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1-29 09:26
박근혜(朴槿惠) 전 한나라당 대표는 방중 사흘째인 29일 오후 산둥(山東)성 옌타이(煙臺)항을 방문, 대선공약으로 제시한 `열차 페리'를 시찰하면서 구상을 가다듬는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옌타이항에서 중국 내륙을 출발, 항구에 도착한 열차가 페리에 선적되는 과정을 1시간여에 걸쳐 직접 지켜볼 계획이다. 이후 항만 사무국에서 중국측 전문가 및 실무자들과 함께 열차 페리의 장단점과 운영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그는 이 자리에서 "열차 페리는 300해리(500㎞) 이하의 근거리 해상과 장거리 육상철로를 연결할 때 효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인천과 옌타이는 270해리의 거리와 장거리인 중국횡단철도(TCR) 및 유럽철도와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열차 페리 운행에 큰 장점을 갖고 있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또 "인천항도 개보수 비용으로 100억원 정도만 투입하면 즉시 열차 페리를 운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열차 페리가 완공되면 기존 부산∼모스크바 화물운반 거리인 2천300여㎞가 1천㎞ 정도로 단축되고 운송기간 역시 30일에서 절반 정도로 줄 수 있다"고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대표는 "한중간 열차 페리 사업은 중국측도 적극적이며, 우리 나라도 이미 오래 전부터 연구와 검토가 완료돼 즉각 개통도 추진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강력한 추진 의지를 밝힐 계획이다.
`열차 페리'는 갑판에 선로를 갖춰 열차가 지상과 선박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하도록 만든 대형선박을 일컫는 것으로, 현재 전 세계 26개국에서 운항 중이다. 옌타이항은 지난 6일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과의 사이에 열차 페리 시험 운항에 성공했다.
박 전 대표의 이날 옌타이항 시찰을 돕기 위해 중국측은 열차 페리 운행 시간을 조정하는 등 상당히 신경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지난 27일 왕자루이(王家瑞) 공산당 대외연락부장 주재 만찬에서 원고없이 중국어로 3분 가량의 건배사를 하고, 다음날 신화사 등 현지 언론들과의 합동 인터뷰에서도 중국어로 인사하는 등 방중 기간 유창한 중국어 실력을 뽐내 눈길을 끌었다. (베이징=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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