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15 12:56
건화물선 케이프시장 열기 식지 않아
건화물선시장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KMI에 따르면 케이프사이즈 건화물선시장 열기가 식을 기미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 매일 새로운 기록을 갈아치우면서 운임은 최고치를 나타내고 있다. 파나막스사이즈시장은 대서양 수역 운임 및 용선시장의 호황세가 이어지고 있다.
핸디사이즈시장의 태평양수역의 경우 선복부족현상 심화와 기간용선계약이 크게 늘어나 항해용선시장의 운임을 견인했다.
유조선시장의 경우 VLCC운임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중동수역에서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운임이 상승했다.
수에즈막스 시장의 경우 석유시설에 대한 나이지리아 반군 및 테러리스트들의 공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나이지리아지역의 원유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정기선시장의 경우 컨테이너시장에 대한 낙관론이 우세하다.
컨테이너선 용선시장의 경우 소형 피더선에 대한 거래문의가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클락슨은 베트남-미국향 태평양항로 물동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며 DVB는 향후 수년간 5천~8천TEU급 컨테이너선시장에 대한 호황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선박시장의 경우 일본조선소가 설비시설을 확대하고 있다.
일본조선소들이 늘어나는 신조선 주문량을 소화하기 위해 설비시설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IHI는 5만8천DWT급 건화물선, Kawasaki는 LNG선박, 미쯔비시는 크루즈선 등을 추가로 건조할 수 있도록 건조시설 개조 및 확대를 하고 있다.
신조선가의 경우 건화물선 운임시장의 기록적인 호황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반적인 해운산업에 대한 낙관론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신조선가 역시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케이프사이즈 및 핸디막스 건화물선의 선가가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중고선시장의 경우 건화물선 시장에서는 Bocimar가 ‘Ingenious'호를 The Hu로부터 6,400만달러에 매입했다.
Chandris는 'Marijeannie'를 Sea Juistice한테 5,550만달러에 매각했으며 Norden은 핸디막스급 신조선 2척을 독일 선주한테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Goldbeam International은 ‘jin kang'호를 Sunset Maritime한테 5,357만달러에 매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도 노후선박들에 대한 상당한 매매 계약이 이루어졌다.
해체선시장의 경우 대형 건화물선 및 유조선에 대한 해체물량이 부족해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해체선가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시장에서 Berge Arrow호가 450/LDT달러에 거래됐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