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4-23 09:19
(부산=연합뉴스)= 부산시는 부산항과 부산신항간의 항만물동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4개 항만배후도로 건설비의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23일 시에 따르면 지난 1981년부터 2008년까지 추진키로 한 부산신항∼명지대교∼남항대교∼광안대로∼경부고속도로 간의 항만배후도로 건설사업 12건(총길이 58.02㎞) 가운데 6건(21.2㎞,9604억원)을 완료하고 수영도로와 감천항 배후도로 등 2건은 공정 80% 이상으로 마무리 단계에 있다.
그러나 남항대교(1.93㎞)와 북항대교 및 접속도로(5.77㎞), 명지대교(5.2㎞), 천마터널(2.92㎞) 등 4건(1조5천886억원)의 경우 국비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사업추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 4개 사업의 경우 항만배후 수송체계상 부산신항과 기존 북항을 연결하는 항만간의 동서축 교통망 역할을 하는데다 신항이 개장되는 2011년에는 컨테이너 수송차량의 하루 통행량이 8천813대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돼 사업 추진이 시급한 실정이다.
시는 이에 따라 이들 4개 사업 예산중 50%인 6천640억원을 국비로 충당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경제자유구역 기반시설로 지정돼 있는 남항대교 건설비 497억원과 북항대교 건설비 400억원, 명지대교 건설비 900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편성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기존 남해고속도로의 용량이 한계에 이른 만큼 부산신항의 물동량을 건설중인 대전∼통영 고속도로 및 부산∼울산 고속도로 등으로 분산시키기 위해서는 4개 사업에 대한 국비지원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