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7-22 11:34

물류표준화의 기본방향

물류활동은 경제활동이면서 동시에 사회활동으로서, 어느 한 기업 또는 업계내의 문제로 실시되는 것이 아니라 생산자, 제조업자, 물류업자, 유통업자, 소비자 및 행정 등 관련 있는 모든 분야의 상호 협력 즉, 전체적인 관점에서 추진돼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 철도기술연구원 수송ㆍ물류시스템연구팀에 따른 우리나라 물류표준화의 기본방향에 대해 진단해본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물류표준화의 기본방향을 다섯 가지로 나눴는데 물류표준화 시스템의 구축, 관련부문의 연계성, 일관성 있는 표준화, 다양화에 대한 대응 그리고 지속적인 추진 및 관리가 그것이다.
첫째, 물류표준화 시스템의 구축은 최근 일원화돼가고 있는 세계경제의 추세에 따라 물류산업도 자국 내 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상으로 그 범위를 확장시키고 있다는 데에 그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물류선진국은 자국의 물류표준을 세계표준으로 만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가 물류선진국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내의 물류표준화뿐만 아니라 국제표준과 정합성있는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 우리나라의 물류표준화는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물류시스템 전체로서의 일관성이 결여돼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측면에서 많은 결함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결함을 없애고 물류합리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일관성 있는 물류표준화 시스템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관련부문의 연계성은 우리의 물류표준화가 정부의 추진주체 각 부처별로 분산돼 독자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중복되는 요소가 많아 효율적인 추진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서 나온 대안이다. 각 부처별로 추진되고 있는 물류관련 업무 중에서 중복되는 요소는 서로 통합하고, 관련 업무는 서로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효율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 물류의 표준화는 단순히 어느 기업 또는 업계만의 독자적인 추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제조업자, 물류업자, 유통업자, 소비자 또는 사용자 등 관계하는 모두의 상호협력과 연계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셋째, 일관성 있는 표준화는 물류에 있어서는 특히 전체 시스템의 일관된 표준화가 중요하다는 데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각 분야가 상호관계를 생각하지 않고 추진하면 그 접점에 있어서의 결합이 적절하지 못하고, 이로 인한 낭비와 무리가 발생해 결국 국민 경제적으로 불이익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물류에 있어서는 일관된 표준화가 필요하다. 또 향후 개발되는 물류관련 신기술에 대해서도 표준화 및 일관성 있는 관리가 요구된다.
넷째, 다양화에 대한 대응이란 경제의 성장과 함께 소비활동의 증가로 소비자의 선택이 다양화되는 추세에 맞춰 나온 대안이다.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는 생산품목의 다품종, 소량화를 초래하는데 물류에 있어서도 이러한 다양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즉 표준화된 각종 요소들의 결합에 의해서 다양화에 대응하는 전략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추진 및 관리는 표준화분야가 다양하고 광범위하므로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영구적인 추진이 요구된다는 데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물류의 여건 변화에 따라 물류규격은 신규 제정되어 개정되고 폐기된다. 물론, 한번 정착한 시스템의 변경은 매우 곤란하다. 그러므로 장래 개발의 필요한 부문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빠른 시점에서 표준을 정해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또 표준화에 관한 내용을 홍보하고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다. 표준화의 장점을 알리고, 표준화 우수사례 및 업체연수,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한 인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또 포장, 수송, 보관, 운반ㆍ하역, 정보화 등, 물류 표준화에 있어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요소들의 각 대상 분야별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다.
우선 포장분야에 있어서 표준화가 가장 미흡한 부분은 포장기기로 포장기기에 대한 규격, 능력, 조작, 안전 등에 관한 표준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 포장규격에 있어서는 표준규격은 제정돼 있으나 보급이 미흡한 실정이므로 보급 확대를 위한 제도적 지원책을 강구해야 한다.
수송분야에서 중점적으로 표준화를 추진해야 할 부분은 우리나라 화물수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트럭의 적재함, 철도 화차의 규격을 파렛트화 화물에 정합성을 갖도록 개조 또는 신조할 필요가 있다. 트럭 적재함의 경우 5톤 차량은 광폭화가 의무화돼 있으나 광폭의무화 이전 차량에 대한 개조지원과 4.5톤 차량의 전면적인 광폭화를 위한 제도화 및 개조지원이 필요하다.
보관분야에서는 창고시설이 주요 대상이 되는데, 창고는 관련부처가 많아 부처간 유기적인 협조체제하에서 추진돼야 할 분야이다. 보관시설에 있어서는 기존 비 규격화 시설에 대한 개조를 유도하고, 신설 시설에 대해서는 표준사양 도입을 법제화해 표준화를 추진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운반ㆍ하역분야는 각 업체별 사양에 맞게 제작된 운반하역기기들이 호환성 및 연계성이 부족하므로 기기에 대한 용어, 능력, 안전기준, 조작방법 및 스위치류의 부착위치 등에 관한 표준화가 시급하다. 또 부품의 표준화로 공용화를 추진해 기기의 관리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보화 분야는 바코드의 보급과 관련돼 있다. 일반상품에는 바코드가 널리 보급돼 사용되고 있으나 물류분야의 바코드 사용은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물류정보화를 위해서 표준화된 물류바코드를 도입하고 보급을 확산시켜야 하며, 물류와 관련된 정보기기에 대해서도 기기사양, Interface, 데이터 인식방법 및 처리방법 등에 관한 표준화를 추진해야 한다. 또 물류활동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정보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EDI에 관한 Protocol, 양식, Interface 등을 표준화 할 필요가 있으며, 개별적으로 구축돼 있는 물류정보시스템에 대해서도 Network화가 가능하도록 관련 기술에 관한 표준화의 추진이 필요하다. 물류표준화와 관련해 필요한 정책적 지원은 다음과 같다.

1)표준파렛트 보급확산 지원

정부는 30%미만에 머무는 표준파렛트의 보급확산을 위한 적극적 지원을 해야한다. 정부에서는 T-11형 표준파렛트의 우수성, 표준화의 필요성 및 장점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기업의 표준파렛트 사용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물론 정부에서도 많은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나 개별 기업에서 느끼기에는 부족함이 있으므로 보다 효율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2)Unit Load System 구축지원 및 안전기준 제정

현재 국가물류표준화는 ULS구축에 기본을 두고 있으며 ULS구축은 포장, 수송, 보관, 운반ㆍ하역, 정보화 등 물류관련 전 분야가 관련돼 있다. ULS를 통한 국가물류표준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물류관련 전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 또 ULS통칙에 안전기준을 추가해 ULS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작업자 및 작업의 안전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3)물류표준화 기술에 관한 인증 및 지원제도

물류표준화에 관한 기술개발을 유도하고 기술의 보급 확산을 위해서 표준화기술 인증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인증된 표준화 기술은 Data Base화를 통해서 사용자의 이용을 편리하게 하고, 지원제도를 통해서 기술의 개발을 촉진, 보급 확산을 추진해야 한다.

4)표준전표, 물류회계 기준설정 및 보급

우리나라 물류관련 기업들은 대부분 영세하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물류효율화를 추진하기에는 인력, 장비, 자금 등의 사정이 충분치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영세중소기업들의 물류효율화 및 물류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호 연계에 의한 공동화, 협업화를 추진해야 한다. 또 정확한 물류비의 산정으로 물류가 기업경영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 파악하고 전략적인 차원에서 물류환경에 대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류비의 계산은 각 업체, 업계마다 기준이 다르고 물류비를 영업이나 판매비용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어 표준화된 물류회계의 기준이 필요하며, 표준화된 기준에 준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보급으로 정확한 물류비의 산출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또 물류활동에 항상 수반되는 물류전표는 각 업체 및 업계별로 양식이 다양해 물류정보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하루 속히 각 업체 및 업계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표를 개발하고 기입항목 및 내용 등에 관한 기준을 정해 물류정보화를 추진하는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물류표준화의 홍보 및 교육

물류표준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물류표준화 정책에 관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 및 교육이 필요하다. 실제로 일부 선진 물류기업들을 제외하고는 기업들의 물류표준화에 대한 관심 및 인식이 부족하고, 표준화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물류표준화를 보다 활성화시키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홍보 및 교육에 보다 많은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그 방안으로는 팜플렛 및 비디오테이프 제작 및 배포, 강연회, 전시회, 세미나 개최, 표준화 우수업체견학 또는 연수 등이 있으며, 활성화를 위한 지원제도로는 제안제도 활용, 인센티브제도의 도입, 포상제도 실시 등이 있다.

6)국제표준화의 정합성 확보

최근의 물류는 국경 없는 경제활동으로 인해 국제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국제화 시대에 우리나라만의 표준화는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국제적인 호환성을 확보하면서 국내 표준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물류표준화 관련 국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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