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8-01 16:03
자사물류센터 본부배송비율 56.6% 달해 편의점 상품배송방법, 전년대비 5% 증가
편의점 상품배송방법에 있어 자사물류센터를 통한 본부배송 비율이 56.6%로
전년대비 5.0%나 늘어났다. 이는 점포수가 일정규모에 이르러 물류효율이
높아졌고 가맹점의 이익을 보전하기 위해 체인본부에서 직접 공급하는 품목
을 늘린 탓으로 보인다. 체인본부에서 직접 공급하기 어려운 패스트푸드,
일배생식품, 일배가공식품은 대부분의 업체가 밴더업체에 의존하고 있지만
그 의존도는 점차 줄이고 있다.
한편 일배식품·잡화류·FF의 본부배송비율을 크게 늘리고 대신 밴더의 배
송비율이 줄어드는 변화를 보였다. 고객에게 보다 맛이 잘 유지되고 신선한
식품을 신속히 제공하려는 노력으로 보인다.
상품의 선도 유지를 위해 패스트푸드, 우유, 일배가공식품 등은 배송횟수를
늘려가고 있고 잡화류, 주류, 과자류 등은 1999년도에 도입한 신 POS시스
템을 활용해 적정제고를 유지하면서 판매에 대처하는 것으로 보인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