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노르웨이 등과 공동으로 자율운항선박의 안전과 효율적인 실증실험을 위한 잠정 가이드라인을 국제해사기구(IMO)에 제안할 계획이다.
자율운항선박의 국제적인 규정 도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일본 정부는 가이드라인 제안을 통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5일부터 14일까지 영국 런던 IMO 본부에서 열리는 해사안전위원회 101번째 회의(MSC 101)에서 일본 등이 제안하는 가이드라인을 심의할 계획이다.
일본은 노르웨이나 핀란드 등 6개국과 공동으로 자율운항선박의 시험운항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절차 등을 정리한 임시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고 일본해사신문은 보도했다.
가이드라인엔 항해·시험 계획 수립 등의 준비 단계부터 행정당국의 인허가 절차, 시험 운항 중 모니터링 등의 실행단계, 운항 후 연구분석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 밖에 이번 회의에선 전자내비게이션, 연안여객선 안전, 연료유 안전 사용, 구명 조끼 성능 기준, 필요성에 대해서도 심의할 예정이다.
세계 각국에서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자율운항선박의 상용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IMO는 지난해 5월 열린 MSC 99차 회의부터 규제 도입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다.
< 외신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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