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2-16 17:21

對이라크 車부품 수출 최대 위기

가격폭락 등 시장교란 조짐


작년도 우리나라의 대 이라크 수출 실적 3위를 기록한 자동차부품(*직수출, MTI 4단위 기준)이 연초부터 최대의 위기에 직면했다. 이라크 자동차 부품 시장이 가격 폭락 등 시장 교란에 휩싸일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

코트라 바그다드 무역관에 따르면 작년 11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대 이라크 자동차 부품 수출실적은 약 800만달러로서 2003년도 동기대비 5400%가 증가했으며 두바이, 요르단 및 시리아 등을 통한 간접 수출까지 합치면 약 2000만달러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2003년 이라크 전쟁 이후 지금까지 40만대 이상의 한국산 중고차가 이라크로 수출되었기 때문에 그간 자동차 부품 시장 전망이 무척 밝을 것으로 예상됐었다.

수입규제 조치 불똥 부품시장으로 튀어

그러나 올 들어 낙관적인 전망은 온데간데 없고 갑자기 비관적인 전망이 팽배해지고 있다. 금년 초부터 적용된 이라크 정부의 중고차 수입규제 조치의 불똥이 엉뚱하게도 부품 시장으로 튀었기 때문이다.

이라크 정부는 작년 11월 하순 2000년 이전에 생산된 차량의 경우 차종, 국적에 관계없이 2005년부터 수입을 전면 금지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충분한 사전 예고도 없이 전격적으로 발표된 터라 이미 중고차를 대거 매입한 국내 중고차 업체들이 달리 대처할 방법이 없자 이라크 정부가 곧 수입 규제조치를 완화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에 의지해 요르단 등지로 매집한 차량을 대거 선적했다. 그렇게 하여 지난달 말까지 아카바 항구에 도착한 중고차가 3만 여대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그간 소문만 무성할 뿐 지난달 말 총선 직전에 중고차 수입규제 조치가 해제될 것이라는 기대가 한차례 무산된 데 이어 2월 중순까지도 이라크 임시정부가 중고차 수입규제 조치를 번복할 것이라는 관측이 틀린 것으로 나타나자 중고차를 부품으로 전환해 수출하는 중고차 업체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늘어나는 주차 보관료도 줄일 겸 손실의 일부라도 만회하고자 차량을 절단하거나 분해하여 부품으로 수출하려는 것이다. 요르단 현지 언론에는 이미 2000년 이전 중고차 시세가 절반가량 떨어진 것으로 보도되고 있을 정도다.

결국, 이로 인해 중고 자동차 부품이 대거 이라크 시장에 유입되기 시작해 걸음마 단계에 있는 이라크 자동차 부품 시장이 크게 흔들리게 된 것이다.

이라크 부품시장은 순정 신품과 중국 등지에서 만든 가짜 신품, 그리고 중고 부품으로 크게 나눠지는데 순정부품 시장이 가짜 및 중고 부품 시장에 밀려 급속도로 설 땅을 잃어가고 있다.

이라크에서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국산 순정부품은 가스켓, 실린더 헤더, 라이너, 실린더 등과 같은 엔진부품에 불과하다. 소비자들도 안전을 생각하여 엔진부품만은 정품을 고집하거나 이들 부품은 중고 부품이나 가짜 부품으로 대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머지 부품들은 중국, 대만, 태국산 제품들이 싼 가격을 무기로 국산 정품을 점차 밀어내고 있는 상황이다. 가격을 일률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지만 대체로 중국산 부품은 한국산 부품의 약 50% 선이며 태국 및 대만산 부품은 약 70% 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

부품 수출업체, 올해 시련 거셀 듯

이처럼 우리나라의 자동차 부품 전문 수출업체들은 이제 중고 완성차 수출업체와 저가의 가짜 부품 생산 업체 모두로부터 협공을 받기 시작함에 따라 올 한해 거센 시련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이라크 시장을 꿰뚫고 있는 인근 요르단 및 시리아 소재 중고차 상인들이 이라크 부품 상인들에게 외상으로 물건을 공급하기 시작함에 따라 딜러버리 기간도 길고 선금(T/T)이나 신용장 거래만 고집하는 우리 업체들이 갈수록 경쟁에서 뒤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무역관은 “현재로선 달리 묘안을 찾기 어렵다"며 이는 “이미 가격 시장화된 이라크에서 살 길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나 이는 결코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시장이 정상화 될 때까지 ‘저마진 시장 점유율 확보’ 정책을 추구하고 고정 거래선에 대한 ‘담보 조건부 외상 수출’, 요르단, 시리아 등 인근지 물류 거점 확보를 통한 ‘딜리버리 기간 단축’ 등 비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그나마 취할 수 있는 방안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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