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0-28 12:47

기업경영과 물류전략 Positioning

Ⅰ. 序

물류서비스의 조류는 기업의 기본방향을 결정하는 경영전략에 중요한 역할
분담을 하고 있다. 특히, 조직활동을 중심으로 한 기본방향을 기업환경, 자
원, 물류전략과의 상호 장기적이고, 유기적인 관계정립은 물론, 정보화, 국
제화, 고령화라는 기업환경의 다변화는 더욱 경영전략에 있어서 물류의 중
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최근 인터넷의 등장은 물류서비스분야에 있어서도 경영전략의 일부분으로서
사이버 물류전략(cyber logistics)내지는 가상물류(virtual logistics)등
의 다양한 사업영역을 확장하거나, 경영효율 및 고객만족의 향상을 기함으
로써, 고객밀착형 서비스제공 및 온라인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제고를 지원
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전략이 기업경영의 기본전략이라면, 물류전략은 실행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전자는 신 사업의 진출 등 기업전반에 관련
한 경쟁력을 확보지원하기 위한 것이며, 후자는 각 부문이 전개하는 생산입
지의 변경, 판매 네트워크화, 정보시스템화 등에 의해서 전개되는 실행전략
이다.
이와 같이, 본고에서는 경영전략을 기본전략과 실행전략으로 분류하여, 물
류전략의 중요성, 물류경영자원의 요소, 물류기능자원의 요소, 물류전략전
개상의 시점과 방향에 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물류전략을 구성하는 제요소의 검토

1.경영기본전략과 물류전략

경영기본전략 하에서 실행될 전략은 생산, 판매, 구매전략을 중심으로 물류
분야가 지원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다품종화가 더욱 진전되고 있는 가운데
판매촉진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전략과 신제품의 신 시장
개척을 위한 구제품의 회수물류대책 등 판매전략의 전개상에 필수적으로 접
근되어야 할 대응과제가 물류전략이다(그림 1참조).
특히, 물류전략은 생산, 판매 등의 전략과 동등한 위치인식이 중요하다. 예
를 들면, 사업의 다각화에 따라서 분산화 되어온 물류활동을 통합하여, 독
립된 하나의 사업부로 통합하는 대책, 또는 국제화에 따른 사업활동의 세계
화에 대응한 물류와 정보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국내 물류시
스템과 통합하여 경영전략상의 생산, 판매활동과 동등한 위치인식이 되어야
한다.
한편, 가공식품도매업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지방도매상의 흡수합병전략이
전개되고 있는데, 이는 전국적인 물류네트워크 화를 추진하는 전략과 물류
정보의 시스템화를 통한 다양한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서, 유통기업에 있어
서 경영기본전략하의 전략적 물류전개이다.

2. 물류전략을 구성하는 제요소의 검토

물류활동을 전략적인 측면에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환경과의 관계를
명확히 하여 경영자원을 어떻게 선택하고, 조합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전략을 추진하는 사내외의 조직구성작업을 전개하게 된다. 물론, 이
러한 제요소들의 선택의 폭이나 깊이는 물류전략이 경영전략 중 어떠한 위
치에 점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기업환경의 지속적인 변화 속에서 물류전략을 추진하는데 따른 구성요소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요소들이 있으며, 그 특징과 대책에 대하여 살펴보자.
1) 자사의 경영환경 요소
기업물류를 둘러싼 환경으로서는 기업내의 생산/판매/구매부문의 동향, 조
달 및 판매시장에서의 경쟁동향, 그 경쟁 속에서의 구매 및 판매상의 주 거
래처 동향, 거래처 이외의 이업종을 포함한 타사의 동향파악과 관련된 요소
가 있다.
이와 같은 요소들은 도로, 공공물류센타, 항만 등 사회적인 물류인프라의
정비동향과 정부의 각종 규칙으로 관리하는 행정동향에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물류전략이 기타 경영실행전략과 크게 다른 것은 경영환경요소간의
상호관계 도에 따라서 좌우된다.
첫째, 회사내의 각 부문과의 관계이다. 특히, 판매부문과의 관계는 매우 밀
접한 관계에 있다. 다품종화에 따른 다빈도 납품 등의 물류서비스 수준의
향상기조는 판매부문과 물류부문의 상호 충분한 조정기능이 필요하다. 따라
서, 예를 들면, 판매계약의 현장에 쌍방의 물류담당자가 동석을 하거나 상
호 정보를 교환하여, 납품조건의 효과적인 설정을 유도하는 것도 바람직하
다.
둘째, 고객욕구의 파악이다. 이는 신상품개발분야 뿐만 아니라, 물류영역에
있어서도 거래처의 물류요구사항을 조직적이고 정기적이며, 체계적으로 조
사될 필요가 있다. 종래에는 거래처에게 자사에 대한 납품서비스불만이나,
주문에 관한 문의를 하기가 지속적인 거래유지 때문에 힘들었으나, 이제는
납품빈도, 적시적기, 유통가공 등에 관하여 사전에 거래처의 요구를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셋째, 정보화의 진전으로 업종을 초월한 물류네트워크의 구축이다. 다기능
업종간, 다양화하는 소매업종지원에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기반은 물류의
공동화와 SCM등의 수직적인 물류통합화가 급진전하고 있다.
넷째, 사외의 환경요소와의 유기적인 관계유지이다. 공공의 물류기반시설의
정비동향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내부 환경요소와 어떻게 연계하여 대응할
것인가를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예를 들면, 도로정비에 관련하여 최적
의 물류거점의 입지조건을 사전에 확보해 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2)물적·기능적인 경영자원의 요소
물류경영자원에는 노동력, 설비 등의 물적인 자원과 기술, 정보, 신뢰, 조
정, 시장장악, 개발력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기능적인 자원이 있다. 이들 제
자원의 조합, 더 나가서는 일반환경자원과도 통합해 가는 시스템화가 필요
하다.
이를 이른바 전략적인 정보시스템의 구축은 사내외의 물류를 강하게 연계해
주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본 항에서는 특히 물류전략전개상의 핵심적인
자원이 될 수 있는 요소의 특징과 과제, 그 대응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향후 중요시되는 물류과제는 노동력의 과제이다. 특히, 고령화사회에 대비
한 물류노동력의 대응이 필요하다. 고령자의 경우 기력 및 체력의 개인차
뿐 아니라, 개인업무추진상의 차이가 크게 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기계
화 자동화에 이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물류부문의 경우 기
계화 및 자동화에 의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타 간접적인 물류활동 지원
노동력의 확보를 위한 업무의 세분화 등 고령화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야 한다.
한편, 고도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서는 물류거점의 기능과 물류
및 유통가공기능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게 될 것이다. 제3자 물류의 도입
등과 같이 단순한 물류기능을 초월하여 유통지원업무까지 수행하는 일괄물
류시대의 도래가 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소매점의 대규모화에 의한 물
류시스템의 기본구도가 현재의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지향형으로 구축되어 오
던 것이 소비자로부터 생산자에게 접근해 가는 물류시스템의 구도로 변해가
고 있는 것을 고려해 볼 때, 물류/유통의 시설정비도 전반적인 경영전략의
핵심적인 기본전략이 충분히 반영된 가운데서 설치되고 정비되어야 한다.
기능적인 경영자원에 있어서도 물류와 정보기능간의 종합화와 통합화가 중
요하다. 즉, 수발주 및 재고기능과 수배송, 보관기능 등 관리주체 및 기능
이 상당히 독립적으로 물류효율화를 꾀하여 왔으나,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
이 물류전략의 핵으로서 존재할 정도로 그 위치가 확고해졌으며, 고객, 동
종타사, 각종의 물류시설, 관리기능을 통합하여 종합물류정보화시스템의 구
축이 물류전략전개의 성패를 좌우하게 되었다.

Ⅲ. 물류전략전개의 시점과 방향

경영전략설정 중 목표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최고경영자와 전략담당자간
에 의견이 분분하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현실적인 관점과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의 각각의 지위에서 가져오는 인식의 차이가 교차하기 때
문이다.
물류전략상의 목표설정의 경우는 물류담당자 스스로 몇 개의 물류서비스수
준을 설정하고, 그 중에서 선택하여 실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사실상 물류전략의 전개과정에서 최고경영자와의 충분한 의사소통이 요구되
는 사안이 일반적인 경영전략 결정 못지 않게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간과해
서는 안 된다.
특히, 물류서비스수준과 물류비용간의 Trade Off관계가 존재하는 한 사내외
의 현상파악과 물류서비스수준의 영역을 결정하기 위한 고객의 욕구조사,
이를 기초로 한 판매부문, 거래처, 납품, 유통가공 등 물류전략실행상의 의
사결정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전사적인 경영의사결정과 연계
된 판단력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류전략의 전개는 업종이나 사업규모에 따라서 물류가 거래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평가를 계량화하는 등 객관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특히, 고객과 자사의 시장점유 및 물류서비스수준과
판매촉진효과 비용상승의 억제 등 실천 가능한 분야를 분명히 하여 각각의
실행전략을 전개해야 한다. 예를 들면, 자동차 등 생산집중도가 높고, 소매
점에서 가볍게 취급할 수 없는 상품은 제조업체의 물류지배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될 것이며, 가정잡화 및 일배식품 등 생산집중도가 낮은 상품은
대규모 유통업체 중심의 물류지배력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신속하고 정확한 객관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되면,
물류전략전개상의 물류기능을 자사 내에 보유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아
웃소싱(Outsourcing)전략을 선택할 것인가의 방향을 신속하고 명확하게 설
정 할 수 있게 된다.

Ⅳ. 맺음말

물류전략은「생각하는 것」과 「그것을 실행하는 것」이 양자의 조화에서
그 실효성을 거둘 수 있는 실행전략이다. 기업의 각 부문에서 신중히 사고
하고 실행하는 조직구성원들을 이해시키고, 납득시키고, 공감을 갖도록 하
는 인내와 끈기에서 비롯되는 전략이다. 물류전담부문으로부터 물류전략의
방향이 각 부문에 제시되고 그 반응에 따라서 실행되는 것으로서, 최고경영
자와 각 부문이 전사적인 경영전략의 패러다임 속에서 물류전략이 소생할
수 있도록 하는 물류전략의 Positioning이 이루어져야 한다.
철저한 사고와 실행력에 의해서 물류전략의 성패가 좌우되는 만큼, 타 분야
와의 다원적인 목표를 갖는 것이 물류전략의 특징이다. 따라서, 타이밍(Tim
ing)과 균형(Balance)적인 기업의 성장방향을 근간으로 정보력, 조정력, 시
스템개발 등의 각종의 경영자원요소를 이용하여, 그 성과축적을 꾀하는 것
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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