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2 16:31

일본파렛트업계 현황과 과제

1. 파렛트 생산업계의 동향
(1) 일본의 파렛트 생산동향의 개요
① 전국생산수량 및 출하액 개요
1998년도의 전국 파렛트 생산수량 및 출하액은 전년대비 생산수량에서 8.9% 감소한 5천1백72만매이며 출하액은 1천5백49억엔으로 전년대비 16.4% 감소하였다.
이것은 일본 및 동남아시아 여러나라의 경제불황에 따라 파렛트 사용자측의 재고조성 및 제품생산 축소가 이루어져 파렛트의 수요가 대폭 감소함으로써 파렛트의 생산 또한 감소되었기 때문이다. 또 출하액의 감소폭이 수량의 약 2배에 달한 요인은 파렛트 사용자측이 경제불황 대책으로 물류경비를 삭감하였고 그에 더해 제조업자들 사이에서 수요감소에 따라 파렛트의 가격경쟁이 심해진데 있다고 생각된다.

② 재질별 파렛트의 개요
a. 목재 파렛트
목재파렛트는 생산수량이 4천57만매로 전년대비 9.9% 감소, 출하액은 9백84억엔으로 전년대비 20% 대폭 감소하였다. 파렛트 총 생산수량에 대한 점유율은 전년(97년)을 시작으로 80%를 하회하여 98년에 다시 78.4%의 점유율로 다운되었다. 한편 출하액에서의 점유율은 전년도와 같이 63.5%이다. 평균단가는 2천4백엔으로 전년대비 7.0% 감소하였고 5년전의 1매당 2천7백11엔보다 약 3백엔 떨어졌다.

b. 금속제 파렛트
각종 금속제 파렛트의 총계로는 생산수량이 2백10만대로 전년대비 20% 감소, 출하액은 3백5억엔으로 전년대비 21.6% 감소하였다. 총파렛트 생산수량에 대한 점유율은 4.0%로 5년전의 5.0%보다 1% 저하되었다. 출하액 점유율은 19.7%로서 5년전 26.7%에 비해 7%가 떨어졌다. 평균단가는 1만4천5백69엔으로 약 2백60엔 떨어져서 전년대비 1.8% 감소하였다. 각 종류별은 다음과 같다.
※ 상자형 파렛트
생산수량은 전년대비 29.2%, 출하액은 30.2% 감소하여 수량, 출하액 모두 대폭 감소하였다. 이것은 메쉬파렛트의 대고객인 자동차산업의 대폭적인 감산이 주요인이었다. 5년전과 비교하면 수량은 29% 감소, 출하액은 15% 감소했다.
※ 롤 상자형 파렛트
생산수량은 전년대비 4.8% 증가, 출하액은 전년대비 19.0% 감소하였다. 롤 상자형 파렛트의 가장 큰 고객인 편의점 영업이 비교적 호조를 보여 수량은 증가하였으나 불경기의 영향을 받아 출하액은 감소하였다.
※ 기둥형 파렛트, 파렛트 써포트 및 평파렛트
생산수량은 전년대비 18.7% 감소, 출하액은 전년대비 12.6% 감소하였다.

c. 플라스틱제 파렛트
플라스틱 파렛트는 타 재질 파렛트가 감소하고 있는데도 생산수량 4백44만매로 전년대비 2.6% 증가하였다. 5년전과 비교하면 약 2배의 증산이 이루어졌다.
한편 출하액은 약 2백20억엔으로 전년대비 6.2% 감소하여 최근 몇년과 비교하여 증가를 유지하여 왔으나 가격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평균단가는 5천엔을 시작으로 떨어져서 4천9백53엔으로 전년대비 8.5% 감소하였고 5년전과 비교하면 1매당 평균단가가 약 2천엔이 떨어졌다.

d. 종이 파렛트
통계조사를 시작해서부터 생산수량에서는 전년대비 처음으로 3.6% 감소하여 약 2백27만매를 기록했으며, 출하액도 전년대비 4.4% 감소하여 약 27억엔을 나타냈다. 평균단가는 1천2백5엔으로 전년대비 0.9%인 11엔 정도 떨어졌고, 5년전 1매당 1천7백14엔에 비해서는 5백9엔 정도 하락하였다.

e. 시트파렛트
생산수량은 전년대비 3.8% 감소한 2백14만매, 출하액은 약 12억엔으로 전년대비 22.7% 감소하였다. 1매당 단가가 높은 수지제품의 생산수량이 감소하고 단가 가 싼 종이제품이 반대로 수량이 증가하여 출하액은 결과적으로 감소했다. 평균단가는 5백37엔으로 전년대비 19.6% 감소하였다. 이것도 위에서 설명한 단가가 싼 종이제품 생산수량은 증가하였으나 전체적인 평균단가는 떨어지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2. 파렛트 제조업의 현황과 과제
(1)현황
최근 물류환경의 악화 특히 노동인구의 감소, 고령화에 따른 일관파렛트화 도입이 절실하여 파렛트의 효과적인 이용 및 파렛트시스템의 확립이 모든 관민의 기관에서 검토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경제불황에 따라 파렛트산업도 그 영향을 받기 시작하여 총체적으로 파렛트산업은 답보상태에서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다.
파렛트 사용자측도 어려운 경제환경하에서 코스트다운으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특히 물류효율화를 추진하고 있어 그 결과 파렛트의 재질, 규격, 운용, 관리 및 환경 문제에 관하여 검토하여 이러한 기초적인 면에서 파렛트에 대한 니즈(품질, 산업 폐기물, 리사이클 등)에의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따르고 있다.

(2) 목재 파렛트
목재업계는 설비투자가 비교적 적게 들기 때문에 신규 참가회사가 많았지만 근년 제조설비가 기계화되어 자연도태가 진행되고 있어(상시생산, 규모확대) 제품의 제조원가중 80% 이상이 재료비를 점하고 엔의 시세와 목재공급국의 정책, 자원의 유효사용, 환경문제의 영향을 받는 것 등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았다. 최근에는 전세계적인 환경문제의 대두로 잘못된 정보로 인한 풍문의 영향에 따라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에따라 목재 파렛트 이미지 제고운동을 실시중에 있다.

(3) 금속제 파렛트
근년 물류효율화에 수반하여 말단 배송에 파렛트의 사용이 보급되는 것과 함께 말단배송용으로 금속제 파렛트(특히 메쉬파렛트, 롤박스파렛트)가 투입되고 있다.
한편 제조업측으로서는 어려운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생산공장의 해외이전(중국, 필리핀)이 실시되고 있다. 금속제 파렛트의 큰 유저들은 자동차 산업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생산동향에 영향을 받기 쉬운 품목이다.

(4) 플라스틱 파렛트
이 업계는 1989년 전후 맥주업계의 대량도입, 경량타입(10kg/1파렛트)의 개발에 따라 전년대비 20% 정도 성장하였지만 최근에는 경제불황의 영향을 받아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했다. 또 금년 소방법 개정에 따라 난연(難燃) 플라스틱 파렛트의 개발 및 현재 환경문제에 대응한 리사이클, 회수시스템 구축이 과제가 되고 있다.

(5) 종이 파렛트
이 파렛트는 One-Way용으로 수출시 사용되고 있고 특히 유럽에서 포장재 규제강화 및 세계적인 지구환경보전 등에 따라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있지만 경기동향에 좌우되기 쉽다.

(6) 시트 파렛트
일본에 있어서 국내 농산물의 보관수송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하역시 Push-Pull 장치가 있는 지게차가 필요하여 앞으로도 성장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특수지게차가 함께 보급되어야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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