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1-30 13:45
전국운송하역노동조합 화물연대가 12월 1일 오전 4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해 부산항 관련기관과 항만물류업계가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30일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 철도공사, 물류협회, 해운조합, 선주협회 등 부산항 항만물류 관계기관과 함께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돌입 임박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
우선 운송거부 예고단계 때부터 구성해 놓은 건교부와 노동부, 경찰청, 주요 운송사와 터미널 운영사 가 참여하는 '부산지방비상대책본부'를 본격 가동, 정보교환을 위한 채널을 상시 가동하고 운송거부 대책을 최종 점검했다.
부산해양청은 화물연대가 운송거부에 돌입하면 경찰력을 컨테이너 터미널과 부두 게이트 등 주요 물류시설물 주변에 집중 배치, 불법점거 시도를 막기로 했으며 대형견인차 등을 준비시켜 운송방해 시도를 사전 차단키로 했다.
비상대체 운송수단도 최대한 가동해 군 컨테이너 트레일러와 운전병을 투입키로 했으며 컨테이너 운송 화물열차를 증편하는 한편 용선 투입과 외국적 선사에 연안운송을 전면 허용, 육상수송 분담률을 낮추기로 했다.
또 항만법 제64조에 따라 정기화물에 대한 '강제반출'을 추진해 부두 장치장에 장기 방치된 화물을 부두밖 장치장(ODCY)이나 임시장치장으로 옮기고 터미널 자체 비상 장치장과 인근 임시장치장의 단적수를 3.5단에서 4∼4.5단으로 올려 장치장 효율화를 꾀하기로 했다.
부산해양청 관계자는 "운송거부 예고단계부터 비상대책본부를 꾸려 터미널별 여유 장치능력과 운송사별 차량보유 등의 현황 파악은 물론 운송거부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을 끝내고 화물연대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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