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12-02 09:10
중국 철강생산 증가, 세계 원유생산량 증가가 원인
건화물선 종합운임지수인 BDI지수가 항만의 체선, 중국 철강수요 증대 및 선박부족에 따라 지난 11월 25일 전일에 비해 108포인트 상승하면서 5,734포인트를 기록해 역사상최고치를 경신했다. 과거 최고치는 금년 2월 4일에 기록된 5,861포인트였다.
KMI에 따르면 이와 같이 BDI지수가 급상승하게 된 배경에는 중국의 철강생산의 증가와 함께 전 세계 원유생산량이 지난 10월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본의 자동차 생산업체인 토요타는 철강부족으로 일시적으로 5개 공장의 생산을 중지했다.
한편 주요 항만들의 체선이 극심해져 중국뿐만 아니라 브라질, 호주, 인도 등 수출입항 모두 지체일 14일을 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별문제 없던 일본의 항만에서도 체선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으며 선주들은 추가적인 선박확보를 위해 진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MOL사의 마사후미 야수오카(Masafumi Yasuoka)는 중국으로 연간 5,000만톤 상당의 철광석을 운송하는데 케이프사이즈급 선박 42척이 필요하며 40척 정도가 2005년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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