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04-08 15:51

[ LOGISTICS POLICY PART ]

영업용 보관업의 현황과 향후전망
정용호 한진교통물류연구원 선임연구원

1. 국내 창고업의 현황과 문제점
1.1 보관업의 현황
보관업은 자가화물 보관을 위한 자가창고와 타인의 화물을 위한 영업용 보
관업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건교부에 등록된 영업용 보관업은 약 1천5백88
개 업체로 조사되고 있다. 그러나 자가의 보관시설에 대한 수요는 거의
통계화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우리나라의 보관실태는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는 실정이다. 단지 알 수 있는 것은 일반 자가화주를 통해 보관부족의
실태가 몇퍼센트인지를 확인하는 정도이다.
본고에서의 법률상 보관업의 정의는 건교부의 화물유통촉진법상 영업용 보
관업을 수행하고자 등록한 업체를 의미하나 물류체계상 종합물류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할 보관업은 다소 범위를 확장하여 정의하도록 한다. 각 법령
에서 정의하고 있는 보관업은 수출과 수입화물로 구분되는 보세화물과 일
반화물의 보관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고, 일반화물은 보다 세분화하여 제
1종에서 제6종의 물품으로 분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96년 개정된
화물유통촉진법은 6개의 창고를 3개로 통합하여 정의하고 있다.(야적, 수
면, 저장창고를 제외)
보관업은 표에서와 같이 건교부의 화물유통촉진법상 3개, 농림부의 농업창
고업법 2개(농업창고, 연안농업창고), 관세청의 관세법에 의한 2개(보세장
치장, 보세창고)로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고, 수산업법 제49조제1항에 수산
물 냉동/냉장업의 가공(동결)보관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개정된 화
물유통촉진법에는 보관물품의 종류에 대한 규정도 없어져 보관업에 대한
영업창고 자가보관 능력의 기증이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보관업은 일
반적으로 자가, 영업, 공공, 임대창고로 구분할 수 있으나 본고에서 의미
하는 영업창고는 화촉법에 의해 등록된 영업 창고업자를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화물을 보관할 시에는 보세냐 일반화물이냐에 따라 영업용
의 보관장소가 달라서 야기되는 문제가 있다. 결국 화물을 보관하기 위한
장소로 보관시설이 필요하다면 이들은 등록대상 주체가 단일화 되는 것
이 보다 효율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해서는 부처간에 협의에 의한
보세, 일반화물 보관기능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2 보관업의 문제점
1) 협소한 보관면적 및 규모의 경제성 미흡
보관업의 경쟁력 측면에서 일본과 비교해 보면 업체당 평균 보관면적은
일본의 1/10에 해당하는 2,058㎡로 약 623평 규모의 비생산적인 사업을 영
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보통창고의 약 80%가 양곡창고로 구
성되어 있어 공산품의 보관창고는 전국적으로 부족하고 대도시 주변지역은
보관수요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2) 자가창고 과다로 효율성 저조
자가물량 처리를 위한 보관업은 대부분이 제조업체의 부속창고를 대표적으
로 들 수 있는데, 이들은 우선 자가물량을 처리하기 위하여 공급된 것이었
으나 최근 물류비용이 높아져 이들을 외부 보관업체에게 위탁하려는 의사
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유는 자체적으로 운영할 경우에 외부위탁한 경
우보다 물류비용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물류분야의 비용절감이 기업의 우
선과제로 나타난 이후부터는 보관이나 물류업무의 외부위탁이 확산되고 있
는 실정이다. 물론 자가창고의 효율은 영업용시설에 비하여 매우 낮은 것
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례로 영업용트럭과 자가용트럭의 수송효율 격차는 영업용이 자가용의
19.1배로 높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보관창고시설의 효율성에 대한
비교자료는 아니지만 전문화된 물류업의 효율성을 유사하게 의미하고 있다
고 볼 수 있다.
3) 보관업의 전문성 결여
물류의 흐름이 복합적 기능수행을 추구하고 있으나 기존의 창고는 단순보
관, 가격조절, 수급조절기능만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우리나라 보
관업이 물류활동상의 개선동기에 의하기보다는 파생적인 활동으로 고려하
고 있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보관업이 과거에 단순 화물적치를 담당하였
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수배송기능 및 유통가공 기능이 서비스되는 종합적
인 서비스 구사능력을 요구하고 있다고 볼수 있다
4) 물류환경 변화에 대처능력 미흡
물류환경은 일관운송서비스 수행정도에 대한 척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
나 보관은 이에 부응하지 못하는 실정이며 자체적인 물류서비스를 위한 물
류용기나 보관시설의 자동화 등을 통하여 비용철감 및 합리화를 도모해야
하나, 대부분의 보관업체는 이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5) 영세하며 효율성도모 미흡
장치산업은 각 시스템의 경쟁력 구비가 미흡하면, 그 분야에서 경쟁력을
상실하게 될 뿐만 아니라 타사에 의해 잠식당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
러므로 과거의 인력에 의해 수행하여 오던 장치산업의 인건비 구조에서 규
모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형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각 시스템의 자동화
또는 반자동화 등으로 비용을 절감시켜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물류업중 보관업은 이러한 측면이 고려되지 못하여 물류
분야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여건이 미성숙하다고 볼 수 있다. 표에서와
같이 자동화 또는 반자동화에 의한 효율비교에서 나타난 인건비는 약 84%,
전체 비용은 약 68%의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 정보시스템의 구축 미흡
우리나라 유통업체의 판매 및 재고관리 시스템의 이용실태는 93년에 이용
하지 않는 업체가 약 64%를 차지하고, 실제 이용하는 업체는 약 36%에 불
과한 실정이다. 더우기 창고업체는 PC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업체가 다수
인 상태로 재고관리를 서비스 할 수 있는 업체는 손으로 헤아릴 정도로 적
은 실정이다.
보관업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조, 유통업의 컴퓨터 활용정도
71%, 73.3%에 비해 낙후된 운수·창고업 분야의 55.9%를 보다 정보화 추
진이 요망된다고 볼 수 있다. 정보화 추진에 의한 효율성은 기존 물류비용
의 1/3~1/2로 지용을 줄일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므로 적극 활용하여야 하
나 정보시스템의 구축정도가 너무 낙후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7) 네트워크 구축의 미흡
물류산업을 네트워크화 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투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국
내 보관업은 주로 부동산 활용차원에서 창고업이 성행하다보니 네트워크를
통한 비용절감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려는 의사보다는 잔존가치적인 지가
상승에 거는 기대와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장기적으로 네트워크화하기 하기 위해서는 물류부지의 사용권을 일정기간
위임하는 방식이 필요한 실정이다. 결국 이러한 노력이 제품의 국가경쟁력
을 높이는 물류분야의 잠재적 원천이라 볼 수 있다.
8) 보관업 관련법령, 해당부처과다 및 창고종류 다양
법규정에 의하면 보관업은 화물유통촉진법에 의한 3종은 등록제로 되어있
고, 농업창고업법에서 관할하는 농업창고, 연안농업창고는 농림수산부에
서 관할하고 관세법에 의한 보세장치장이나 보세창고는 관세청 주관하에
허가되고 있는 실정으로 보관업의 규정에 대한 해당법령과 관련부처가 산
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보관업은 수출입을 막론하고 보세 및 일반으로
구분만하여 동일의
장소에서 보관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하나 현재 이를 관할하는 법
령은 관세청과 건교부로 분리되어 있고, 냉동/냉장보관은 물류흐름상 가공
(동결)보관이 수반되는 것이나 이는 수산업법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 다만
화물유통촉진법상의 동결된 수산물의 수탁저장하는 단순보관만 가능한 것
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수산물 위탁저장물량의 85%는 위탁저장물량이고, 직접 구입저장
또는 가공보관을 하는 경우는 약 15% 정도에 불과함도 이를 별도의 수산업
법의 규제를 받아야 하는 점과 중소기업고유 업종으로 분류하는 것은 물류
흐름에 위배된다고 볼 수 있다.(수산업법 제49조제1항/중소기업사업조정
법시행령 제10조 관련)
9)보관업 수급전망이 전무하여 계획수립이 불가능
지금까지 건교부에 관리되어온 창고업의 현황은 화물유통촉진법에 의한 등
록업체 관리에 불과한 것으로 실제 장기계획이나 토지공급을 연차적으로
어떻게 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및 방안을 제시하여 하나 이를 수립
할 기본자료가 없으므로 만든 연구자가 반복하여 현상과 문제점만 지적하
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지역별 보관수요 수급불균형에 따른 도시별
수급방안을 도시계획에 반영할 수 있는 정도의 보관업에 대한 연차별 정비
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뿐만아니라 유통단지 개발계획이나 도시재정비계획
에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10) 창고정비계획 미비로 지역별 편중야기
일반 영업창고는 서울, 부산, 경기지역에 162개업체로 대부분이 입지하고
있으며, 냉동/냉장창고는 부산/경기지역에 약 70%가 입지하고 나머지 약
30%는 광주, 용인, 성남 등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는 실정이다. 또 보세장
치장 및 보세창고는 부산, 인천, 서울에 270개업체, 그외지역에 42개업체
로 대도시 및 부산, 인천에 집중되어 있다.
11) 창고운영상의 문제점
서비스업 지정으로 세금과다: 표준산업 분류상 기타서비스업으로 분류되어
금융기관의 금융지원 및 정부의 중소기업지원에서 제외되었다. 창고운영관
리기술의 부족으로 국내 창고의 시설의 전 근대적인 작업과정이 현대화되
지 못하고 노후화되어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노후화된 창고건물,
시설의 현대화를 통해 창고운영기술의 선진화를 추진하여야 할 것으로 사
료된다.
창고업의 운영관리가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입출고관리 및 재고
관리 개념이 전혀 도입되지 않고 있으며, 상하역작업이 인력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은 실정이다. 보관물량의 확보 등도 극히 초보적인 홍보로 주로
지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자동화설비 등 효율적인 물류설비
의 부족으로 물류비용의 과다 및 비효율성으로 업계경영에 부담이 되고 최
종 이용자에게
원가 상승요인의 전가로 부담이 발생하는 등 시설부족으로 인한 경쟁력이
미흡한 실정이다.

2. 영업용 보관업의 향후전망
2-1 단순보관에서 유통센터적 기능으로 전환예상
다품종소량화시태에는 제품의 수송기간이 짧아지고 대부분의 품목은 보관
기간이 짧아진다. 그러므로 창고업이 일시적인 보관기능, 가격변동대비
등의 목적이 아니라 새로운 물류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영업용 보관업은 앞으로 물류환경의 변화와 함께 화주의 요구사항에
따라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데 특히 변화가 크게 예상되는 것은 과거에 개
별기능 위주의
물류관리에서 기업의 종합적인 물류관리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보관중심
의 물류서비스 사업으로 변화될 것이다. 따라서 물류관리의 주체가 기존의
화주로부터 물류업체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이며, 이와 동반하여 책
임과 의무도 물류업체에 확대되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보관
사업은 유통업체, 제조업체, 수출입업체 및 해외유통업체로부터 보관물품
을 의뢰받아서 이들을 CVS, 대리점, 가정, 판매점, 도소매점 및 통신판매
업체들의 요구에 대응하여 보관, 유통가공, 하역 및 수배송의 범위까지 수
행하여 주는 보관업으로 발전될 것이다. 보관업을 영위하기 위한 방안으
로 우리는 이를 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보관업이 태동되어야 할 것이다.
또 재고관리 분야도 부수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2-2 제조업체 물류부문 Outsourcing 증가
우리나라 제조업의 물류비용 과다원천은 바로 보관시설의 구축에 따르는
비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판단되며, 제조업은 보관시설 건설에 따른 비용
을 감당하지 못하여 물류를 외부로 위탁하려 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제
지업계 등은 물류문제 해결을 위해 소요되는 물류시설의 구축이 제조공장
건설비용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어 물류업무 추진에 애로를 겪고 있는 실
정이다. 따라서 물류업무를 외부에 위탁하려는 의사가 점차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2-3 네트워크화에 의한 정보화의 진전
보관시설은 장치산업의 대표적인 것으로 전국적인 네트워크가 구비되어 있
고, 정보시스템에 의한 전산화 및 자동화를 통해 최저 물류비용 구사방안
을 모색하여야 하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창고는 하나 또는 두개 정도의 소
규모 창고를 운영하여 네트워크 구비에 의한 전산화는 매우 미흡하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전산화에 의한 연계망의 확충이 예상된다. 정보화 및
정보네트워크화는 물류작업의 스피드화, 효율화 및 제조와 판매의 일체화
로 발전시키고 있다. 이에따라 인력에 의존하고 있는 창고업계에 사업합리
화와 효율화가 요구되고 있다. 즉 창고업의 정보무장화에 의한 효율적인
사업경영과 지식집약적 창고서비스의 제공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2-4 기업간의 제휴시 물류파트너로 참여비중 증대
기업간의 제휴전략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및 해외에서 물류파트너
로 자리할 수 있는 전문 물류업체의 기반이 구축되어야만 동반자적 물류업
자로 해외시장 개척에 동참할 수 있으나 국내 물류업자는 이러한 환경에
대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창고업국제경쟁력이 있는 업체양
성과 국내 중소업체의 연합에 의한 네트워크화로 양분하여 육성되도록 하
여야 할 것이다.
창고업의 경쟁력은 기업간 제휴시 굳건한 물류파트너로 자리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또한 국가 역시 이에 부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국제복합일관수송과 관련한 운수, 창고업에 대한 외국기업의
참여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창고업계의 체질을 강화할 필요가
있고, 동시에 국제화에 대비하여 해외진출도 적극적으로 전개할 상황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향후 영업용 보관업이 구비해야 할 기능은 단순한 보관기능이 아니라 복합
적인 기능수행이 따라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보관업은 주기능인 보
관기능뿐만 아니라 수배송, 하역, 정보, 분류, 유통가공, EFT(Electronic
Fund Transfer)기능 등이 동시에 필요하다. 특히 제조업이나 유통업은
비생산적인 물류활동에 대한 투자를 가능한 줄이고, 물류업무는 가능한
Outsourcing 또는 파트너쉽을 통해 전문화된 외부전문 물류업체와 제휴관
계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세부적인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 표에 나타난 것과 같고, 각 해당기
능별 로 파생되는 비용은 보관료, 수배송료, 상하차료, 대행수수료 등이
있다. 최근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내용의 업무를 종합적으로 서비스하면서
물류비용을 절감하려고 하는 업체에게 물류업무를 위탁하고자 하는 경향이
다.
2-5 창고시장의 경쟁 심화
경제의 소프트화 및 물류기술의 고도화 등에 의하여 제품의 경박단소화가
촉진되고 있는데 반해 화물수송량은 둔화되고 그 결과 창고시장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규모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창고업의 요금경쟁력이 구비되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2-6 화주 니즈의 고도화·다양화
화주기업의 물류는 소량다빈도, 다품종화되어감에 따라 창고의 재고조정과
물류의 전략화가 필요하다. 특히 창고업자에 대한 창고서비스업의 요청은
과거보다 엄격해지고 있다. 또 화물의 파손, 분실, 오기 등에 대한 요구가
엄격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대하여 화주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2-7 물류의 다품종 소량화 가속
수송서비스가 다양화되고 보관과 유통가공을 결합한 수송, 창고서비스나
정보서비스에 대한 요청이 제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품종소량화시대에
있어서는 물류센터의 적정재고 보유로 고객의 리얼타임 니즈와 재고사항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3. 결론
우리나라 영업용 창고업의 보관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나, 우
리나라 물류산업의 규모경제성을 살리는 데는 창고업이 영세하고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나 보관업의 환경변화 방향은 앞의 물류시장 환경변화에서
검토된 것과 같이 SCM(Supply Chain Management)상에 대응력이 있는 하나
의 업체로 자리잡을 수 있어야 보관업의 진정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어 가는 물류환경하에서 새롭게 태어날 보관업은 물
류비용 절감을 도모할 수 있는 여건을 조속히 마련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
된다.
창고수급에 관한 정비계획도 국가차원에서 수립되면 좀더 체계적이고 계획
적인 부지조성이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일본의 창고정비 5개년 계획
이 제8차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나 국내 창고업은 보관부족 실태조차 명확
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이라도 조속히 보관부족실태 파
악을 명확히 실시하여 부족한 보관시설부지 확충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토지확보가 용이하도록 모든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야 할 것이
다. 또한 자가 보관시설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낙후된 우리나라 보관업의
효율성 확대에 만전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LOS ANGELES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President Bush 09/25 10/06 CMA CGM Korea
    Hyundai Earth 09/25 10/07 HMM
    Maersk Shivling 09/26 10/11 MSC Korea
  • BUSAN JAKART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Incheon Voyager 09/24 10/07 Sinokor
    Chennai Voyager 09/25 10/06 Doowoo
    Wan Hai 288 09/26 10/15 Wan hai
  • BUSAN NHAVA SHEV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an Hai 357 09/25 10/24 Wan hai
    X-press Phoenix 09/26 10/13 FARMKO GLS
    X-press Phoenix 09/27 10/14 Sinokor
  • BUSAN VLADIVOSTOK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sc Trader II 09/24 10/02 MSC Korea
    Provident 09/25 09/27 Dong Young
    He Sheng 09/25 09/27 Heung-A
  • INCHEON SHIMIZU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y Incheon 09/25 09/29 Taiyoung
    Ty Incheon 09/26 09/30 Pan Con
    Bal Star 10/02 10/06 Taiyoung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