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7-19 00:00
[ 동아시아 주요국가 물류현황 및 정책방향Ⅲ - 싱가포르 ]
싱가포르는 무역과 해운을 기초로 설립된 국가이다. 1970년대에 국가 산업
화계획을 착수했지만, 여전히 무역과 해운은 싱가포르 경제를 떠받치고 있
는 주요 기둥으로 남아 있다. 통계에 의하면 현재 싱가포르의 전체 무역량
은 국가 GDP의 약 3배를 기록하고 있다.
제반 자원이 부족한 싱가포르로서는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운송 및 물류 네
트워크의 개발이 허브(hub)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으로 인식돼 왔으며,
운송 및 물류 부문은 싱가포르의 제조업과 무역활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인
프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이 사업부문은 GDP의 7퍼센트를 차지하
면서 7만5천명에 해당하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1. 무역실적
최근의 WTO 순위에 의하면, 싱가포르는 세계 13위의 무역국가로 세계 전체
무역량의 2.3퍼센트를 처리하고 있다. 최근 10년간의 무역량을 살펴 보면,
1987년도 총 무역실적은 싱가포르 달러로 환산해 1천2백8십억 달러였고, 19
97년도의 경우 3천8백2십억 달러로 성장했다.
수출품목의 순위도 변화해 왔는데, 이전의 최고 수출품목이던 원유제품보다
최근에는 전기·전자제품이 더 많이 수출되고 있다. 이것은 싱가포르가 무
역중개 및 유통부문에서 지역의 중심으로서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잘 반영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해상운송실적
싱가포르는 해운활동이 매우 활발하다. 한때 항구에는 800여척 이상의 선박
이 머무른 적도 있으며, 1997년도 통계에 의하면 톤수로 8억8백만 G/T, 척
수로 13만3백33척의 선박이 싱가포르항에 기항했다.
한편 최근 10년간의 통계를 살펴 볼 때, 싱가포르항에서 처리된 해상화물
물동량은 1987년도에 1억2천9백만 수송톤(freight tons)에서 1997년도에는
3억2천8백만 수송톤으로 증가했으며, 1997년도 컨테이너화물 및 원유를 포
함한 벌크화물의 비율은 각각 52퍼센트와 43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3. 항공화물실적
창지공항(Changi Airport)의 항공화물 물동량이 1981년도에 공항 운영이 시
작된 이래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1997년도에 이 공항을 통해 처리된 항
공화물량은 1백3십만톤으로 1981년도 물량의 6배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
16년 동안 창지공항에서 처리된 항공화물 물동량의 연평균 증가율은 13퍼센
트를 기록하고 있고, 이것은 1984-85년과 1990-91년 사이에 있었던 세계경
제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이룬 성과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특히 동남아
시아 지역은 다가 오는 다음 세기에도 지속적으로 이러한 고성장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서기 2000년도가 되면 전세계 항공화물 및 컨테이너화물 운송시장의 물동량
이 각각 2천3백만톤과 2억2천2백만 TEU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아시아가
이 중 각각 39퍼센트와 50퍼센트를 담당해 처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한 준비와 더불어 사업체
계의 글로벌화, 대량의 고객확보 전략, 공급·조달체계의 토탈관리개념 도
입 등과 같은 산업개발전략이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동 지역에서는 운송 및
물류서비스의 일대 진화를 이루어낼 것으로 보인다. 즉, 이 지역의 운송·
물류 서비스에 대한 잠재수요가 이를 뒷받침하기에 충분한 서비스 역량을
필연적으로 요구할 것이기 때문이다.
3. 운송·물류부문의 개발
화물운송을 위한 교통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화물처리절차도 점점 더 복잡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싱가포르는 효율적이고 빈틈없는 화물운송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도전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실용적인 물류환경개선을 위해 물류역량강화를 위한 합리적인 시스템 구축,
운송 및 정보통신기술 분야에 관련된 인프라의 개발 등에 중점적으로 노력
하고 있다.
4. 물류역량강화를 위한 합리적 시스템 구축
(1) LEAP의 추진
산업별 물류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싱가포르는 1997년 7월부터 “LEAP(Log
istics Enhancement and Application Program)”라는 물류시스템 개선 프로
그램을 마련 시행하고 있다.
LEAP는 물류허브로서 싱가포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기
시작한 것으로, 다음 네 가지 사항 ▶인력개발 ▶기술 및 역량 개발 ▶업무
절차 개선 ▶인프라 개발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LEAP하에서 총 11개의
정부내 관련부처가 민간부문 산업가들과 더불어 물류부문 현안을 제기하고
특수프로젝트가 수행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들은 물류산
업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 진행할 수 있도록 우수인력을 확보해 훈련시키는
것으로부터 공항에서의 항공화물처리 소요시간을 절감하기 위한 최신형 공
중 팔렛트트레일러의 개발 등의 내용까지를 담은 것으로 매우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기획이다.
(2) 전자서류 개념의 도입
국제무역 사이클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EDI 인프라의 구축·제
공을 목적으로, 1989년에 무역전산망 “TradeNet System”이 도입됐다. Tra
deNet은 종이문서가 필요없고, 무역관련 서류절차를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기획된 것으로 싱가포르 무역업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킨 것으로 나
타났다.
수출입허가를 위한 절차에 그 이전에는 보통 2일 정도가 소요됐던 데 비해
현재는 약 15~30분 정도면 절차를 완료할 수 있게 됐다. 나아가 화물의 운
송이 보다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화물운송에 관련된 서비스의 효율
성 제고 및 표준화를 위해 최근에는 “TradeNet Plus”라는 부가시스템의
개발에 착수했는데, 이것은 보다 세련된 무역정보통신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교환의 흐름이 보다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존의 Trade
Net System을 강화한 것이다.
싱가포르는 “TradeNet Plus”로써 육상운송·해상운송·항공운송을 통합적
으로 지원할 수 있는 물류관리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 운송 및 정보통신 인프라의 개발
국제간 물류·운송의 주무대로 계속 남기 위한 싱가포르의 전략은 건실하고
경쟁력 있는 관련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는 비전하에 “글로벌 인
프라스트럭처(global infrastructure)”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최근에도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인프라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 이 중 다음과 같이 세 가지를 소개한다.
(1) Pasir Panjang Container Terminal
항구 확장이 이루어진 지역에서 PSA社가 미화 7억달러를 투자해 “Pasir Pa
njang Container Terminal”이라는 초대형 최신 터미널설비를 건설하고 있
다. 싱가포르 서해안에 위치하게 될 이 터미널 공사는 4단계로 나뉘어 진행
되고 있는데, 공사가 완료되면 총 26개의 선석을 갖추게 된다. 최초 4개 선
석은 올해 안에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1999년에는 추가로 2개 선석
의 운영이 실시될 예정이다.
이 터미널은 녹지대 위에 건설되고 있기 때문에, PSA사는 새로운 설계 및
건설 기법을 도입했으며, 터미널의 운영도 새로운 방식으로 실시할 계획인
데, 9개 층으로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는 브리지 크레인(bridge crane)을
자사 컨테이너야드 운영소에 있는 관제실에서 원격조종할 수 있는 설비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PSA사는 차세대 대형 컨테이너선박을 취급할 수 있도
록 18열 넓이의 부두크레인 시설을 운용할 계획이다.
(2) 항공화물운송을 위한 인프라 개발
2000년대를 맞이하면서 창지공항(Changi Airport)은 확대되고 있는 항공운
송수요를 충족시키고 산업부문에서 일어나고 있는 요구변화에 부응하는 서
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화물터미널의 수를 늘리고 운송대리점들을 한 곳
에 모은 빌딩을 건설할 계획이며 공항화물센터로 통하는 도로망을 재편할
예정이다.
여러 개의 층으로 신축되고 있는 8번째 공항 화물터미널은 연간 75만톤의
화물을 추가로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오는 2001년까지 공
사가 완료될 전망이다. 이 터미널시설이 가동될 경우 창지공항은 연간 2백5
0만톤의 화물처리능력을 보유하게 되고, 또한 최신 자동화 시스템을 보유하
게 돼 화물처리에 있어서 스피드와 정확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점차 증가하고 있는 고속항공운송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2고속쿠리
어센터가 공항에 설치되며, 자유무역지대내에 제5운송대리인센터빌딩이 2만
4백 평방미터 크기의 보세창고와 1만3천5백 평방미터 크기의 사무실을 갖추
고 건설돼 화물처리를 더욱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3) 주롱화학단지 조성
한편 유화산업과 화공산업의 성장을 도모하면서 3천 ha의 부지에 미화 7억
달러를 투자해 화학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주롱산업용지(Juron
g Industrial Estate) 남쪽에 있는 7개 섬에 세계적 수준의 복합화학단지를
건설할 수 있도록 건의했는데, 이 프로젝트가 시행돼 단지 조성이 완료되
면 제조활동의 통합적 수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단지는 201
5년까지 조성 완료될 수 있도록 일정이 짜여 있다.
싱가포르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더욱 향상된 운송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
공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수준의 인프라와 물류시설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한 안정된 자유무역지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자유로운 화물
운송이 계속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
서 싱가포르는 이웃 아시아국가들과 함께 역내 화물운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보다 체계적인 운송·물류환경을 창출할 수 있도록 협조가 강화되기
를 희망하고 있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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