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05 09:50

<알쓸유물>패션물류의 발전방향(B to C)

KALL FORUM 김한성 회장

유통산업의 거대한 흐름의 변화가 미국의 아마존이나 중국의 알리바바그룹 등에서 지향하는 방향처럼 4차 산업혁명시대에 IT기반으로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판매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판매 후 고객에게 얼마나 신속 정확하게 상품을 배송하여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느냐가 온라인시장에서 기업의 핵심역량이자 경쟁역량이 되어 가고 있다.

국내 패션산업에서도 패션물류의 발전방향으로 B to C 영역에서는 물류배송 업무 중 각종 다양한 온라인상에서 구매가 이루어진 상품을 고객에게 배송하는 B to C 물류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온라인 채널과 모바일 커머스는 국내외 인프라 구축이 이미 완료된 점과 시장이 도입기를 지난 성장기에 접어든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시장을 흔드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1/4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5조 7,164억원으로 전년 동 분기대비 19.4%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약 60%인 15조 4,849억원으로 30.8% 성장하며 지속적인 증가 추세다. 특히, 온라인 채널을 통한 해외 시장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패션기업도 유통채널 다변화와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물류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인 맞춤형 풀필먼트 센터 구현 및 운영이 요구되는데 현재 패션산업 물류센터 현실은 거의 대부분 수기형태와 반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한 B to C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적인 중견패션기업에서는 온라인 유통채널별로 주문 들어온 오더를 정리하여 상품을 총량 피킹한다. 피킹 한 상품을 각 고객별로 분류하여 상품을 포장 한 후에 바코드 스캔하여 택배운송장을 부착하고, 대형 택배업체에 위탁하여 각 고객에게 상품을 배송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이러한 유통채널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패션기업의 중장기 성장을 판가름 할 전망이다.

패션기업의 B to C 물류 출고 시스템으로는 PDA, DPS, CJ에서 자체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는 MPS등과 최근 들어 유럽이나 선진국에서 많은 기업이 활용하고 있으나 국내기업에서는 조금 생소한 ‘보이스피킹 시스템’ 등이 있다.

온라인채널을 통한 판매형태로 성공한 ‘스타일난다’ 패션 브랜드와 인테리어업계에서 한국판 아마존닷컴이라는 애칭을 갖고 있는 ‘문고리닷컴’에서 출고시스템으로 활용하고 있는 보이스피킹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보이스피킹 시스템’이란 말 그대로 목소리를 통해 피킹 작업을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보이스피킹 시스템은 기존 PDA에서화면에 표시된 지시를 확인하거나 작업결과나 명령을 바로 입력하는 대신 음성지시에 의한 행동과 음성에 의한 결과보고 또는 명령을 지시할 수 있으며, 개별 작업지시도 가능하다. 따라서 다양한 WMS 또는 ERP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하고, 시스템 이행이나 변경도 현장작업의 영향을 최소화해 안전하게 전환 할 수 있다.

보이스피킹이 시스템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로는 작업자간의 생산성 편차가 줄어든다. 즉 숙련 작업자와 비숙련 작업자간의 생산성이 시간이 지나 갈 수록 편차가 줄어든다. 제품의 로케이션을 일일이 외울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작업자 교육시간도 많이 줄어들고, 바코드를 찍을 필요가 없어져 생산성이 향상 된다.

또한 작업자의 개별 생산성을 모니터링하고 컨트롤 할 수 있다. ‘보이스피킹 시스템’은 온라인 판매 형태처럼 품목수가 많은 곳, 불특정다수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곳 등 고정화 된 설비를 활용해 피킹 작업을 처리하기 까다로운 곳에서 활용하여 작업속도와 생산성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보이스피킹 시스템’은 [음성]이라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람]에게 활력을 주고,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적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로는 평균적으로 생산성은 15-30%가 향상되고, 정확성은 99.99%, 작업자 훈련시간은 50%이상 단축되고, ROI도 12개월 이내 단기간에 회수가 가능하다.

또한 어떤 작업환경과 방식에도 적용 가능하여 높은 유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작업집중도와 안정성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이다.

향후 지속적인 기술발전과 적용으로 인한 물류산업의 일자리 변화가 각 영역에서 상당히 많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IoT,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정보를 기반으로 자동화, 자율화, 스마트화를 구현하게 되면 단순 반복적인 작업은 소멸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패션물류산업은 물류산업 중에서도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이야기 되고 있는 기술발전과 적용이 미진한 상태이다. 패션물류산업의 기존의 중심이 되고 있는 B to B 물류와 새로운 고객의 요구와 만족을 충족시키고, 기술발전에 따른 온라인상의 거래와 판매 후 물류서비스가 요구되는 B to C 물류서비스를 향상  시키기 위해 온·오프라인 통합형 물류서비스를 위한 풀필먼트 센터 운영이 요구되고 있기에 패션물류산업도 시대의 흐름에 맞는 기술발전과 적용을 통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 물류와 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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