께 LNG 수입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력발전을 위한 벙커C유는 물론 휘발유 등 석유제품 수입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아프라막스 선형과 소형 제품선 시황이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장기전망으로는 지진피해의 영향으로 단기 하락한 시황은 일본 경제 재건과 함께 회복할 것이지만 장기적인 상승세로 이어지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정유시설, 제철소, 발전시설 등의 복구와 경제 재건을 위한 일본식 뉴딜사업으로 일시적으로 감소한 원자재 수입이 다시 회복되겠지만 복구기간과 사업 진전에 따라 상당기간이 소요될 가능성도 있다.
방사능 피해의 확산, 일본발 경제 불안심리, MENA지역 정정불안, 남유럽 경제의 불안 등 해운시황이 상승세를 억누르는 경제의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다.
또 해운시장의 구조적인 수급상황을 감안할 때 공급부담이 큰 대형선 해운시황 약세는 크게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민감해진 세계 해운시장의 불안요소와 변동요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하고 기업과 정부는 위기관리 신속대응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건화물선의 경우 피해상황이 진정국면에 돌입할 때까지는 원전사고 등 지진의 피해 영향이 어디까지 지속될 것인지 또한 피해복구를 위한 경제재건 투자의 방향이 어떻게 설정되는지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선종별 영향을 보면 피해복구 시기에 예상되는 시황 변동은 선형별로 단기와 장기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반적 시황보다는 선형별로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유조선의 경우 일본 경제 재건을 위한 에너지 수요를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발전을 위한 연료유 뿐아니라 차량 연료 수요도 지역적으로 크게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석유제품의 교역 불균형이 지속될 경우 전반적으로 선대의 생산성 저하와 그로인한 영향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적정기선사 피해 대책과 관련, 한일항로 정기선사의 피해지역 물동량 감소는 불가피하지만 기항지 변경을 통해 수송물량을 회복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장기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피해지역 항만의 한일간 물동량은 작년기준 11만TEU정도이며 이들 물동량은 해당지역의 피해복구 상황에 따라 감소규모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항만 등 기반시설 복구와 지역별 산업생산 구도의 변화에 대응해 기항지 전략을 새롭게 짜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긴급지원 대책과 관련해선 피해지역의 경제 재건을 의한 물자수송 지원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적선사와 정부, 관련기관 합동으로 대량의 긴급구호 물자수송은 물론 일본내륙 수송시설의 피해와 에너지 부족상황을 감안해 내륙운송까지 연계해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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