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09-02 14:22

[ 조한선 경기물류(주) 대표 ]

국내 최대의 수도권 유통단지 건립 계획
- 년간 1천억원 이상의 물류비 절감-

경기물류(주)는 경기화학의 자회사로 활발히 물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경기화학은 상품의 특성상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경기화학의 물류분야를 대행해 오던 경기물류가 최근 유통단지 건설에 관
심을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조한선 대표를 만나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부천유통단지에
관해 들어보았다.

물류와경영: 경기물류는 자체창고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 경기물
류의 물류사업 현황을 말씀해주십시요.
조한선 대표: 현재 사업에 활용하고 있는 창고는 2개동이 있습니다. 경기
화학이 소유하고 있는 1천평 규모의 창고 1개동을 한라펄프제지에 임대해
주었습니다. 남은 1천1백80평 규모의 창고는 한솔CSN에서 사용하고 있습니
다. 한솔 CSN이 임대하고 있는 창고는 철도로 입고되고 차량으로 출고됩니
다. 철도로 입고 될 때 철도차량은 철도 1량에 32톤을 적재할 수 있기 때
문에 무척 효율적입니다.
경기화학이 66년에 건설한 전용철도는 부천의 경기화학에서 오류역까지 총
5.6㎞입니다.
경기화학의 물류관련 사업 분야는 92년도부터 울산항에 자가 부두를 건설
하여 부두, 하역사업을 하였습니다. 또 부천공장의 건물, 토지 등의 유류
시설을 이용해서 창고사업도 수행했지요. 뿐만 아니라 이에 수반되는 입·
출고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물류와경영: 경기물류는 경기화학과 어떤관계에 있는 회사이며 경기화학의
업무중에서 어떤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까.
조한선 대표: 경기화학은 비료와 수처리약품, 제지용약품, 콘크리트 강화
제, 분산제, 세라믹 계통의 신소재 등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경기화학의 주력생산품인 비료의 경우 톤당 가격이 25만원에서 30만원수준
이니까 그램으로 비교하면 0.2~0.3원인 셈입니다.
비료는 무게나 부피에 비해 매출액이 낮기 때문에 물류비용이 제품원가에
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경기물류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물류사업을
시작한 것이지요.
그 당시에 경기화학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파렛트를 도입하려고 92년부터
93년까지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현재 표준파렛트인 T11형을 검토했고 일
관파렛트화를 추진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파렛트를 보관의 개념에서 운
송이나 배송의 개념으로 전환시켰지요.
경기화학은 94년 초순 한국파렛트풀주식회사와 물류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
고 한국파렛트풀주식회사에 투자도 병행해 왔습니다.
94년 8월 경기화학의 사내부서로 물류사업팀을 창설할 당시에 물류사업팀
은 부천공장부지일대를 유통단지로 지정받아 약 25만평 규모의 유통단지
로 조성할 계획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화주에게 신속·정확·저렴한 수송
수단을 제공하고 차주에게 최고의 수익을 보장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뿐
아니라 상인들을 위해서는 One Stop Shopping 장소를 제공하면서 일반소비
자에게는 최저가의 농수산물 및 공산품을 공급할 수 있는 유통단지종합시
설을 조성할 계획이었지요.
94년 12월 드디어 경기물류주식회사가 설립되었지요. 경기물류는 7만여평
의 부지에 각종 창고, 야적장 및 철도 인입선을 갖춘 수도권 최대의 물류
회사를 목표로 설립된 것입니다. 또 컴퓨터에 의한 입·출고, 재고관리와
신속한 상·하차 시스템을 갖추어 제품의 보관에서 수·배송에 이르기까지
고객에 대해 보다 저렴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류와 경영: 지금까지 경기물류가 추진해온 물류사업은 어떤것이 있는지
설명해주십시요.
조한선 대표: 경기화학은 국내의 대표적인 복합비료 공급회사로, 과거에는
수동포장으로 포장한 제품을 자체규격(2200×1100)파렛트에 적재해서 보관
한 다음에 출고할 때 인력을 사용해서 포대단위로 상차한 다음 이를 수송
했습니다.
당시에는 포장단위도 1, 5, 10, 15, 20, 25, 50, 500㎏, 1톤, 1.2톤 등 종
류가 다양했습니다. 또 같은 포장중량이라도 제품비중이나 입도에 따라 포
대의 크기가 달랐지요. 뿐만 아니라 수동포장이기 때문에 포장생산성이 떨
어지고 포장상태가 불량해서 파렛트 적재시 균일하지 않아서 적재안정성이
떨어지고 적재효율성이 낮았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물류사업팀은 다양한 방법의 개선을 전개
했지요.
우선 표준파렛트 공동사용과 일관파렛트화를 추진했습니다.
이것을 추진한 이유는 과거에 사용했던 2200×1100 파렛트는 트럭적재함의
적재 효율이 떨어져서 일관파렛트화하기가 곤란했기 때문입니다. 또 비료
는 성수기·비수기 재고량의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파렛트가 성수기 3~4월
에 집중 사용되고 비수기 8~9월에는 80%이상 파렛트가 놀고 있다는 문제점
도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표준파렛트로 교체했고 농협창고 및 농가에서 지게차 하차
유도를 통해 일관파렛트화를 추진했습니다. 또 파렛트 자원 낭비를 줄이
고, 파렛트 회수 비용을 낮추기 위해 한국파렛트풀시스템에 가입해서 파렛
트를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파렛트 비용이 현재 매당 2천8백57원에서 매당 1천2백원 이하로
절감되었습니다. 또 상차비도 톤당 평균 5천원에서 톤당 평균 3천원으로
감소되었지요.
두번째로 표준파렛트 사용과 일관파렛트화를 하기 위해 기존 포장대 규격
이 종류가 많고 표준파렛트에는 적재가 곤란했기 때문에 포장대 규격의 변
경과 표준화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표준파렛트에 맞는 최적의 포장대규격을 선정한 결과 포장종류
를 20㎏으로 일원화하거나 부피로 포장규격화하게 된 것입니다.
그 결과를 보면 50여개 비료제품의 포장대 1백20여 종류를 60여종의 포장
대로 통합단순화했습니다. 또 현재는 모든 제품의 포장단위를 20㎏으로 통
일해 나가고 있지요.
세번째로 농산물생산원가 감소와 농가소득증대를 위해서 국내 비료산업 전
체가 표준화 및 일관파렛트화하기 위해 농가유관산업의 물류표준화 및 일
관파렛트화를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 비료회사 포대중량 및 포대규격 통일, 표준화와 표준
파렛트를 통한 파렛트의 공동 사용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농협창고의 시설개조와 지게차 등의 물류장비를 보급해달라고 93년부터
농협중앙회장(당시 한호선 회장)에게 3회에 걸쳐 건의했습니다.
농협중앙회는 94년부터 이를 검토한 후에 95년에 정부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아 농협에 지게차를 보급하고 창고를 개조하자고 건의했습니다.
뿐만아니라 93년부터 비료협회를 통해 비료업체의 물류표준화 및 일관파렛
트화 추진을 건의했고 94년부터 비료포대규격 통일 및 표준파렛트로 교체
하면서 96년도부터 일관파렛트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물류와 경영: 경기화학은 부천유통단지를 건립한다고 하셨는데 이의 배경
과 추진현황을 설명해 주십시요.
조한선 대표: 경기화학이 보유한 부천공장의 부지는 6만8천여평이고 공장
내에는 전용철도선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72년에 그린벨트로
지정되었고,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이지역은 「과밀인구억제지역」으로 설정
되어서 공장증설, 업종변경 등에 제한이 따릅니다. 그래서 대규모토지와
전용철도가 사장되어 있는 것은 국가, 기업, 국민에게 큰 손실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 「유통단지」건립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 정부에
「유통단지」건립계획의 당위성을 설명하였습니다. 「유통단지」는 도시계
획시설이고 국가적 마스터플랜에 의한 국가정책 사항이기 때문에 1개 기업
이 추진할 사항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유통단지는 국가경제의 백년대계
를 위한 기초 시설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현행법적규제에 얽매어 근시안
적인 판단보다는 거시적인 안목으로 합리적으로 계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
니다. 따라서 해당기관에 공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부지를 유통단지로 활성
화할 계획이라고는 이야기를 한 상태입니다.
경기물류가 부천유통단지에 기본적으로 배치하고자 하는 시설물은 화물취
급장, 공동집배송단지, 철송시설 및 농수산물 도매시장 등입니다. 경기물
류는 수원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에 용역을 주어 다섯가지 정도의 부천 유
통단지에 관한 배치기준을 설정했습니다.
첫번째 배치기준은 대형 차량의 운행빈도가 높은 화물취급장은 간선도로와
접속이 용이한 위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보관 및 집배송시설은 화물취급장과의 높은 연계성을 고려해서
화물취급장과 접한 위치가 좋다는 점입니다.
세번째 기준은 철송시설은 철도때문에 단지가 분할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
해 단지 외곽부에 배치하고 네번째로 물류시설을 지원해 주는 기반시설들
은 이용의 편리성과 서비스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단지 중앙에 배치해야 한
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변지역과의 조화 및 주변지역에의 악영향을 없애기 위해 단
지 외곽에 완충녹지를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유통단지 건립으로 발생교통량은 2011년 주변가로 교통량에 비해 미
미하기 때문에 주변가로상의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사업
지 북측 접근로인 괴안로의 경우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
쨌든 경인우회도로, 범박로, 괴안로, 지방도 397호선, 서울외곽순환도로의
건설 등 주변 지역간 간선가로의 계획으로 접근성 측면이나, 통행측면에서
매우 양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환경의 경우, 대기질은 대상지역이 청정연료사용 의무지역이기 때문에 대
지질의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 수질은 사업지의 특성상 오수
발생량이 그리 많지 않아 목감천과 안양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
으로 판단됩니다. 그외에 소음으로 인한 영향은 사업지 북측 및 동측도로
에 예상되지만 그 정도는 가설방지벽 설치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주변마을
에 대한 음식물쓰레기는 단지내에서 추비화시설 등 멸량화시설을 설치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물류와 경영: 부천유통단지 건립 후 운영방안과 기대효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십시요.
조한선 대표: 만약 부천유통단지가 건립된다면 년간 최소 1천7백69억원의
물류비 절감과 년간 1천1백12억원의 국가 및 지역경제 소득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연구 용역 결과가 나왔습니다.
부천유통단지의 건설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를 손쉽게 계량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차량운행비용을 들 수 있지요. 차량운행비용을 적용
하여 산정한 결과를 보면 그 절감액은 연간 최소1천7백69억2천1백만원으로
추정되어 국민경제에 막대한 편익을 가져오게 됩니다.
지역투입-산출분석 결과에 따르면 경기유통단지 건설로 유통단지 권역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파급효과는 건설부문에서 약 5천5백45억원, 건설부문
을 제외한 나머지 산업부문에서는 약 5천1백8억원 등 총 1조6백50억원의
지역소득이 경기유통단지 건설기간동안 창출됩니다. 뿐만 아니라 화물취급
장 및 집배송센터의 운영에 따라 운송·보관업에서 발생되는 직간접 지역
소득은 연간 5백77억원이며 나머지 전체산업과 연계되어 도출되는 효과는
3백4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니 유통단지 권역의 전체 지역경제 파급
효과는 년간 총 8백81억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천유통단지가 준공이후 본격적으로 운영될 경우 유통단지 권역에
서 직·간접적으로 창출되는 지역경제소득은 농수산물도매센터를 포함하면
연간 1천1백12억원으로 산출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부천유통단지가 지역소
득창출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계획중인 부천유통단지내에는 철도인입선이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철
도수송의 잇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철도수송의 효율
성이 도로에 비하여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현재 국가에서 추진하고 있는
철도수송의 활성화에도 부합됩니다.
부천유통단지내에 구상중인 농수산 도매시장은 농수산물의 불필요한 유통
구조를 단순화시켜 물가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서부 수도권에 농수산물
의 공급을 안정적으로 확보해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도 발생
합니다. 또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최초로 시도되는 지하저온창고는 에너지
절감과 자연환경보전의 효과를 동시에 살릴 수 있는 시범적 사업이라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유통단지는 공공성이 강하기 때문에 사업추진에 있어서 공익성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민간부문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는 민관합동방식으
로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최소한의 공익성보장을 위한 안전장치로서는 공
공부문이 지배적 소유지분을 보유하지 않더라도 특별한 권한을 가진 ‘
Golden Share’로 충분합니다. Golden Share란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저지선
인 34%를 확보하는 것이지요. 공공부문의 참여주체는 지방자치단체, 지방
공기업, 국가공기업, 유통관련 공공단체, 지방상공회의소, 지방금융기관
등으로 가급적 다원화해서 지역이기주의에서 발생하는 각종 인허가와 기타
사업추진을 저해하는 문제들을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또 기타 공공
단체의 사업관련 노하우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경영권을 가진 민간
부문의 지배주주가 존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외에도 부천유통단지 건립으로 얻을 수 있는 간접적이윤은 고용을 창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소비자에게 신선하고 저렴한 상품을 공급할 수
있고 One Stop Shopping이 가능해집니다. 부천유통단지는 구매시설만을 갖
춘 단순한 쇼핑장소가 아니라 휴계시설과 문화시설을 골고루 갖춘「문화휴
게시설」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물류와 경영: 경기물류가 향후 추진하려는 물류사업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
요.
조한선 대표: 경기화학의 물류관련 자회사는 경기물류와 경기벌크터미널 2
개사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경기물류는 현재 부천공장내 창고 2개동(2천여
평)을 이용해서 창고보관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현재 2천평 규모의 창고면적도 상당부분을 증대시킬 계획이지요. 현재
관할관청에 1천평규모의 창고증축에 대한 허가를 신청했습니다.
경기물류는 화물운수업을 추가하여 입주사의 배송센터와 관련된 일관용역
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보관비용과 입출고비용 그리고 배송비용의 합을 가
장 저렴하게 산정하여 공동배송을 적극 추진하려 합니다. 화주는 물건을
입고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보관, 차량입출고, 배송 등의 비용을 일
괄 납부하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물건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경기물류는 손익분기점을 3~4개 업체를 유지해야 한다고 보고 이들 업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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