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6-29 10:10
운송료 현실화.상하차비 지급 등 쟁점
군 수송차량 5대 대기, 운송대란 우려
전남 광양항의 화물 운송을 맡고 있는 민주노총 전국운송하역노동조합 화물연대 전남지부가 29일 무기한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와 운송업체들은 화물연대가 요구한 운송료 현실화와 상하차비 및 컨테이너 청소비 지급 등에 대해 28일 오후 협상을 벌였으나 서로 입장이 맞서 합의에 실패했다.
화물연대와 운송업체들은 오는 7월 2일 광양시 주관으로 노사간담회를 갖는데만 합의해 파업 장기화가 예상된다.
화물연대 노조원들은 광양항 컨테이너 도로변에 차량 140여대를 세워 놓고 시위에 들어 갔으나 통행 차량은 막지 않아 아직 운송에는 큰 불편은 없지만 통행을 막거나 참여 차량이 늘어나면 지장이 우려된다
화물연대는 "표준 요율에 의한 운송료가 광주권 27만8천원, 전주권 37만3천원이나 실제로 15만3천원과 21만원 밖에 받지 못하고 있어 이의 개선이 없을 경우 파업을 계속할 수밖에 없다"고 파업 배경을 설명했다.
화물연대는 특히 "1998년 광양항 개항 초기 광주권은 21만원, 전주권은 28만원이었던 운송료가 오히려 준 것은 화주와 계약해 차량 운송을 알선하는 운송업체가 중간에서 수수료를 챙기기 때문"이라며 이의 개선을 촉구했다.
화물연대는 이밖에 법으로 보장된 상하차 대기(1-3시간)료와 빈 컨테이너 청소비 지급 등도 요구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정부의 근절노력에도 컨테이너 다단계 운송과 덤핑이 더욱 심해져 화물노동자는 운송업체가 화주로부터 받는 운송료의 60% 정도만 손에 쥘 수 있다"며 "이같은 관행이 없어지지 않는 한 노사 갈등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 운송업체들은 "본사가 대부분 서울에 있어 화물연대와 협상이 어려운 데다 운송료가 공개입찰에 따른 경쟁으로 낮아져 요구를 받아들이기도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한편 광양경찰서는 전의경 250명을 ‘컨'부두 주변에 배치해 과격시위나 차량 통제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또 여수지방해양수산청과 한국컨테이너부두 공단, 광양시 등은 군 수송차 5대를 대기시키고 파업 차량 증가에 대비해 화주들에게 ‘컨'부두에 있는 철송장 이용을 권장할 에정이나 하루 평균 3천대에 이르는 화물차량을 대체하기에는 크게 미흡해 파업에 따른 운송대란이 예상된다.
화물연대 전남지부는 노조원이 1천800여명으로 이 가운데 1천100여명이 주로 광양항 운송에 참여하고 있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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