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12-05 09:35

<통신원리포트-미국> 싱가폴의 네비게이션 시스템 시장의 성공비결

싱가폴의 네비게이션 시스템 시장의 성공비결(Secret of Success in Singapore Navigation Systems)

전 세계적으로 텔레메틱스의 효과적 이용과 차량에 탑재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개발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의 몇몇 국가들은 싱가폴에서 거둔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성공을 모델로 삼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아시아의 리더인 싱가폴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현재 기술 수준을 조사하고, 무엇이 시장의 성장에 원동력이 되었는지, 물류산업에의 영향은 어떨 것인지 알아본다. 또한, 텔레메틱스와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현재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미래에 나아가야할 적절한 방향을 전망한다.

싱가폴 시내를 운전하며 여행을 하는 것은 더 이상 짜증나거나 고통스럽지 않으며, 여행 중 길을 잃어버리는 것은 과거에나 일어나던 일이 되어버렸다. 이러한 현상은 두 가지 중요한 이유 때문이다. 먼저, 공간적 제약이 심한 소규모의 국토 면적에 비해, 싱가폴은 증가하는 차량을 충분히 소화할 정도의 잘 정비된 도로망을 확충하였다. 또 국가적으로 도로망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여러 가지 교통관리 시스템을 설치한 이후 도로의 교통량을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있다. 두 번째 중요한 이유는, 싱가폴은 국가적으로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사용을 적극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탑재한 개인이나 상용차량들은 스트레스 없이 운전을 즐기고 있다.
싱가폴은 아시아 국가들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게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에 걸쳐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는데, 차량에 탑재된 네비게이션 터치 스크린을 손으로 누르면 최종 목적지까지 음성을 통해 길을 안내하는 것은 전혀 놀라운 사실이 아니다. 이렇게 잘 발달된 싱가폴의 교통망과 정책 덕택에, 전 세계적으로 네비게이션 시스템 시장에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이 있으며, 예를 들면 VDO Singapore, Orbital TMS, Radac Pte Ltd., Spectronics Micro Systems Ltd., Grid Technologies등이 있다. 싱가폴은 국가적으로 선진 기술을 적극 도입하려 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제조회사들과 투자자들이 싱가폴의 네비게이션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몰려들고 있다. 싱가폴의 이러한 국가적 노력과 많은 기업들의 참여로 개인과 상용차 전분야에 걸쳐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나가고 있다. 또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싱가폴의 자동차 산업이 수익을 올리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싱가폴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성공 비결

1. 안전과 도난 방지
차량과 관련된 범죄율이 낮기는 하지만, 싱가폴에서도 차량도난이 일어난다. 텔레메틱스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효과적으로 차량 도난 범죄자들에게 찬물을 끼얹고 있다. 차량에 장착된 GPS 시스템과 인공위성을 통해 적절한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차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고, 도난 차량을 효과적으로 되찾을 수 있기 때문에 범죄자들이 과거처럼 쉽게 차량 도난을 계획할 수 없다. 첨단 텔레메틱스 기능을 장착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차량 도난 범죄자가 몰래 문을 따는 순간 굉음을 낼 뿐 아니라 차 주인이나 경찰에게 원격으로 신호를 보내기도 한다.

2. 운전자 편의 제공
텔레메틱스와 결합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교통체증이나 여행정보 등에 대해 실시간으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교통사고, 공사 구간, 날씨 등 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최신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한다. 따라서 싱가폴의 운전자들은 목적지로 이동하는 경로에 교통 체증이 있다면 미리 경고가 보고되고, 가능하다면 어떤 도로로 우회하는 것이 좋은지 정보를 받아본다.
운전자에게 제공되는 편의 중 싱가폴에 독특한 것으로,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주위에 가능한 주차공간을 보여준다. 이것은 싱가폴에서는 아주 중요한 기능인데, 낮 시간에는 시내에 주차타워등 주차공간에 빈자리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운전 중 타이어가 터지거나 차량이 고장나는 등 문제가 생기면 간단히 버튼하나를 누름으로써 즉각적으로 서비스 차량이 파견되는데, 이 기능은 기존에 종종 상당한 시간을 기다리던 불편을 해소해주었다.

3. 교통 통제와 관리
협소한 국토면적을 고려할 때, 대형 기간산업 도로공사는 주위의 교통 상황을 최악으로 끌고 갈 수도 있다. 오늘날, 조그만 싱가폴은 3,000킬로미터가 넘는 도로망위에 700,000대의 차량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통제하고 있다. 현재 몇몇 기관에 의해 하루에 9,000,000의 움직임이 기록되고 있다.
최근 싱가폴 정부는 몇몇 주요 도로망에 프로젝트를 심사숙고 중이다. 이 프로젝트에서 GPS 네비게이션을 장착한 차량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도심의 차량밀도가 높고 교통체증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을 먼저 조사한 후, 차등적으로 통행료를 부과하여 차량의 통행량을 분산하려는 시도이다.

4. 신기술의 적극적 도입
싱가폴의 적극적인 신기술 도입 정책은 최근 자동차 산업의 기술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예를 들면, 몇 년전 대중교통 분야에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결합시키려는 싱가폴 정부의 노력은 칭찬받을만 하다. 그 결과로서, 오늘날 대중교통이 도심에서 더 쉽고 빠르게 움직이게 되었다. 대중교통 분야에서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성공은 자가용을 위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성장을 촉진하게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분야에 걸쳐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면서, 싱가폴은 아세안 국가들 중 텔레메틱스 분야의 리더로 자리잡게 되었다.

5. 고급차 운전자들을 타겟으로 한 성공적 마케팅
싱가폴은 일인당 국민소득이 $25,000이 넘는 잘사는 나라이다. 많은 국민들은 고가의 차량을 구입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싱가폴 정부는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증서인 'Certificate of Entitlement (COE)'를 발행하여, 차량 구입 가격의 30% 정도를 추가로 부과한다. 이러한 정부의 규제로 말미암아, 진정 차를 몰고 다닐 능력이 있는 부자들이거나, 필요가 있는 사람만 차를 구입하게 되었다.
그 결과로서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고가의 차들이 전체 차량의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게 되었고,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제조하는 기업들의 부유층을 상대로 한 성공적인 마케팅과 캠페인 덕택에 텔레메틱스를 결합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사용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6. 대중 교통 시스템의 향상
도시 국가의 특성상 인구밀도가 높고 유동인구가 많은 싱가폴에 있어서, 효과적이고 업그레이드된 대중교통 시스템은 필수적이다. 싱가폴은 버스와 택시 등 대중교통 수단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이러한 임무를 달성하는데 적절한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싱가폴의 버스 시스템은 버스의 출발과 도착시간을 예측하고, 정해진 스케쥴을 준수하며, 서비스를 확장하는데 있어 광범위하게 텔레메틱스와 결합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GPS가 장착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자동적으로 버스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출발시간과 도착시간을 규격화하게 되었다. 게다가 네비게이션 시스템 덕택에 버스의 운행과 안전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되었다. 예를 들면, 버스가 운행중 도로에서 사고가 나거나 고장이 나게 되면, 대체 버스가 신속하게 출발하게 된다.
택시야말로 싱가폴에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 고객 중 하나이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현재 6,000대가 넘는 택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중앙 센터에서 택시 서비스를 요청하는 손님의 전화를 받는 순간, GPS 시스템을 장착한 가장 가까운 택시는 자동적으로 손님의 위치를 네비게이션 화면상에서 보고 이내 찾아간다. 이렇게 함으로써 손님 없이 노는 택시들이 줄어들 뿐 아니라, 중앙센터에서 택시로 전화를 다시 걸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막대한 통신비용이 절약된다.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대중교통 수단의 효율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도 또한 동시에 높이고 있다.

싱가폴 네비게이션 시스템 시장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과 도전

1. 짧은 차량 보유기간으로 인한 수요의 제약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수요는OEM을 통해 늘어날 수도 있고, 차량에 별도로 장착하려는 운전자들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OEM분야는 새 차에 장착되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숫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운전자가 한 차량을 오래동안 소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입하려는 수요는 별로 증가하고 있지 않다.
싱가폴에서는 정부가 오래된 차를 타는 것을 권장하지 않을 뿐 아니라, 차를 교체하면 일종의 혜택이 있기 때문에 새차를 구입한 운전자가 평균 6년 정도동안만 그 차를 소유한다. 따라서, 많은 차량의 소유주들은 그들의 기존 차량에 새로운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설치하는데 소극적이다. 따라서, 이 분야의 성장 속도는 OEM분야에 비해 느리다.

2. 지도 공급업체와의 통합의 필요성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도로망 지도가 결합되어야 하며, 공사 구간 등에 대한 정보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어야 한다. 즉, 지도 시스템은 싱가폴의 새로 생겨나는 도로들과 교량 등을 포함시켜야 하며, 고속도로에서 출구 번호의 변화 등을 반영해야 한다. 사실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지도 기술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야말로 운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핵심이다.
예를 들면, 도로상에서 주행중인 차량의 고장으로 인해 중앙 센터에서 연락을 받았을 때,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지도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즉시 수리차량을 발송하는데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싱가폴과 말레이지아에서는 도로 곳곳에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지도 정보를 네비게이션 시스템에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서비스 공급업자들에게는 도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맺는글

싱가폴은 국가 정책을 통하여 자동차 시장에 신기술 도입을 적극 추진해오고 있기 때문에, 아세안 가입국 가운데 차량 관련 하이테크의 허브로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싱가폴은 자동차 관련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연구 개발을 위해 공학기술 개발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 싱가폴에서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성공을 거두게 된 이유를 몇몇 나열하자면, 가장 중요하게는 정부적 관심이 대단하여 국가의 지원이 풍부하며, 거대 다수 국제 기업의 참여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안전하게 운전을 하면서 동시에 여러 정보와 편의를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입할 경제적 여력이 있는 운전자들에 의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한다는 사실이다.
버스와 택시 등의 대중교통으로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결합되며 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되었다. JIT 배달을 완수해야 하는 운송회사들에게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비용을 절감하게 해주고 고객만족도를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수요가 계속 확대 중이다. 머지않아 자동차에 탑재되어 출시되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현재 우리가 에어콘이나 카오디오를 당연히 차량에 장착하고 있듯이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미래에 지향하는 목표는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수신하여 최적의 경로를 따라가며 어떻게 교통체증을 피하는가 하는 것이다. 현재 혼잡한 도로에 갇힌 운전자들은 서비스 공급업체에 전화를 걸어 어느 곳으로 우회해야 하는 가를 지시 받지만, 서비스 공급업체는 과학적 접근 방법이 아닌 직관에 의해 도로를 안내하고 있다. 교통체증 상황의 변화에 따라 최적 경로 안내를 하는 수학적 알고리즘의 복잡성 때문에 이 분야는 아직 초보단계의 서비스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최근 이 분야에 대한 공학자들의 지대한 관심과 연구는 머지않아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SUBIC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an Hai 313 11/20 11/27 Wan hai
    Wan Hai 311 11/27 12/04 Wan hai
    Wan Hai 288 11/28 12/04 Wan hai
  • BUSAN SUBIC BAY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Kota Gaya 11/28 12/20 PIL Korea
    Ever Clever 12/05 12/19 Evergreen
    Kmtc Dalian 12/06 12/20 PIL Korea
  • INCHEON SUBIC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an Hai 311 11/24 12/04 Wan hai
    Tropical Sentosa 11/25 12/08 Sea-Trans
  • INCHEON SUBIC BAY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Kota Gaya 11/30 12/20 PIL Korea
    Ever Optima 12/01 12/20 Evergreen
    Ever Clever 12/07 12/19 Evergreen
  • INCHEON CHENNAI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an Hai 311 11/24 12/11 Wan hai
    Wan Hai 293 11/29 12/18 Wan hai
    Kota Gaya 11/29 12/22 PIL Korea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