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3일부터 18일까지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사업 지원 대상자를 추가 모집한다고 밝혔다.
연안여객선 준공영제는 여객이 많지 않아 수익성이 낮은 도서지역 항로를 운항하는 선사에게 국가가 운영비용 등을 지원하여 항로 단절을 방지함으로써 도서민의 교통 편의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그간 적자로 인해 단절된 항로를 보조항로로 지정하고 국가가 위탁사업자를 통해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돼 오다 2018년부터 사업 지원대상을 일반항로 중 ①1일 생활권 미구축항로와 ②2년 연속 적자항로까지 확대해 운영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준공영제 혜택을 받은 노선은 전체 100개(165척) 연안여객선항로 중 27개(26척)였다. 125억원의 예산으로 이들 항로에 3〜6억원 규모로 운항결손액을 지원했다.
지원 대상 중 1일 생활권 미구축항로는 백령-인천 삼목-장봉 여수-거문 대천-외연도 인천-이작 가거도-목포 목포-상태서리 7개, 2년간 연속 적자를 기록한 대부-이작 외포-주문 대천-외연도 송공-신월 송도-병풍 통영-용초 6개다.
해수부는 준공영제 사업으로 가거도 백령도 거문도 등 도서지역의 1일 생활권을 구축하는 한편 적자노선 결손액을 지원해 항로단절을 예방했다고 평가했다.
해수부는 올해 기존 13개 항로 외에 추가로 2개 항로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하는 선사는 지방해양수산청의 공고를 확인한 후 서류를 구비해 관할 지방해양수산청으로 제출하면 된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1일 생활권 미구축항로엔 국가와 지자체에서 추가 운항 결손액을 50%씩 나눠 지원한다. 연속 적자항로는 운항결손액의 70%까지 국가에서 지원 받는다.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도서민 교통편의가 좋아지고 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선사들이 항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도서지역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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