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22 15:01

운임 및 부대비 인상, 아시아 5개국 하주 공동 대응 나선다

한국하협 주최 '제4회 아시아하주국제회의' 막 내려


아시아지역 5개국 하주대표단은 최근 급등하고 있는 해상운임 및 부대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공동행위에 의한 해상운임 및 부대비 조정은 자유시장 원칙과 경쟁질서 확립을 위해 시급히 시정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한국·일본·홍콩·태국·마카오 등 5개국 하협대표단은 한국무역협회 하주협의회(Korean Shippers' Council, 회장 이희범) 주최로 21, 22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 컨벤션센터 아셈홀에서 열린 ‘제4회 아시아 하주국제회의 (The 4th Asian Shippers' Meeting)’에서 주요 정기선 항로의 대폭적인 운임 및 부대비 인상동향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필요시 공동대응키로 합의했다.

이희범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각국이 정기 선사들의 공정경쟁을 촉진하고 반독점 조치를 강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각국 하주들의 입지를 강화시켜주는 좋은 기회이며, 이러한 때에 이번 아시아 하주국제회의는 각국 하협간 공조를 통해 이 지역 하주들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한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각국별 운임 및 부대비를 비교 조사해 본 결과, 최근 북미지역 및 유럽향 운임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급격히 인상되고 있는 운임과 별도로 성수기할증료, BAF, CAF, THC 등 기타 다양한 부대비가 정기선 운임체계의 왜곡을 가져와 선·하주간 신뢰형성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하주대표단은 최근 운임 동맹에 의해 일방적으로 시도된 THC 인상을 불허키로 한 중국정부의 방침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IADA 등 4개 선사협의회들은 최근 남중국항만에서의 THC를 대폭 인상키로 결정하고 이를 중국 교통부와 상무부에 통보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해 홍콩·마카오·중국하협은 강력히 반발했었다. 중국정부는 지난해에도 해운동맹들이 중국항만에서 THC를 일괄징수하고 있는 관행을 반경쟁적 행위로 규정하고 관련동맹들에 대해 강력한 시정조치를 내린 바 있다.

아시아하주대표들은 THC가 국제 무역거래 조건을 왜곡함과 더불어 하주들이 지불하는 각종 요금에 분산돼 지불되고 있어 이중부과의 문제점이 있다며 장기적으로 운임에 흡수시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U의 해운산업에 대한 독금법면제관행 (Anti-trust immunity) 폐지움직임과 관련해서는 해운시장의 공정경쟁을 위해서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으며, 올해 3월 발표된 중국정부의 정기선 운임협의체에 대한 감독강화 방침에 대해서도 지지를 표명했다. 다만, 각국별로 선·하주 관계가 상이한 만큼 해운동맹 폐지문제와 관련해서 나라별 정부부처 및 해운 관련 기관과 충분한 협의절차가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무역과 관련하여 하주대표들은 전자방식에 의한 업무처리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여 무역과 물류업무의 생산성을 높인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따라서 향후 종이 없는 상거래의 활용 및 확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기로 합의했다.

새로운 국제운송질서로 태동되는 물류보안 이슈와 관련해서는 국제적 테러위협과 맞서기 위해 보안강화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으나, 물류보안 강화에 따라 물류흐름이 저해되거나 불필요한 비용이 증가하여 교역의 위축을 초래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번 ‘제4회 아시아하주국제회의‘에는 한국무역협회 이희범 회장 및 박부일 하주물류위원장(다다실업 회장) 등 국내 주요 인사와 일본, 홍콩, 태국, 마카오 등 아시아지역 5개국 하주대표단 40여명이 참석했다. 해외 주요 인사로는 일본하주협의회 Katsutoshi Suzuki 회장, 홍콩하주협의회 Willy Lin 회장, 태국하협의 Suchart Chantaranakaracha회장, 마카오하협의 Frank Tang 회장 등이 참석했다. 내년회의는 일본하주협의회의 주최로 일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윤훈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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