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07-06 00:00
[ 7월의 구주항로/7월부 운임인상 적용 제대로 안돼 ]
수입컨테이너 물량 꾸준한 증가세
구주물량이 7월들어 휴가시즌을 맞아 다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량이
북미와 같이 호조를 보이지 않자 7월 1일부로 인상한 운임이 제대로 적용
되지 않고 있다고 선사 관계자는 지적했다.
구주취항선사들은 오는 10월 1일부 운임인상도 계획하고 있으며 8월 1일부
터는 피크시즌서차지를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주항로의 경우 북미항로 만큼 스페이스 부족현상이 심화되지는 않은 상태
라 운임인상이나 부대요율 인상이 그대로 적용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한편 구주항로의 경우도 머스크 라인이 미국선사 시랜드를 인수함에 따라
그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일부 선사들이 선복량을 크게 증강시키고 운임공세에 나서고 있어 구주항로
의 운임시장은 다소 불투명하기도 한 것이다.
수출에 비해 수입은 내수진작으로 인해 자본재, 소비재 등의 수입이 늘어나
고 있는 추세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구주 수입항로의 경우 지난 5월까지 선사들의 취급물량
은 모두 7만7천6백90TEU로 전년보다 큰폭의 상승세를 나타냈다. 지난 1~5월
중 가장 많은 수입 컨테이너화물량을 실어나른 선사는 현대상선으로 1만2천
1백19TEU를 기록했다. 한진해운은 7천5백82TEU, 조양상선은 4천94TEU를 기
록했다. 최근 머스크가 시랜드를 인수한다는 발표가 나와 이들 선사들이 통
합할 시 취급물량은 가장 많을 것으로 보인다. 머스크는 8천5백38TEU, 시랜
드는 5천52TEU를 기록했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