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이후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택배노조가 또 다시 파업에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 조합원들은 지난달 26일부로 부분파업을 이어가고 있고, 우체국 택배노조도 향후 조정신청 후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 택배노조는 당일·신선물품 배송 등을 거부하는 부분파업을 벌였다. 노조 측은 “계속된 택배요금 인상에도 CJ대한통운 측이 (택배)기사의 소득 인상분을 적게 배분하는 등 처우 개선에 힘쓰지 않고 있다”며 “올해 택배요금을 박스당 122원 올랐지만 택배기사의 소득 인상분은 4~5원에 그쳤다”고 밝혔다.
반면 CJ대한통운 측은 “택배 분류비, 자동화 시설투자비 등 서비스 운영비와 더불어 유가, 인건비 등 원가상승 부담 해소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학자금 지원과 건강검진 혜택 강화 등 택배기사의 처우 개선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일각에서 지난해 택배대란을 불러 일으킨 CJ대한통운 장기 파업 사태가 되풀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파업 참여 인원이 많지 않아 택배 운송을 둘러싼 큰 혼란은 없을 것으로 관측했다. 이번 부분 파업엔 전국 택배기사의 6~7% 가량에 불과한 약 1600명이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CJ대한통운 택배노조가 부분파업이 계속 길어지면 파업 수위를 높이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우정사업본부와 협상 결렬을 선언한 우체국 택배노조도 또 다른 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물류차질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 측은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체 협상을 결렬하고 파업을 선포했다. 이들은 우정사업본부의 택배 기사의 수수료 삭감안 요구를 두고 총 8차례의 교섭 노력에도 끝내 타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은 “우정사업본부가 난방비 폭등과 경유가 고공행진 등 물가 폭등으로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실질임금을 보전하긴 커녕 택배기사 수수료 삭감안을 요구하고 있다”며 강력히 규탄했다. 이들이 주장하는 임금삭감액은 약 130만원에 달한다.
이에 우정사업본부 측은 “노조가 우편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무조건적 배달보장과 수수료 인상 만을 주장하고 있다”고 대응했다. 사측은 우체국물류지원단과 함께 소포위탁배달원들의 소득이 유지되도록 전년도 배달원별 연간 일평균 배달물량을 배정물량으로 제시하고, 개인별 편차 최소화와 175개~190개 수준 유지를 위한 배달구역 조정 관련 노사가 공동 노력할 것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노조가 주장하는 130만원의 임금 삭감액에 관해선 “지난해 수수료 3% 인상에 이어 올해 또 3% 인상을 과도하게 요구함에 따라 기존의 수수료 지급 및 배달물량 체계를 전면 개편해 민간과 비슷한 수준의 수수료를 지급하는 대신 배달물량을 확대해 전년도 수준의 소득을 유지하겠다는 취지의 제안이었다”고 설명했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주 5일 일하는 우체국 소포위탁배달원이 주 6일 근무하는 민간택배원보다 근무 여건이 양호하고, 2021년 기준 우체국소포의 수수료는 1219원으로 민간택배(883원)보다 30% 이상의 많은 수수료를 지급받고 있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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