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8-20 17:03
물류표준설비인증제 정착될 때까지 국가에서 관리
유니트로드시스템(ULS) 정착을 위해 국가에서 나서 시행하고 있는 물류표준설비 인증제도가 지난 7월 26일부터 시행되었다. 오는 12월 말까지 잠정적으로 인증 업무를 맡아 수행하게 될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물류교통표준과 피윤섭 연구관은 “제도가 처음 소개되는 단계라 지금은 국가에서 비용(년간 1억원 예산 책정)을 부담하며 맡아 하고 있지만, 향후 제도가 어느 정도 정착되면 민간 인증 검사기관과 심사기관을 선정해서 업무 자체를 넘길 생각”이라고 밝혔다. 인증제도 소개를 위해 서울을 비롯한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대전 등지를 찾았던 피 연구관은 지방에서의 반응이 뜨거웠다며 앞으로는 직접 설비 사용자들이 많이 밀집되어 있는 공단 등지를 찾아가서 홍보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피 연구관은 세계 최초로 도입되는 인증제도에 대해, “물류 표준화율이 85%, 60%선을 기록하는 유럽이나 미국 등은 국가에서 나서서 정리를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국가적으로 표준화가 성공적으로 잘 정착되어 있는 나라들입니다. 유럽의 경우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병참 군수물자 수송으로 물류가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전시에 구축된 생산 라인이 전쟁 후 민간기업으로 넘어가면서 별도의 노력 없이 표준화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도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모두 표준적인 시스템 도입에 열성이었습니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 이후 급격하게 발달한 이웃나라 일본과 우리나라의 경우 외부에서 도입된 생산 시스템에 미국과 유럽의 영향이 마구 섞여져 들어오면서 표준적인 시스템 구축 자체가 어려웠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랬기에 우리가 세계 최초로 물류 설비 표준 인증 제도를 채택한다고 한 것은 국가에서 나서 통일화, 표준화를 시행토록 할 만큼 표준화하기 어려운 현실을 반영한다고 볼 수도 있다“라고 털어 놓았다.
피 연구관으로서는 이번이 세 번째로 만들어 낸 인증제도. 우수품질제도와 환경설비인증제도를 만든 바 있는 피 연구관은 하나의 제도를 만들기 위해 정부 각 부처간 협의를 끌어내야 하는 것이 참 어려운 작업이라며 각 부처의 고른 협조를 끌어내기 위해서라도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인증 제도를 만들어내는 것이 큰 과제였다고 말했다.
특히 표준화라고 하는 것이 업체들간 공동물류를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기도 하지만, 모든 제품을 이미 정해진 규격 안에서 만들어야 하기에 상품 개발에 있어 기능과 디자인에 획일화를 조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도 있어 물류표준인증제도 활성화를 위해 이것 역시 헤쳐 나가야 할 큰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 인증대상분야
1. 파렛트, 지게차, 무인운반차 등 수송 배송설비
2. 파렛타이저, 랙설비, 박스용기, 컨베이어 등 보관 하역 설비
3. 자동분류기, 포장기, 바코드 인식기 등 분류 포장설비
4. 전자문서(EDI), 바코드, 무선상품인식(RFID) 등 물류정보화 설비
협의중인 지원제도
1. 물류표준화를 위한 컨설팅 비용 지원
2. 인증 물류설비 도입시 저리 자금 지원
3. 인증 물류설비 투자시 투자세액 공제 비율 확대
4. 인증 물류설비의 우선 구매 및 수의계약제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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